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콜][통신][SNOOP][TCP][OSPF][WAP][RIP][PPP][SNA]프로토콜과 통신, 프로토콜의 제정 기관과 SNOOP프로토콜, TCP프로토콜, OSPF프로토콜, WAP프로토콜, RIP프로토콜, PPP프로토콜, SNA프로토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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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토콜][통신][SNOOP][TCP][OSPF][WAP][RIP][PPP][SNA]프로토콜과 통신, 프로토콜의 제정 기관과 SNOOP프로토콜, TCP프로토콜, OSPF프로토콜, WAP프로토콜, RIP프로토콜, PPP프로토콜, SNA프로토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프로토콜과 통신

Ⅲ. 프로토콜의 제정 기관
1. ISO(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
2. ANSI(American 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
3. EIA(Electronic Industries Organization)
4.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s)
5. CCITT(Consultative Committee for International Telegraph and Telephone)
6. IAB(Internet Activities Board)

Ⅳ. SNOOP프로토콜

Ⅴ. TCP프로토콜

Ⅵ. OSPF프로토콜
1. OSPF의 등장 배경
2. OSPF의 라우팅 계위
1) 내부 라우터(Internal Router)
2) AREA 경계 라우터(Area Border Router)
3) 백본 라우터(Backbone Router)
4) AS 경계 라우터(AS Boundary Router)
3. OSPF의 동작 방법
4. OSPF의 향후 전망

Ⅶ. WAP프로토콜
1. WAP의 기본 원칙
2. WAP의 목적
3. WAP의 계층별 프로토콜
1) WAE(Wireless Application Environment)
2) WSP(Wireless Session Protocol)
3) WTP(Wireless Transaction Protocol)
4) WTLS(Wireless Transport Layer Security)
5) WDP(Wireless Datagram Protocol)

Ⅷ. RIP프로토콜
1. RIP의 주요 특징
2. RIP의 성능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규칙
1) Split Horizon
2) hold down
3) Poison Reverse

