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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인간관과 생애,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목표, 교육방법, 교육사상 및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의 사상적 경향,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인간관

Ⅱ.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생애

Ⅲ.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의 목표

Ⅳ.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의 방법 원리
1. 자기창조의 원리
2. 교도의 원리
3. 도야의 원리
4. 기초도야의 원리
5. 내면적 직관의 원리
6. 세 힘의 조화/균형의 원리
7. 개인과 사회 협동의 원리
8. 친근성의 원리

Ⅴ.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의 사상
1. 삼육론
2. 가정교육론
1) 개념
2) 목표
3) 내용
4) 방법
5) 체제
3. 인간성 삼단층론
1) 자연적 상태
2) 사회적 상태
3) 도덕적 상태
4. 사회교육론
1) 전인교육
2) 직업교육
3) 민중의 역사의식 함양
4) 지역간․계층간의 화해
5. 체벌교육론

Ⅵ.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의 사상적 경향

Ⅶ.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1. 자연주의 교육의 실용화
2. 아동중심주의 교육의 정착
3. 현대교육원리의 확산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도적으로 작용되어야 한다.
3. 인간성 삼단층론
그는 인간의 본성을 자연적 상태, 사회적 상태, 그리고 도덕적 종교적 상태라는 세 상태의 단층으로 이루어진 복합체임을 밝혀내고 있다.
1) 자연적 상태
이는 인간성의 가장 낮은 단계의 존재상으로 아직 동물과 근본적으로는 다르지 않는 상태다. 거칠기도 하지만 선한 충동도 지니고 있다.
2) 사회적 상태
이는 이기심으로 자극된 폭력적 행위를 법으로 규제하는 상태를 말한다. 즉, 자연적 욕구를 멋대로 충족시키려는데서 오는 무질서를 막기 위해 협약(協約, Konvention)으로 법을 만들어, 이를 모든 성원에게 준수시키는 상태를 말한다. 그러므로 협약에 의해 이루어지는 사회적 행위는 그것이 제아무리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위한 것일지라도 그것만으로는 인간의 내면적 욕구까지도 충족시켜 주는 도덕적인 것은 되지 못한다.
3) 도덕적 상태
이는 철두철미 개인의 내면에서 솟구치는 영혼적 갈구를 충족키 위하여, 사회적 상태의 타락의 수렁을 헤치고 나오는 비약으로, 독자적 결단에 의한 개인적 행위를 결행하는, 그리고 그것에 대해 개인적으로 책임을 지는 상태를 말한다.
4. 사회교육론
페스탈로찌의 교육학 체제는 사회 교육적 지향성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그것은 그가 필생의 사명으로 여 빈민의 구원과 깊은 관련이 있다. 빈민의 인간성을 계발하면서 그들의 경제적 자립을 기하고, 그리하여 그들이 개인적으로 행복하고 사회적으로 보람된 인간이 되게 도와주는 교육, 이것이 그가 생각하는 민중교육의 이념, 오늘날 용어로는 사회교육의 이념이다. 이 같은 그의 사회교육의 이념은 여러 방식으로 전개되는데 그것을 넷으로 크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전인교육
그는 말한다. \"정신적도덕적시민적으로 타락한 유럽을 구하는 교육은 인간성 지향의 교육, 인간의 전인적 도야 외에는 없다.\" 민중교육에서도 전인교육이 이렇게 강조된다.
2) 직업교육
농민에게는 농지와 농업에 대한 지식을, 상인에게는 경제와 상업에 대한 지식을 큰 비중으로 가르치되, 그것은 어디까지나 일반적 기초도야, 즉 전인교육 위에서 전개되어야 한다.
3) 민중의 역사의식 함양
각 계층의 국민들이 자신들의 문제를 깊이 인식하고, 이것을 역사적사회적 전망에서 해결하는 자세를 지니게 일깨워 준다.
4) 지역간계층간의 화해
각 지역간의 이해의 조정, 각 계층간의 화해, 관리와 민중간의 상호신뢰의 회복, 그리고 군주와 신하간의 부자관계의 정립 등 사회 구성원간의 화해신뢰감의 조정에 힘쓴다.
