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가][유명 작곡가][중세(중세시대) 작곡가][근대(근대시대) 작곡가][현대(현대시대) 작곡가]중세(중세시대)의 대표적 작곡가와 근대(근대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및 현대(현대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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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곡가][유명 작곡가][중세(중세시대) 작곡가][근대(근대시대) 작곡가][현대(현대시대) 작곡가]중세(중세시대)의 대표적 작곡가와 근대(근대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및 현대(현대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중세(중세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1. 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1809)
2. 루이지 보케리니(Luigi Boccherini 1743-1805)
3. 모차르트(Mozart Wolfgang Amadeus 1756-1791)
4. 베토벤(Ludwing van Beenthouen 1770-1872)

Ⅱ. 근대(근대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1. 드비쉬(Claude Achille Debussy 1862-1918)
2. 라벨(Maurice Joseph Ravel 1875-1937)
3. 쇤베르크(Arnold Schnberg 1874-1951)

Ⅲ. 현대(현대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1. 스트라빈스키(Igor Fdorovich Stravinsky 1882-1971)
2. 힌데미트(Paul Hindemith 1895-1963)
3. 쇼스타코비치(Dimitri Dimitrievich Shostakovich 1906-1975)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음조적 작품인 현악4중주곡 제1번 op. 7을 고의로 선택했다. 또한 다음과 같은 쇤베르크의 기지에 찬 말도 알려져 있다. 나의 음악은 현대적인 것이 아니라 연주가 잘못된 것이다. 오늘날, 음악언어와 음악적 어휘의 문제는 그의 작품의 깊은 정신적 조화 앞에서 희미해졌는데, 그가 유례없는 고도의 기교를 사용한 것은 감정의 고양 때문이었다. 특히 1908년부터 1913년 사이에 작곡된 그의 작품에 대한 격한 반감은 조성의 포기 때문이라고 하기보다는 그가 표현한 새로운 감정적 세계 때문이었던 것이다.
그의 메시지가 청중에게 충분히 받아들여지지 못했던 것은 청중이 너무도 그의 메시지를 잘 이해했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이 소유한 아주 우수한 지성을 아낌없이 활용했으며 그의 직관력 또한 매우 뛰어났다. 또 그의 성격의 특징의 하나는 자신의 발견을 합리적으로 정당화하는 데 집착한다는 것이다. 특히 그의 가장 유명한 평론(음악에 대한 마음과 지성)의 제목에 나타나 있는 이중성을 쳄린스키는 이미 1902년에 간파했었다(그(쇤베르크)는 거기에 대해서 나보다 더 잘 알고 있었고, 자신이 모르는 것은 느꼈다). 자신의 예술에 관해서는 종종 완고해서 손을 댈 수 없게 되는 성격의 소유자였음에도 불구하고 제자와 친구들로부터 신처럼 존경받은 쇤베르크는 역사 속에 가장 위대한 사람만이 남길 수 있는 발자취를 남겼다. 주요작품으로는 현악 4중주 제 4번 \"기대\"[1909], \"행복한 손\" [1913], \"오늘부터 내일 까지\" [1929], \"모세와 아론\" [1932,미완성], \"필레아스와 멜리장드\" [1902-3], \"구레의 노래\" \"달의 피에로\" \"근대 시편\" [미완]이 있다.
Ⅲ. 현대(현대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1. 스트라빈스키(Igor Fdorovich Stravinsky 1882-1971)
페테르부르크 출생. 양친의 권유에 따라 페테르부르크대학에서 법률을 전공하면서 N.A.림스키코르사코프에게 작곡 개인지도를 받았다. 1908년 관현악곡 《불꽃》으로 러시아발레단의 디아길레프에게 인정을 받고, 그의 의뢰로 발레곡 《불새》(1910) 《페트루슈카 Petrushka》(1911)를 작곡하여 성공을 거둠으로써 작곡가로서의 지위를 확립하였다. 그 후 제3작인 《봄의 제전 Le Sacre du printemps》(1913)은 파리악단에서 찬반 양론의 소동을 일으켰으나, 그는 이 곡으로 당시의 전위파 기수의 한 사람으로 주목받게 되었다. 이 곡은 혁신적인 리듬과 관현악법에 의한 원시주의적인 색채감, 그리고 파괴력을 지닌 곡으로 앞의 2곡과 함께 이 시기의 그의 대표적 작품으로 볼 수 있다.