Ⅸ. PPP프로토콜

Ⅹ. SNA프로토콜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내에 새로운 라우팅 정보를 방송하며, 만약 180초 이내에 새로운 라우팅 정보가 수신되지 않으면 해당 경로를 이상상태로 간주한다.
RIP에서는 액티브와 패시브 두가지 유형의 사용자를 정의하고 있다. 액티브 사용자(라우터가 대표적임)는 자신이 속해있는 네트웍 내에서 데이타그램 패킷을 통하여 매 30초 마다 라우팅 정보를 방송한다. 반면에, 패시브 사용자(호스트 컴퓨터가 대표적임)는 RIP 정보를 수신하여 경로를 갱신하지만 스스로 라우팅 정보를 송신하지는 않는다. RIP 패킷내에는 송신지에서 바라본 각 수신지 주소와 hop수 등이 포함되어 있다
2. RIP의 성능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규칙
첫째는, RIP로 수신한 라우팅 정보는 단지 180초 동안만 유효하다. 이렇게 함으로써 180초이내에 라우팅 정보가 수신되지 않으면 라우터가 고장났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게 된다.
둘째로, 현재의 hop수 보다 낮은 hop수의 라우팅 정보를 수신하면, 새로 수신한 라우팅 정보로 대체하여 효율적인 경로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RIP에는 여러 가지 결함이 있다. 첫째는, hop의 수가 최대 16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16은 라우터에서 특별한 용도로 사용하므로 실지로 패킷이 전달될 수 있는 네트웍의 hop 수는 15로 제한된다. 이로 인하여 전체 네트웍의 규모가 제한되어 대규모 인터네트워킹에서는 RIP을 적용할 수 없게 된다.
또한 RIP에서 사용하는 벡터 디스턴스 알고리즘은 네트웍의 고장 또는 변화가 일어난 이후에 이 사실이 전체 네트웍에 전달되어 안정화되는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RIP에서는 잘못된 라우팅 정보가 전달될 가능성이 있다. 이같은 문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된다.
1) Split Horizon
라우팅정보를 수신한 라우터는 이를 전달해준 인터페이스 포트를 기록해 두고 해당포트에 관한 정보는 이포트를 통하여 재전달하지 않는다.
2) hold down
회선이 고장난 이후에 라우팅 테이블을 갱신하지 않고 전체 네트웍의 경로가 새로 갱신될 때까지 기다린다.
3) Poison Reverse
회선이 고장나는 경우 라우터는 즉시 해당 경로의 hop수를 16으로 정정하여 전체 네트웍에 여러차례 전송한다.
RIP은 두 네트웍간의 hop의 수만을 기준으로하여 라우팅 방식을 결정하므로 이 방식을 사용하면 데이타 패킷은 가장 짧은 경로를 통하여 전달된다. 그러나 두 네트웍 세그먼트간에서 가장 짧은 경로를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 때가 있다. 즉, 하나의 경우는 두 개의 라우터간에 T1회선이 연결되어 있고(2 hop), 다른 경로는 3개의 라우터간에 FDDI가 구성되어 있는 경우에(3 hop) FDDI를 경유하는 빠른 경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능이 떨어지는 T1회선을 선택하게 된다.
Ⅸ. PPP프로토콜
PPP는 두 대의 컴퓨터가 직렬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통신을 할 때 필요한 프로토콜로서, 특히 전화회선을 통해 서버에 연결하는 PC에서 자주 사용된다. 예를 들면, 대부분의 ISP(Internet server provider)들은 자신들의 가입자를 위해 인터넷 PPP 접속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요구에 서버가 응답하고, 그 서버를 통해 인터넷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며, 사용자 요구에 따른 응답을 다시 사용자에게 보내주는 등의 일을 할 수 있도록 한다. PPP는 IP를 사용하며, 때로 TCP/IP 프로토콜 군(群)의 하나로 간주된다. PPP는 OSI(Open Systems Interconnection) 참조모델과 비교하면 제 2계층에 해당하는 데이터링크 서비스를 제공한다. 본래 PPP는 컴퓨터의 TCP/IP 패킷들을 포장해서 그것들이 실제로 인터넷으로 보내어질 수 있도록 서버로 전달한다.
PPP는 전이중 통신 프로토콜로서 twisted pair나 광케이블 또는 위성통신 등 다양한 물리적인 매체 상에서 사용될 수 있다. PPP는 패킷의 캡슐화를 위해 HDLC의 변형 중의 하나를 사용한다.
PPP는 그 이전에 사실상의 표준이었던 SLIP(Serial Line Internet Protocol) 보다 낫다고 평가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PPP가 비동기식 통신 뿐 아니라 동기식 통신까지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PPP는 다른 사용자와 하나의 회선을 공유할 수 있으며, SLIP에는 없는 기능인 에러검출 기능까지 가지고 있으므로, 선택이 가능하다면 PPP가 더 낫다할 수 있다.
Ⅹ. SNA프로토콜
SNA는 기업 내의 네트웍 컴퓨팅을 구현하기 위해 1974년에 소개된 IBM의 메인프레임 네트웍 표준이다. 원래는 많은 수의 단말기를 제어하는 호스트 컴퓨터용 중앙집중식 아키텍처였으나, APPN이나 APPC와 같은 기능향상이 이루어짐으로써, 현재는 peer-to-peer 통신과 분산 컴퓨팅 환경에 알맞게 변화되었다.
이것은 IBM의 SAA(Systems Application Architecture) 이전부터 있었다가 SAA의 일부가 되었고, 현재는 IBM의 Open Blueprint의 일부이다. 여러 기업이 함께 네트웍 컴퓨팅을 하게되는 인터넷과, 사실상의 개방형 네트웍 아키텍처인 TCP/IP의 탄생과 함께, IBM은 대형 네트웍상의 업무를 위해 TCP/IP를 사용하는 기업 내에 자사의 SNA를 결합시키는 방법을 찾고 있었다.
SNA 그 자체는 여러 가지 기능적 계층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VTAM이라고 불리는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와, 제어정보와 데이터 그리고 데이터링크 계층의 교환을 위한 통신 프로토콜인 SDLC를 포함한다. SNA는 어느 정도의 셋업기능을 제공하는 물리적인 유니트와, 특정한 네트웍 트랜잭션과 관련되는 논리적 유니트를 모두 담고 있는 노드의 개념들을 포함한다.
참고문헌
강준길, 데이타통신,컴퓨터통신 및 OSI, 홍릉출판사
박승섭·이규남, Ad-hoc 무선망에서의 TCP 프로토콜 성능 분석
이병관, 알기 쉬운 컴퓨터 네트워크
연우, 네트워크 기초이론 - 이더넷과 패스트 이더넷
정화자, 김영천 옮김(1999), 알기쉬운 데이터통신 및 네트워크, 시그마프레스
조경민,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IP 라우팅 프로토콜, 사이버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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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5.0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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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33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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