5. 체벌교육론
체벌은 결코 일반적으로 좋은 방법은 아니고, 그러기에 되도록 억제해야 하겠지만 그것이 꼭 필요하고 효과적인 경우도 있다.
첫째는 강한 훈련과정에서다. 예를 들어, 정신훈련의 일환으로 겨울철 스케이트를 타게 하는데 이를 거부하는 아이를 방관하면 되겠는가. 둘째는 부모를 대신한 사랑의 발동이다. 부모는 아이를 위해 사랑의 매를 들 수 있다. 그런데 그 부모를 대신하는 교사는 매를 들 수 없어서야 되겠는가. 셋째는 아이의 그릇된 생동을 교정하기 위해 서다. 안하무인격으로 교사에 대들고 힘이 약한 친구를 짓궂게 놀리는 아이의 그릇된 행동은 매로라도 다스려져야 하지 않겠는가. 넷째는 잘못한 자기 행동에 대한 보상이다. 거짓말을 했기에 그것이 마음에 부담이 되어 있는 아이가 있다 하자. 이 아이는 매를 한대 딱 맞음으로 해서 자기의 행동의 죄책감에서 오는 마음의 부담을 떨쳐 버릴 수 있지 않겠는가. 끝으로, 아이를 고무해 주기 위해 서다. 팽이는 쳐야 돌아간다. 잘 도는 팽이도 안치면 쓰러지고, 쓰러지는 팽이도 치면 돌아간다.
Ⅵ.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의 사상적 경향
페스탈로치는 교육사상에 있어서 일면 루소의 자연주의, 직관주의영향을 받으면서도 루소에게서 볼 수 있는 합리주의적인 경향은 볼 수 없고 오히려 종교적 심정의 도야, 모성애에 의한 유아의 교육을 중시하고 신인문주의 주정적인 면을 잘 나타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단순한 교육사상가로서만 그치지 않고 교육의 실천을 통하여 스스로의 교육이론을 구체화했다는 점에서 루소와 판이하다.
Ⅶ.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1. 자연주의 교육의 실용화
진보주의 교육과 공통점을 지닌 그의 자연주의 교육은 현대의 심리주의, 과학기술주의 교육의 교수법으로 발전하였다.
2. 아동중심주의 교육의 정착
아동발달의 초기단계를 중요시한 아동중심주의 사상은 루소를 거쳐 신인민주의와 함께 페스탈로치에서 꽃을 피웠다. 아동과 접해 있는 환경을 중요시하고 아동의 자발적 활동과 관찰, 체험에 의한 창조적 활동이 강조되어 프뢰벨의 유치원교육, Parker school, Dewey school 등 구미각국에서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원동력이 되었다.
3. 현대교육원리의 확산
페스탈로치의 교육원리는 인류역사가 연륜을 더해 갈수록 지구촌 어느 곳에서나 그 진가를 드높이고 있다. 자발성의 원리는 자기 활동, 노작활동, 목적의식 있는 활동 등의 직접 경험활동을 유도하는 동기를 부여한다. 외계의 사물을 감각기관을 통해 감각적 인식에서 사고작용을 거쳐 개념형성을 하는 직관의 원리는 현실접근, 체험심화, 표상 명료의 기능을 가지고 현대의 시청각 교육으로 발전하였다. 또한 사회화의 원리를 통해 지역사회의 특성과 자연적 방법에 일치되는 교육으로 연계시키고 개인적 소질을 개발·육성함으로써 사회활동에 적극 참여케 하였다. 이는 곧 진보와 개혁에 공헌하여 민주주의를 발전시켰으며 교육을 실현하여 마침내 현대산업사회를 가속화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1. 김정환,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박영사
2. 박용근(2000), 페스탈로찌의 사회교육 이념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교육철학
3.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4. 심상미(1988), 페스탈로치의 전인교육사상,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중등 교육과정
5. 이은선, 우리시대와 페스탈로찌 혁명이후 세대를 위한 페스탈로찌의 정치적, 교육적 대안
6. 이원숙(1998),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연구 유아교육사상을 중심으로, 경기대 교육대학원
7. 채명희(1987), 페스탈로찌의 사회개혁을 위한 교육사상,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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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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