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의 역사와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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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교육의 역사와 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그리스 시대의 교육
특징/그리스의 교육사상가

2> 로마시대의 교육
공화정시대의 교육
제정 시대의 교육
로마시대의 교육사상가

3> 중세의 교육

4> 르네상스시대의 교육

5> 종교개혁과 반종교개혁기의 교육

6> 실학주의

7> 계몽주의와 교육

8> 국가주의와 교육

9> 신인문주의 시대와 교육

10> 현대의 교육

본문내용

육사조와 함께 새로운 과학운동이 전개되어 과학적 탐구가 시작되고 인간생활의 실용적 가치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이것을 실학주의 운동이라고 한다. 실학주의 교육은 관념보다는 사물을 중요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이 교육은 교육내용이 현실 속의 실제와 관련되어야 한다는 주장으로, 형식화된 키케로주의 교육의 편협성에 대한 방향으로 일어난 것이다 실학주의 교육은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인문적 실학주의
인문적 실학주의의 교육목적은 고전의 연구를 통해서 실생활에 유익한 인간성을 양성하는데 있다고 하겠다, 고전의 연구를 목적으로 한 점에는 인문주의적이나 고전의 형식보다는 그 내용을 중요시하고 실생활에 유익하도록 한 점에서 실학주의적 이다.
대표자로는 밀튼을 들 수 있다.
사회적 실학주의
사회적 실학주의 목적은 실사회와의 접촉에 의하여 유능한 신사를 양성하는데 있었다고 하겠다. 이와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지육 덕육 체육을 포함한 광범위한 교육이 주장되었다
감각적 실학주의
감각적 실학주의란 실물을 통한 감각을 통해서 얻은 학습은 책이나 말이나 법칙을 배우는 것보다도 훨씬 효과적이라는 설로서, 교육도 실물에 의한 교육을 주장하였고 교육의 원리를 모두 자연 속에서 발견하려고 하였다
실학주의시대의 교육사상가
베이컨의 교육사상: 과학적 사실과 귀납적 연구 방법을 적용한 교육을 강조하였다 인간의 진리를 발견하는데 방해가 되는 동굴의 우상 종족우상 시장우상 극장우상 이다. 라고 주장하였으며 가장 중요한 교재 자연현상이며 이를 파악하고 연구하는 과정이 곡 교육과정이다 그의 교육관은 중세를 이어온 연역적 교육관에 비판을 가하고 귀납적 교육관을 주장한 것으로 그 가치가 있다.
코메니우스 교육사상: 17세기 최고의 교육자로서 현대 시청각 교육의 아버지라 불린다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오 이어지는 계열성 있는 교육을 주장하였으며 신의 의지와 뜻을 파악하여 이에 합당한 삶을 사는 것이 곧 교육목적이다
계몽주의와 교육
18세기에 이르러 계몽운동은 이성에 의한 비판을 전제로 하고 있다. 문예부흥 운동을 통해서 재생되고 실학주의 운동을 통해서 보다 기반이 굳어진 이 운동은 합리주의 자연주의 이후 신인문주의 등 3가지 교육사상으로 나타났다
@합리주의: 개인의 자유와 귄리를 신장시키기 위하여 이성에 호소하였다 능력의 형식적 단련을 통한 이성의 발달 치중한 것이 형식도야설이다. 형식도야설은 17세기 말부터 19세기 중엽까지 학교교육을 지배하였다
@자연주의: 자연주의 여러 법칙을 발견하여 교육의 과정에 적용하고 인간발달의 자연법칙에 E라 교육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루소의 교육: 성선설의 입장을 고수하고 인간의 가능성과 존엄성을 존중하였다 이것의 교육목적은 자연인의 양성이었고 교육을 인간의 내적가능성의 실현으로 보았다. 그는 자기활동의 원리를 중심으로 자연적 발달을 이루기 위한 환경 구성에 중점을 둔다.