러시아혁명으로 조국을 떠난 그는 제1차 세계대전 후 신고전주의 작풍으로 전환하였으며, 발레곡 《풀치넬라 Pulcinella》(1919) 《병사 이야기 Histoire du soldat》(1916) 《결혼 Les noces》(19121923) 등의 작품에 그의 새로운 작풍이 나타나 있다. 고전파와 바로크스타일의 정신을 부흥시키려고 한 음악풍조는 제1·2차 세계대전 사이에서 유럽음악의 주류를 이루었는데 그는 이 시기의 풍조에 선도적 역할을 했으며, 오페라 오라토리아인 《오이디푸스왕 Oedipus Rex》(1927)과 《시편교향곡 Symphony of Psalms》(1930) 등을 통해 이 작풍의 완성을 보았다.
1939년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1945년 미국으로 망명, 귀화하였다. 그는 한때 침체기를 거쳐 《3악장의 교향곡 Symphony in 3 Movements》(1945)과 《미사 Mass》(1948) 등으로 재기, 다시 제2의 전기를 맞이하였다. 이는 이미 쇤베르크일파가 취해 온 음렬작법(音列作法)으로부터 12음작법(音作法)으로 갈라지는 분기점이었으며, 《칸타타 Cantata》(1952)에서 시작하여 《아곤 Agon》(1957)과 《트레니 Threni》(1958) 등의 시도로 차차 엄격한 12음작법을 구사하였다. 그 이후로는 종교음악에 관심을 두어 《설교, 설화 및 기도 a Sermon, a Narrative and a Prayer》(1961), 칸타타 《아브라함과 이삭 Abraham and Isaac》(1963), 합창곡 《케네디의 추억을 위하여 la mmoire de Kennedy》(1995) 등의 작품을 남겼다. 저서로는《내 생애의 연대기 Chronicle of My Life》(1935)와 그가 하버드대학에서 강연한 것을 정리한 《음악의 시학 Poetics of Music》 등이 있다.
2. 힌데미트(Paul Hindemith 1895-1963)
18951963 독일의 바이올리니스트, 작곡가. 프랑크푸르트 암마인의 고등 음악 학교를 마치고, 프랑크푸르트에서 작곡과 연주로 명성을 얻었으나, 나치스에 쫓겨 미국으로 건너가서 교육과 작곡 활동을 계속했다. 신고전주의 음악의 대표자로서 명성을 얻었으며, 현대 음악 교육에도 많은 업적을 남겼다. 작곡에서는 종래의 장·단조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조성감을 바탕으로 극히 독자적인 작품을 많이 발표하였다. 작품으로 가곡 <성모마리아의 생애>, 교향곡 <화가 마티스> 등이 있다.
3. 쇼스타코비치(Dimitri Dimitrievich Shostakovich 1906-1975)
19061975 러시아의 작곡가. 페테르스부르크에서 태어나 일찍 음악의 재능을 나타내어 \'현대의 모차르트\'라고 일컬어졌다. 러시아 혁명 후인 1919년에 레닌그라드 음악원에 들어가 피아노와 작곡을 배웠다. 졸업 작품인 <제1 교향곡>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으며, 초기의 현대적 수법에서 차츰 민족적 전통에 뿌리박은 작품을 많이 발표하였다. 오라토리오 <숲의 노래> 외에 15곡의 교향곡을 비롯하여 기악곡·오페라·발레 음악 등 많은 작품을 남겼다.
참고문헌
20세기 작곡가 연구회, 20세기 작곡가 연구, 음악세계, 2000
21세기 세계대백과사전, 서양음악 범한, 1999
가까이 두고 싶은 음악사, 북피아, 2005
로맹 롤랑, 이휘영 역, 베토벤의 생애 독후감, 문예출판사
박준용, 세상의 모든 클래식, 마고북스, 2004
이성삼, 세계음악사, 정음사
위인전 하이든편, 청음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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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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