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뮤지컬의 의의][뮤지컬의 특징][뮤지컬의 종류][외국의 뮤지컬]뮤지컬의 의의와 뮤지컬의 특징, 뮤지컬의 종류 및 외국의 뮤지컬 분석(뮤지컬, 뮤지컬 의의, 뮤지컬 특징, 뮤지컬 종류, 외국 뮤지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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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뮤지컬][뮤지컬의 의의][뮤지컬의 특징][뮤지컬의 종류][외국의 뮤지컬]뮤지컬의 의의와 뮤지컬의 특징, 뮤지컬의 종류 및 외국의 뮤지컬 분석(뮤지컬, 뮤지컬 의의, 뮤지컬 특징, 뮤지컬 종류, 외국 뮤지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뮤지컬의 의의

Ⅲ. 뮤지컬의 특징

Ⅳ. 뮤지컬의 종류
1. 전기 뮤지컬
2. 원맨쇼
3. 보드빌
4. 벌레스크
5. 엑스트라버간자
6. 팬터마임
7. 익살 풍자극 레뷔
8. 오페레타
1) 오페라 세리아(Opera seria)
2) 그랜드 오페라(Grand opera)
3) 오페라 부파(Opera buffa)
4) 오페라 부프(Opera bouffe)
5) 오페라 코미크(Opera comique)
6) 오페레타(Operetta)
9. 뮤지컬 코미디
10. 뮤지컬 연극
11. 오페라극

Ⅴ. 외국의 뮤지컬
1. 영국
2. 미국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져 놓았다. 그 다음으로 이정표적인 작품은 로저스 헤머스타인의 [오클라호마,Oklahoma!](1943)인데 이 작품의 성공으로 미국 뮤지컬은 하나의 예술형식으로 정착하게 되는 계기를 맞이한다. 그 뒤 반세기 동안 미국은 콜 포터, 레너드 번스타인, 어빙 벌린, 조지 거쉬인 등의 작품들로 세계 뮤지컬을 주도하였다. 이런 미국의 뮤지컬들은 전후 런던 무대를 점령하여 미국 뮤지컬의 위력을 세계에 심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20세기로 넘어 오면서 뮤지컬은 황금기를 맞았다. 이 시기에 대표적인 뮤지컬로는 [쇼보트],[오클라호마],[남태평양,South Pacific] (1949)등이 있다.
뮤지컬을 독특한 공연 예술로 완성시킨 1930년대를 뮤지컬 황금기 제 1기라고 본다면 제2기는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평화로운 시대를 되찾은 1950년대부터 1960년대 전까지이다. 이 시기에는 오랜 전쟁으로 지쳐 있던 인류가 마음을 달래고, 영혼의 쉼터를 마련키 위해 뮤지컬이라는 장르에 상당한 애정을 기울이게 된다. 그동안 대중적인 뮤지컬 작품들이 대부분이었으나 이시기부터는 뮤지컬이란 장르가 예술성을 획득할 수 있는 작업들이 많이 이루어진다. 하나의 버라이어티 쇼라는 인식에서 벗어나기 위해 작사가, 작곡가, 안무가들이 등장하여 보다 전문적인 양식을 만들어 갔다. 로저스 햄머스타인의 [사운드 오브 뮤직,The Sound of Music]은 인간애를 다룬 문학적인 주제와 부드럽고 감미로운 음악으로 관객들이 극중의 노래들을 따라 부르게 만들었다. 그동안 뮤지컬의 음악이 그저 극 속에서나 머무는 것이었다면 이 작품을 시작으로 뮤지컬의 노래들이 대중에게 파고들기 시작하였고 시대와 현실 그리고 삶의 이상을 노래하게 하였다. 이 시기에 현대 뮤지컬의 형식이 만들어졌는데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아가시와 건달들,Guys & Dolls](1950), [왕과 나,King & I](1951), [피터팬,Peter pan](1954), [마이 페어 레이디, My Fair Lady](1956), [시카고,Chicago](1957),[웨스트 사이드 스토리,West Side Story] (1957) 등이 있다. 이어 1960, 70년대는 뮤지컬의 역사에 중요한 전화점을 가져다 준 시기였다. 이때역시 시대적인 상황이 반영되어 뮤지컬의 낙천적인 면이 사라지고 사회적 문제들이 사실적으로 반영된 진지한 작품들이 나오게 되었다. 또한 문학성과 예술성이 높은 작품을 선호하고 즐거움을 주는 것보다 호소력이 강한 작품이 나오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비틀즈나 엘비스 프레슬리로 대표되는 전자사운드는 또 다른 변화를 주기에 충분하였다. [헬로우 돌리, Hello, Dolly!](1964),[지붕위의 바이올린, Fiddler On the Roof](1965),[헤어,Hair](1967),[코러스 라인,A Chorus Line](1975)등이 그것이다. 1980년대는 뮤지컬의 개념이 바뀐 시대이다. 대중들에게 하나의 독특한 장르로서 인정을 받으면서 대형화·상업화하는 데 성공하는 등 뮤지컬이 산업화된 시기이다. 그리고 미국과 영국의 전유물이라는 데서 벗어나 세계인이 좋아하는 공연물로 자리를 잡게 된다. 이러한 변화에는 영국의 뮤지컬 작곡가 앤드류 로이드 웨버가 큰 역할을 하였다. 그는 [에비타, Evita](1978), [캐츠, Cats](1981), [오페라의 유령, The Phantom of the Opera](1981), [레미제라블,Les Miserable](1980) 등을 제작,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뮤지컬을 하나의 문화 상품으로 태어났다. 이후 1990년대 들어서면서 뮤지컬은 주제 면에서나 형식면에서나 보다 종합적인 요소를 갖추게 되었으며 세계의 주요 도시에서는 뮤지컬이 항상 공연되는 결과를 낳았다. 뮤지컬 역시 시대에 따라 조금씩 그 변화 과정을 거쳐 왔다. 형식과 내용면에서 보다 관객과 친근하고 세계인이 함께 즐기고 감동할 수 있는 작품들을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다. 이제 20세기로 넘어 오면서 뮤지컬은 최고의 황금기를 맞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고문헌
* 박용재(1999), 뮤지컬감상법, 대원사
* 스티븐 시트론, 뮤지컬, 기획 제작 공연의 모든 것, 열린책들
* 아이러브 뮤지컬, 효형출판
* 엄미란, 한국 뮤지컬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 이현주, 뮤지컬 라이프, BOGDOO
* Bering Rudiger(2005), 한눈에 보는 흥미로운 뮤지컬의 세계, 예경

키워드

뮤지컬,   연극,   오페라,   무대,   배우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3.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3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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