국가주의와 교육
국가주의 시대의 국가들은 공교육제도를 확립하는 방향으로 국책을 수립하고 근대적인 국민보통교육의 실시를 위하여 노력하였다 이에 따라 국어 국사 지리 건국신화 애국가 군가 등을 중요한 교육내용을 편성하였다 이는 종교단체나 개인이 지배 경영해왔던 학교교육을 정부가 관리 통제하는 공교육제도로 발전시킨 계기가 되었다
모든 국민이 동일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단선형 학제보다는 기본적 교육을 받는 공통 초등교육과정을 거치고 직업교육과 인문적 교육을 나는 복선형 학제를 지지하였다
국가의 공적 이익을 목적으로 하며 교육의 책임과 기능이 형식적 학교로 이전되었다
국가주의 이전까지 귀족교육, 사교육, 종교교육의 형태로 유지되었으나 국가 발전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위한 국가주의 교육관에 따라 교육의 책임이 점차 공적제도로 흡수 통합되었다
신인문주의 시대와 교육
신인문주의자들은 고전을 연구하되 그 속에 담겨 있는 과학적 역사적 사회적 인식을 얻는 것을 고전연구의 목적으로 삼았다. 또 계몽사조가 냉철한 이성과 지성을 가지고 인생 또는 사회를 해석하려는 경향에 비해 신인문주의는 이성이나 지성으로 해명할 수 없는 인간의 신비를 감성적 심미적 태도로 탐구하려는 사상이다
심리적 개발주의: 인간의 잠재 가능성과 발달 가능성을 중요한 전제로 보고 교육원리에 따른 발달 순서를 예견할 수 있고 이에 따라 계열적 교육이 가능하다
페스탈로찌의 교육관: 교육의 본질이 인간의 자연적 본성의 계발에 있다고 보고 학습자 자기계발을 강조하는 자발성의 원리 교육의 계열성을 강조한 방법의 원리 오늘날 유아교육의 기본이 되는 수. 형. 언어의 교육방법인 직관의 원리 등을 중요한 교육방법으로 보았다
헤르바르트의 교육관: 교육목적을 철학적인 도덕 도야에 두고 교육방법은 심리적인 것에 둔 최초의 교육학자이다 명료 연합 계통 방법의 교수 단계를 확립하여 교수-학습이론에 기여하였으며 그를 통하여 교육학은 체계적인 학문으로 기초를 마련하였고 교수과정에 학습자의 흥미와 준비도를 고려하는 이론으로 정립되었다
프뢰벨의 교육관: 유치원이라는 명칭을 최초로 사용 그는 유희와 은물을 통한 활동을 통하여 신이 자연을 창조한 원리와 의미를 파악하고 유아의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그가 강조한 자기 활동의 원리는 현대 진보주의 교육관에 큰 영향을 미쳤다
현대의 교육
20세기에 들어와서 과학적 연구와 실험의 정신이 교육자의 사고를 지배하게 됨에 따라 과학이 교육발전에 큰 공헌을 하게 되었다 과학적 방법이란 객관적이고 공정해야하며 수학적으로도 정확할 것 등을 의미하며 교육통계학, 지능검사 등이 대표적이다
@교육의 아동중심화
몬테소리 교육법은 1907년 로마에 빈민자제를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의 집을 창설하고 어린이의 자유 활동에 호소하여 심심의 유기적 제 능력을 연습시키는 것을 기초로 하는 새로운 교육 방법이다
@교육의 사회화
진보주의 교육의 발전으로서 학교의 사회화를 부르짖으며 지역사회 학교를 나타나게 하였다 올젠은 교육내용이 학구적 학교의 서적중심에서 진보적 학교의 아동 중심으로 그리고 다시 지역사회학교의 생활중심으로 발전과정을 거쳤다고 주장하였다.
그의 말에서 우리는 지역사회 학교가 등장하게 된 철학적, 사상적 배경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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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22
  • 저작시기2008.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16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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