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경험론과 합리론의 종합
2) 공간과 시간 그리고 범주
3) 분석판단과 종합판단
(1) 선천적 분석판단
(2) 후천적 종합판단
(3) 선천적 종합판단
3. 결론
2. 본론
1) 경험론과 합리론의 종합
2) 공간과 시간 그리고 범주
3) 분석판단과 종합판단
(1) 선천적 분석판단
(2) 후천적 종합판단
(3) 선천적 종합판단
3. 결론
본문내용
을 준비하기 위해 칸트에 대해 조사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딱히 정해진 교재가 없어서 여러 가지 책 중에서 그나마 괜찮은 것을 주 자료원으로 선정하여 여러 번 읽고, 참고 자료원을 골라 참고하고, 좀 더 수월한 이해를 위해 네이버군을 쥐 잡듯이 뒤졌지만, 순수 이성 비판, 실천 이성 비판, 판단력 비판을 소설책 읽듯 읽을 수 없듯이, 그의 사상(아무리 인식론 만이라고 해도) 역시도 다른 주 자료원과 참고자료원, 인터넷 지식인을 검색한다 해도 소설책을 이해하듯이 이해할 순 없었다. 하지만 조사를 하면서 확실히 느낄 수 있었던 것은 어떻게 보면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는 경험론과 합리론의 종합은 그 자체로서 분명히 획기적인 것일 수 있겠으나, 저번 학기 때부터 통일사상을 수강한 나 자신에게는 그렇게 획기적인 발상으로 다가오지 않았다(통일 사상의 주된 방법론은 수수작용, 즉 대립된 두 견해의 적절한 조화이다)는 것과, 이와는 반대로 정말 탄성을 자아내게 만들었던 칸트의 주관과 대상에 있어서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에 대한 감탄이었다. 솔직히 주관과 대상에 대해서 그 둘의 관계가 어느 것이 우위인지는 아리스토텔레스를 배워서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다. 그리고 나 자신 조차도 그것에 많은 공감을 하고 있던 터라 이번에 칸트의 이러한 의식전환은 나에게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는지도 모르겠다.
솔직히 말해서 칸트의 인식론에 대해서 비판할 엄두가 나진 않는다. 그 이유로는 너무 어려운 내용이어서 이해가 깊지 못하고 넓지 못한 탓일 수 있겠으나, 그보다 더 근본적으로 나 자신의 의견이 칸트에 동조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솔직히 말해서 칸트의 인식론에 대해서 비판할 엄두가 나진 않는다. 그 이유로는 너무 어려운 내용이어서 이해가 깊지 못하고 넓지 못한 탓일 수 있겠으나, 그보다 더 근본적으로 나 자신의 의견이 칸트에 동조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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