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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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유교의 인간관
2) 공자의 생애

Ⅱ. 본론
1) 공자의 사상과 발전방향
(1) 공자의 유학 창립
2) 유교사상학자
(1) 맹자
(2) 순자
(3) 진한시대의 유가철학
3) 현대 중국에서 유교 사상의 영향
(1) 유학 사상의 특징
(2) 유학과 중화 민족정신
(3) 유학과 공산주의
4) 조선시대 유교사상
(1) 조선전기-유교문화
(2) 조선후기-유교문화
① 위정척사론
② 위정척사론(근현대시기)
5) 현대적 의미의 유교사상
(1) 유학과 현대화
(2) 한국 유학의 내일
6) 유교의 현대적 과제

Ⅲ. 결론

본문내용

일어난 척사론은 시대가 바뀌고 상황이 달
라져도 그 사고의 근저는 조금도 다를 것이 없었다. 한말의 척사는 호국운
동으로 발전되었다. 일본이 병탄의 야욕을 드러내자 그들은 서양과 일본을
모두 같은 부류로 간주하고 그들의 야욕을 저지시키고자 민족정신을 발양하
였다.
위정척사론 자는 왕조가 폐막의 막다른 골목에 이르렀을 때 유학의 종교
성(조선 개국 시 선비들에 의해 주장)이 여지없이 발휘되었다. 국가, 민족
에 대한 의리정신이 폭발되어 혹은 자결로 정기를 빛내고 혹은 붓을 던지고
는 칼을 집고 일어서서 의병이 되어 항전을 했다. 망국의 문턱에서 순국한
유림의 수는 알려진 것보다 훨씬 많았다고 학자들은 주장하고 있다.
5). 현대적의미의 공자(유교)사상
(1) 유학과 현대화
공자의 유학을 포함하여 어떤 내재적 사상도 이미 시대적 산물이요 또한
반드시 사회 역사 발전의 객관적인 수요에 적응한 것이지 사회의 발전으로
하여금 모종의 사상에 적응케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유학이 당대의 새로운 문화 안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유학 자신의 가치에
따라 결정된다. 또한 그것이 어느 정도로 현대화와 현대 사회의 요구에 만
족을 줄 수 있으며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서 얼마만큼 현대적으로 살피고 해
석하느냐에 따라서 그만큼 유학의 현대적인 전화(轉化)도 실현될 수 있을
것이다.
유학의 발전에 대한 앞으로의 전망은 현대 사회의 문화가 어디로 가는가와
상관성이 있으며 아울러 세계 문화의 발전 형태와 추세와도 상관성이 있다.
(2) 한국 유학의 내일
한민족은 오랜 유학의 습속에 젖어 생활규범이나 윤리 감각은 바로 유학그
것이며 종교적 신념도 유학의 조상숭배사상이나 의리정신에 바탕을 두고 있
다. 그러나 그사이 무절제한 서구 문명의 수용과 배금주의의 범람에 의해
가치관에 혼란이 오고 전통사상이 비하되는 풍조로서 유학도 소외될 수밖에
없었지만 근년에 와서는 새로운 관심의 대상이 되어 가고 있다.
첫째, 유학의 ‘인간을 주체로 하는 인본주의사상’이 현대의 기계 문명,
물질만능의 사상으로 말미암아 상실되어 가는 인간성을 회복하는데 크게 도
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둘째, 급격한 경제 성장을 이룩하는데 유학 사상이 원동력이 된다는 풍조
가 일고 있기 때문이다. 이른바 유교자본주의라 명명되는 신조이론(新造理
論)이다. 유학적 인간관계의 정립, 의리정신의 확립이 경제발전에 기틀이
된다는 것이다. 유학의 윤리관을 재조명 또는 재정립해서 현대 산업사회의
부조리를 극복해 보려는 시도에서, 또는 경제 성장의 원동력으로 이용해 보
려는 속셈에서 유학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기 시작했다.
셋째, 전통적인 것에 대한 새로운 관심의 고조다. 이러한 형상들은 그 사
이 잃어버리고 살아 온 ‘자기 것’에 대한 뼈저린 반성이기도 하다. 토속
적인것, 민속적인 것, 에서부터 옛 문물제도, 철학사상에 이르기 까지 새로
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낙관론자들은 유학이야 말로 현대인이 가장 필요로 하는 정신적 활력이며
