목차
<들어가며>
Ⅰ. 정국의 변화와 탕평책
1. 붕당정치의 전개
2. 붕당정치의 변질
3. 탕평론(蕩平論)의 대두
4. 영조(英祖)의 탕평책
5. 정조(正祖)의 탕평책
Ⅱ. 수원 화성(水原 華城)
1. 화성 축성의 동기
2. 화성 축성 계획
3. 화성의 구조와 구조물
4. 화성의 축성과 <화성성역의궤>
5. 정조당시의 사회와 화성
6. 화성의 의의
Ⅰ. 정국의 변화와 탕평책
1. 붕당정치의 전개
2. 붕당정치의 변질
3. 탕평론(蕩平論)의 대두
4. 영조(英祖)의 탕평책
5. 정조(正祖)의 탕평책
Ⅱ. 수원 화성(水原 華城)
1. 화성 축성의 동기
2. 화성 축성 계획
3. 화성의 구조와 구조물
4. 화성의 축성과 <화성성역의궤>
5. 정조당시의 사회와 화성
6. 화성의 의의
본문내용
왜 이렇게까지 상세한 내용을 기록하였을까? 정조가 화성을 완성하고 4년 뒤에 죽었으므로, 만약 그가 살아있었다면 화성의 성공적인 축성으로 또 다른 성을 계획했을 수도 있었다. 그렇게 된다면 이 <화성성역의궤>를 바탕으로 다음공사를 더욱 수월하게 진척시켰을 수도 있었을 것이며, 성을 한양의 관할 아래에 둠으로써 효과적으로 지방세력을 통제할 수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화성성역의궤>를 발간한 것으로 추측된다.
제5. 정조당시의 사회와 화성
화성의 공사는 정조가 처음에 10년을 예상했으나 불과 2년 반이라는 짧은 시간안에 완성되었다. 그것은 물론 공사에 대한 정조의 의지와 치밀한 공사계획에 기인하기도 하지만, 조선 후기의 전반 화성을 계획한 정약용에 의해서 고안된 거중기, 녹로, 유형거 등을 이용하여 각종 자재가 원활하게 조달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뿐만 아니라 영조가 통치한 이래 제반 경제력이 안정되었고, 사회의 불안도 비교적 적었기 때문이다. 특히 건축공장에 대한 노임이 비교적 높아 생활을 보장해 주는 수준이었다는 점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18세기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이러한 건축이 있을 때에는 거의 부역 노동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에서 벗어나 공장들이 정당한 노임을 받기 시작한 것은 18세기 말 부터이며 화성은 그러한 변화의 정착 단계에 지어진 것이다. 이처럼 화성은 조선왕조의 건축 여건이 성숙된 시기에 정조의 적극적인 추진에 힘입어 완성되었던 것이다.
제6절 화성의 의의
필자는 화성의 의의를 다음의 세 가지로 나누어 보았다. 첫째로 화성은 미래 지향적인 실험적 건축정신을 표현하고 있다. 화성은 당시 18세기가 요구하는 신도시의 모습을 보여주는 한편 성곽으로서의 새로운 개념을 창조했다. 이전까지의 방어를 위한 성곽의 개념에서 벗어나 상업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는 도시를 계획하고, 이러한 기능에 합당하면서도 효과적으로 방어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성곽을 만든 것이다. 또한 화성은 조선시대 건축이 오랜 시간 다듬어 온 미적 전통을 계승하고, 새로운 건축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둘째로 화성은 그 축성 동기에 정조의 효사상이 반영되어있다는 점이다. 정조의 사도세자에 대한 효성은 지극했다. 물론 화성을 축성하는데 정조의 효성보다는 당시의 정치, 경제, 사회적인 요인이 더 크게 작용한 것은 사실이지만, 우선 표면적으로 정조의 지극한 효성이 화성건축의 시작임이 분명하다. 마지막으로 화성은 우리 가까이에 존재하는 문화재로서의 가치가 있다. 화성은 그 동안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많이 훼손되었고, 주민들의 무관심속에 방치되었다. 그러나 최근에 화성을 사랑하는 사람들에 의하여 화성이라는 본래의 이름을 되찾았고, <화성성역의궤>에 의거하여 본래의 모습을 되찾았다. 게다가 근처에 공원이 조성되고, 또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의 문화유산이 되면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처럼 화성은 국사를 전공하는 사람들만의 전유물이 아닌, 도시 속에서 시민이 함께 하는 우리의 자랑이 되었다.
제5. 정조당시의 사회와 화성
화성의 공사는 정조가 처음에 10년을 예상했으나 불과 2년 반이라는 짧은 시간안에 완성되었다. 그것은 물론 공사에 대한 정조의 의지와 치밀한 공사계획에 기인하기도 하지만, 조선 후기의 전반 화성을 계획한 정약용에 의해서 고안된 거중기, 녹로, 유형거 등을 이용하여 각종 자재가 원활하게 조달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뿐만 아니라 영조가 통치한 이래 제반 경제력이 안정되었고, 사회의 불안도 비교적 적었기 때문이다. 특히 건축공장에 대한 노임이 비교적 높아 생활을 보장해 주는 수준이었다는 점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18세기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이러한 건축이 있을 때에는 거의 부역 노동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에서 벗어나 공장들이 정당한 노임을 받기 시작한 것은 18세기 말 부터이며 화성은 그러한 변화의 정착 단계에 지어진 것이다. 이처럼 화성은 조선왕조의 건축 여건이 성숙된 시기에 정조의 적극적인 추진에 힘입어 완성되었던 것이다.
제6절 화성의 의의
필자는 화성의 의의를 다음의 세 가지로 나누어 보았다. 첫째로 화성은 미래 지향적인 실험적 건축정신을 표현하고 있다. 화성은 당시 18세기가 요구하는 신도시의 모습을 보여주는 한편 성곽으로서의 새로운 개념을 창조했다. 이전까지의 방어를 위한 성곽의 개념에서 벗어나 상업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는 도시를 계획하고, 이러한 기능에 합당하면서도 효과적으로 방어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성곽을 만든 것이다. 또한 화성은 조선시대 건축이 오랜 시간 다듬어 온 미적 전통을 계승하고, 새로운 건축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둘째로 화성은 그 축성 동기에 정조의 효사상이 반영되어있다는 점이다. 정조의 사도세자에 대한 효성은 지극했다. 물론 화성을 축성하는데 정조의 효성보다는 당시의 정치, 경제, 사회적인 요인이 더 크게 작용한 것은 사실이지만, 우선 표면적으로 정조의 지극한 효성이 화성건축의 시작임이 분명하다. 마지막으로 화성은 우리 가까이에 존재하는 문화재로서의 가치가 있다. 화성은 그 동안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많이 훼손되었고, 주민들의 무관심속에 방치되었다. 그러나 최근에 화성을 사랑하는 사람들에 의하여 화성이라는 본래의 이름을 되찾았고, <화성성역의궤>에 의거하여 본래의 모습을 되찾았다. 게다가 근처에 공원이 조성되고, 또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의 문화유산이 되면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처럼 화성은 국사를 전공하는 사람들만의 전유물이 아닌, 도시 속에서 시민이 함께 하는 우리의 자랑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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