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자연을 단순히 정복의 대상으로 보는 근대 과학주의는 아무 의미가 없다. 그에게 있어 '바다' 는 인간이 싸우고 괴로워하고 죽도록 운명 지워진 무목적적인 세계가 아니라, 인간이 용기를 가지고 싸울 때는 반드시 충분한 보상이 주어지는 세계이다. 이 작품에는 헤밍웨이의 이러한 이상주의가 분명히 엿보인다. 헤밍웨이는 이 작품에서 고독한 늙은 어부의 순수한 행동을 통해, 이른바 문명에 따르는 안이감, 침체감, 정신적 마비에서의 탈출을 높이 외치며, 인내, 용기,그리고 근본적인 인간 정신의 해방을 지향하고 있다
바다를 다정하게 생각할 때 스페인어로는 ‘라 마르’라는 여성명사로 부르기가 일쑤
바다를 경쟁상대나 무슨 낯선 장소나 심지어는 적수로 생각할 때 ‘엘 마르’
노인과 바다에서는 바다를 ‘라 마르’라고 여김.
바다를 다정하게 생각할 때 스페인어로는 ‘라 마르’라는 여성명사로 부르기가 일쑤
바다를 경쟁상대나 무슨 낯선 장소나 심지어는 적수로 생각할 때 ‘엘 마르’
노인과 바다에서는 바다를 ‘라 마르’라고 여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