미래사회에서 가장 활발하게 제 기능을 수행할 철학이라 내세운다. 다만 낡
은 것은 사실이며, 그렇기 때문에 유학 사상을 현대 산업사회에 알맞게 재
조명해서 새로운 가치관으로 정립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대경대법(大經大
法)은 변할 수 없지만 지엽적인 주의주장은 수정되어야 하며 현대 과학 문
명과 조화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사실 어떤 철학도 윤리도 시
대나 상황에 따라 변하지 않을 수 없으며 유학도 예외가 될 수 없다.
6) 유교의 현대적 과제
유교문화가 우리에게 미친 영향은 충효를 강조함으로써 나라와 가정의 기틀을 굳건히 다지게 하고 칠거지악 등을 세움으로써 오늘날과 같은 음란풍속을 사전에 차단하는 효과를 거두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사서삼경은 한국의 유생문화와 선비정신을 정착시킵니다. 지조나 절 개 등 한국의 정신문화의 기조가 되기도 합니다. 이율곡이나 신사임당이나 논개가 유교문화의 좋은 영향의 예가 됩니다.
유교문화의 나쁜 영향은 그로인한 여성의 차별화와 신분제도를 둔 것 이라든지 그로인해 너무 체면문화가 만연해서 폐쇄사회로 되었다는 점입니다. 또 양반과 쌍놈의 신분문화 때문에 헬레니즘이나 탈무드처럼 자유로운 토론문화나 사상전개가 힘들었습니다. 참고로 만약에 우리나라가 체면문화가 없었더라면 서양의 발달된 과학문물을 일찍이 들여와 한일합방의 수모도 겪지 않았을 겁니다. 이러한 점이 유교문화의 나쁜 영향 이라고 하겠습니다.
하지만 유교는 하늘을 흠숭하고 조상의 영령을 기렸으며, 예를 실행 하였습니다. 또한 그는 범신론적·미신적인 하늘의 중압으로부터 벗어나게 제도를 만들었고, 합리적이고 인간중심적인 사고를 폈습니다. 또, 군자나 성인의 도를 확립하여 소인을 제도하여, 인간으로서 법도 있는 삶을 지탱하게 했고 인간의 삶을 하늘의 작용과 밀접한 관련 아래 파악하고 일상생활에서 도(道)를 구현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유교의 나쁜 점들은 고치고 유교의 좋은 점 들을 오늘에 되살려 더욱 유교를 계승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봅니다.
<Ⅲ. 결 론>
우리가 사는 이 사회 전반부에 걸쳐 한국의 문화에 공자의 유교문화가 뿌
리 깊게 박혀 있다. 이 문화는 쉽사리 없앨 수가 없다. 구석구석 마다 없는
곳이 없기 때문이다. 난 이 유교문화에 항상 비판적이었다. 그러나 유교문
화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었다. 그 문화를 비뚤게 만든 이들 조선초기의 선
비들은 억불숭유 정책으로 억압하면서 유교를 종교화시키기 시작했다. 난
그것이 우리나라에서 유교를 처음부터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고 같다고 생각
한다. 왜냐하면 조선초기의 선비들은 고려 말기 고려가 섬기던 불교를 새로
개국한 조선이 받아들일 수 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조선은 고려와 다
르고 부패한 왕조가 아니라는 정통성 확보를 위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또한 ,내가 유교를 비판하는 것은 유학은 국교의 지위를 누리며 사회사상
전반을 지배를 했는데, 일본제국의 침입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것이
다. 유학으로 인해 서구문명에 익숙하지 못했고 이것은 전적으로 유학의 책
임이며, 이 시기의 유학을 신봉한 위정자들의 책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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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5.25
  • 저작시기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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