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제례][기제][제수][상차림][제사 순서][제례 순서]제사(제례)의 의의, 제사(제례)의 종류, 기제(忌祭), 제사(제례)와 제수, 제사(제례)와 상차림, 제사(제례) 지내는 순서(제사, 제례, 기제, 제수, 상차림)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제사][제례][기제][제수][상차림][제사 순서][제례 순서]제사(제례)의 의의, 제사(제례)의 종류, 기제(忌祭), 제사(제례)와 제수, 제사(제례)와 상차림, 제사(제례) 지내는 순서(제사, 제례, 기제, 제수, 상차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제사(제례)의 의의

Ⅲ. 제사(제례)의 종류
1. 제사(祭祀)의 종류
1) 시제(時祭)
2) 다례(茶禮)
3) 기제(忌祭)
4) 묘제(墓祭)
2. 차례(茶禮)

Ⅳ. 기제(忌祭)

Ⅴ. 제사(제례)와 제수

Ⅵ. 제사(제례)와 상차림

Ⅶ. 제사(제례) 지내는 순서
1. 오늘날 간소화(簡素化)된 제사(祭祀)
1) 혼령(魂靈) 모시기
2) 잔(盞) 올리기
3) 축문(祝文) 읽기
4) 물림 절
2. 재래식 제사 순서(在來式 祭祀 順序)(전통적인 제사 순서)
1) 영신(迎神)
2) 강신(降神)
3) 참신(參神)
4) 초헌(初獻)
5) 독축(讀祝)
6) 아현(亞獻)
7) 종헌(終獻)
8) 첨작(添酌)
9) 삽시정저(揷匙正著)
10) 유식(侑食)
11) 합문(闔門)
12) 헌다(獻茶)
13) 철시복반(撤匙覆飯)
14) 사신(辭神)
15) 철상(撤床)
16) 음복(飮福)

참고문헌

본문내용

놓는다. 제상의 뒤쪽(북쪽)에 병풍을 치고 제상 위에 제수를 진설한다. 지방을 써 붙이고 제사의 준비를 마친다. 고레에는, 출주라하여 사당에서 신주를 모셔 내오는 의식이 있다.
2) 강신(降神)
영혼의 강림을 청하는 의식이다.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무릎을 꿇고 앉아향로에 향을 피운다. 집사가 제상에서 잔을 들어 향불 위에서 세 번 돌린 다음, 모사 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붓는다. 빈 잔을 집사에게 다시 건네주고 일어나서 두 번 절한다. 향을 피우는 것은 하늘에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이고, 모사에 술을 따르는 것은 땅 아래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이다.
3) 참신(參神)
고인의 신위에 인사하는 절차로서 모든 참사자가 일제히 두 번 절한다. 신주인 경우에는 참신을 먼저하고, 지방인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한다. 미리 제찬을 진설하지 않고 참신 뒤에 진찬(進饌)이라하여 제찬을 올리기도 한다. 진찬때는 주인이 육, 어, 갱을 올리고 주부가 면, 편, 메를 올린다.
4) 초헌(初獻)
재주가 첫 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앉아 분향한다. 집사가 잔을 제주에게 주고 술을 가득 붓는다. 제주가 오른손으로 잔을 들어 향불위에 세번 돌리고 모사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부은 다음 두 손으로 받들어 집사에게 준다. 집사는 그것을 받아서 메 그릇과 갱 그릇 사이의 앞쪽에 놓고 제물위에 젓가락을 올려놓는다. 제주는 두 번 절한다. 잔은 합설인 경우 고위앞에 먼저 올리고 다음에 비위앞에 올린다. 집안에 따라서는 술을 올린 뒤 메 그릇의 뚜껑을 연다.
5) 독축(讀祝)
초헌이 끝나고 참사자가 모두 끓어 앉으면 축관이 옆에 앉아서 축문을 읽는다. 축문은 제주가 읽어도 되는데, 엄숙한 목소리로 천천히 읽어야 한다. 축문 읽기가 끝나면 모두 일어나 두 번 절한다. 과거에는 독축 뒤에 곡을 했다.
6) 아현(亞獻)
두 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으로 원래는 주부가 올린다. 주부가 올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제주의 다음가는 근친자가 올린다. 절차는 초헌때와 같으나 모사에 술을 따르지 않는다. 주부가 네 번 절한다.
7) 종헌(終獻)
세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아헌자의 다음 가는 근친자가 아헌 때와 같이 한다. 잔은 7부쯤 부어서 올린다.
8) 첨작(添酌)
종헌이 끝나고 조금 있다가 제주가 다시 신위 앞에로 나아가 끓어 앉으면 집사는 술주전자를 들어 종헌때 7부쯤 따라 올렸던 술잔에 세 번 첨작하여 술잔을 가득 채운다.
9) 삽시정저(揷匙正著)
첨작이 끝나면 주부가 메 그릇의 뚜껑을 열고 숟가락을 메 그릇의 중앙에 꽂는다. 젓가락을 고른 뒤 어적이나 육적위에 가지런히 옮겨 놓는다. 숟가락은 바닥(안쪽)이 동쪽으로 가게 한다. 삽시정저가 끝나면 제주는 두 번, 주부는 네 번 절한다.
10) 유식(侑食)
첨작과 삽시정저의 두 절차를 통틀어 유식이라 하는데 이는 진지를 권하는 의식이다.
11) 합문(闔門)
참사자가 모두 잠시 밖으로 나가 문을 닫고 기다린다. 대청 마루에 제상을 차렸으면 뜰 아래로 내려가 읍(揖)한 자세로 잠시 기다린다. 단칸방의 경우에는 제자리에 엎드려 몇 분 동안 있다가 일어선다.
12) 헌다(獻茶)
갱을 내리고 숭늉을 올린 뒤 메 세 술을 떠서 물에 말아 놓고 저를 고른다. 이때 참사자는 모두 머리를 숙이고 잠시동안 조용히 앉아 있다가 고개를 든다.
13) 철시복반(撤匙覆飯)
숭늉 그릇에 놓인 수저를 거두어 제자리에 놓고 메 그릇의 뚜껑을 덮는다.
14) 사신(辭神)
고인의 영혼을 전송하는 절차로서 참사자가 신위 앞에 일제히 두 번 절한다. 지방과 축문을 불사른다. 지방은 축관이 모셔 내려온다. 신주일때는 사당으로 모신다. 이로써 제사를 올리는 의식 절차는 모두 끝난다.
15) 철상(撤床)
제상위의 모든 제수를 집사가 뒤쪽에서부터 차례로 물린다.
16) 음복(飮福)
참사자가 한 자리에 앉아 제수를 나누어 먹는데 이를 음복이라 한다. 음복을 끝내기 전에는 제복을 벗거나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된다. 고례에는 준이라 하여 참사자뿐만 아니라 가까운 이웃들에게 제사 음식을 나누어 주고 이웃 어른들을 모셔다가 대접하기도 했다.
참고문헌
ⅰ. 국립문화재연구소(2005), 종가의 제례와 음식, 김영사
ⅱ. 금장태(1996), 유학사상의 이해, 집문당
ⅲ. 박희창(1996), 관혼상제와 그 뿌리, 동신출판사
ⅳ. 이우성(2004), 제사, 김영사
ⅴ. 우리의 전통 예절(1999), 한국 문화재 보호 재단
ⅵ. 여중철(1991), 명절제사와 현대적 의의, 인류학연구 6집

키워드

제사,   제례,   기제,   제수,   상차림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3.2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441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