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유형론>
1. 외형적 형태
2. 내면적 구조
- 여성영웅소설에 입각한
서사, 구성(인물, 사건, 배경) -
3. 여성영웅소설 '방한림전'
4. '방한림전'의 이본
Ⅲ. 결론
<참고 문헌>
Ⅱ. 본론
<유형론>
1. 외형적 형태
2. 내면적 구조
- 여성영웅소설에 입각한
서사, 구성(인물, 사건, 배경) -
3. 여성영웅소설 '방한림전'
4. '방한림전'의 이본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는 젖먹이는 계집으로 나타내는 등 여성비하적인 표현이 많이 있다고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여성영웅소설 '방한림전'을 유형론, 내면적 구조에 입각하여 알아보았다. 서론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 작품이 여성영웅이 나오는 소설인지 의문이 들었지만 과제를 작성하면서 의문에 대한 답은 이 작품은 철저히 여성영웅이 나오는 소설이며, '방한림전'이 다른 여성영웅소설 보다는 늦게 쓰여져서 그런지 많은 문제를 제시해주고 있다. 구성의 사건에서도 보았듯이 남성중심의 사회 비판과 여성영웅소설의 등장 배경에도 알 수 있듯이 조선전기에서는 볼 수 없었던 여성의식의 성장을 얘기해주고 있다. 또한 여성의 자율적인 삶을 추구하고 있고, 여성의 삶의 질을 높이려고 노력한 점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한다.
이 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주인공인 방한림의 의식과 행동이 당대 사회(세계)와의 갈등을 어떻게 풀어내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 해결책은 여성영웅소설로써 본론에서 제시한 것처럼 남장을 통해 자아실현을 하였고, 동성과의 결혼 등을 통해서 보여주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작품의 자아는 현세계에 현대 사회의 이성과의 결혼에 대한 문제와 수직적인 부부관계에 따른 여성억압문제를 비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동성결혼이라는 파격적인 모습을 보인 것은 가부장적 사회에서는 거부감이 있었겠지만 여성들의 의식 성장과 남성위주의 사회를 비판했다는 점에서 여성소설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아가 한 인간의 자유로움을 볼 수 있었기 때문에 독자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잘 보여주었다.
여성영웅소설의 면모를 잘 보여준 '방한림전'을 보면서 조금 아쉬운 점은 여성의 모습으로 영웅적 활약을 보여주지 못한 점이 아쉽다. 이것은 당대 사회적 제약으로 인해서 남장을 선택한 것이라서 어쩔 수 없었지만, 남장을 하여 이룬 공들이 많았고, 여성으로서의 모습이 잘 드러나지 않았기 때문에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다. 위의 여성영웅소설 부분에서 언급한 것처럼 중도적인 면에서 남성의 기준으로 자아실현을 하려한 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여성영웅소설이라는 타이틀에 남장을 붙여 '남장여성영웅소설'이라고 불러도 무방하다고 생각한다.
현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도 주인공들처럼 주체적인 의지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는가 생각해보게 된다. 하루하루를 살면서 능동적인 태도로 살지 않고 수동적으로 살고 있지는 않은지 반성을 해보고 주인공의 모습을 통해 수동적인 현대인들에게 자유를 추구하고 적극적인 삶을 살도록 요구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누군가에 의한 삶이 아닌 자기 스스로 적극적인 삶으로써 현재를 살아가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저서
장시광, <조선시대 동성혼 이야기 : 방한림전>, 한국학술정보, 2006.
정병헌이유경 공편, <한국의 여성영웅소설>, 태학사, 2000.
논문
박혜숙, <여성영웅소설과 평등차이정체성의 문제>, 인하대학교 .
박상란, <여성영웅소설의 갈래와 구조적 특징>, 동국대 석사논문.
장시광, <방한림전>에 나타난 동성결혼의 의미, 국문학연구 제6호.
Ⅲ. 결론
지금까지 여성영웅소설 '방한림전'을 유형론, 내면적 구조에 입각하여 알아보았다. 서론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 작품이 여성영웅이 나오는 소설인지 의문이 들었지만 과제를 작성하면서 의문에 대한 답은 이 작품은 철저히 여성영웅이 나오는 소설이며, '방한림전'이 다른 여성영웅소설 보다는 늦게 쓰여져서 그런지 많은 문제를 제시해주고 있다. 구성의 사건에서도 보았듯이 남성중심의 사회 비판과 여성영웅소설의 등장 배경에도 알 수 있듯이 조선전기에서는 볼 수 없었던 여성의식의 성장을 얘기해주고 있다. 또한 여성의 자율적인 삶을 추구하고 있고, 여성의 삶의 질을 높이려고 노력한 점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한다.
이 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주인공인 방한림의 의식과 행동이 당대 사회(세계)와의 갈등을 어떻게 풀어내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 해결책은 여성영웅소설로써 본론에서 제시한 것처럼 남장을 통해 자아실현을 하였고, 동성과의 결혼 등을 통해서 보여주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작품의 자아는 현세계에 현대 사회의 이성과의 결혼에 대한 문제와 수직적인 부부관계에 따른 여성억압문제를 비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동성결혼이라는 파격적인 모습을 보인 것은 가부장적 사회에서는 거부감이 있었겠지만 여성들의 의식 성장과 남성위주의 사회를 비판했다는 점에서 여성소설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아가 한 인간의 자유로움을 볼 수 있었기 때문에 독자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잘 보여주었다.
여성영웅소설의 면모를 잘 보여준 '방한림전'을 보면서 조금 아쉬운 점은 여성의 모습으로 영웅적 활약을 보여주지 못한 점이 아쉽다. 이것은 당대 사회적 제약으로 인해서 남장을 선택한 것이라서 어쩔 수 없었지만, 남장을 하여 이룬 공들이 많았고, 여성으로서의 모습이 잘 드러나지 않았기 때문에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다. 위의 여성영웅소설 부분에서 언급한 것처럼 중도적인 면에서 남성의 기준으로 자아실현을 하려한 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여성영웅소설이라는 타이틀에 남장을 붙여 '남장여성영웅소설'이라고 불러도 무방하다고 생각한다.
현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도 주인공들처럼 주체적인 의지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는가 생각해보게 된다. 하루하루를 살면서 능동적인 태도로 살지 않고 수동적으로 살고 있지는 않은지 반성을 해보고 주인공의 모습을 통해 수동적인 현대인들에게 자유를 추구하고 적극적인 삶을 살도록 요구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누군가에 의한 삶이 아닌 자기 스스로 적극적인 삶으로써 현재를 살아가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저서
장시광, <조선시대 동성혼 이야기 : 방한림전>, 한국학술정보, 2006.
정병헌이유경 공편, <한국의 여성영웅소설>, 태학사, 2000.
논문
박혜숙, <여성영웅소설과 평등차이정체성의 문제>, 인하대학교 .
박상란, <여성영웅소설의 갈래와 구조적 특징>, 동국대 석사논문.
장시광, <방한림전>에 나타난 동성결혼의 의미, 국문학연구 제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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