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거이와 신악부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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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백거이와 신악부운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백거이의 삶

2. 백거이의 문학세계

3. 신악부운동과 시대상황

4. 백거이 시의 특성과 의의

본문내용

하고 현실세계에서 소재를 얻어야 한다고 보았다. 진에서 부른 노래는 바로 이러한 자기의 주장을 실천에 옴기어 놓은 것이다.
그는 시가의 특성을 밝히면서 내용과 형식의 통일을 주장하였으며 형식은 내용에 종속되어 있어 어디까지나 내용이 선차적이라고 보았다. 그는 원구에게 주는 편지에서 이렇게 말하였다.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킴에 있어서 감정보다 더 선차적인 것이 없으며 언어보다 더 원시적인 것이 없으며 성율보다 더 친절한 것이 없으며 뜻보다 더 심각한 것이 없다. 시에 있어서 감정을 그의 뿌리이며 언어는 그의 싹이며 성율은 그의 꽃이며 뜻은 그의 열매이다. 그는 또 계속하여 소리를 듣고 반응이 없는 사람이 없으며 감격스러운 일에 접하여 감동받지 않는 자가 없다고 하면서 시가의 사회적 교양적 작용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사회미학적 요구에 도달하자면 언어는 통속적이고 음율은 조화되고 아름다워야 감화력을 가질 수 있다고 보았다.
백거이는 당조 작가들 가운데서 작품을 많이 쓴 작가에 속한다. 삼천여수에 달하는 그의 시는 당조 중엽의 사회면모를 광범위하고도 진실하게 반영하였다. 그는 일찍 51세 이전에 쓴 자기의 시를 풍유, 한적, 감상, 잡율 등 네 가지 종류로 나누었다. 그 중에서도 사상미학적 가치가 가장 높고 작가자신도 강조한 작품은 당조 중옆의 부당한 정사와 현실생활을 생동하게 반영한 풍유시이다. 풍유시는 천하를 골고루 구제한다는 시인의 정치적 포부를 체현하였고 사실주의적 시가이론의 주장을 실천에 옮긴 것이다. 풍유시는 인민들의 질고를 여러모로 폭넓게 반영하였으며 그들의 암담한 생활처지에 대해 심절한 동정을 표시하였다.
백거이는 주제사상을 집약시켜 표현하기 위해 허다한 사실과 인물들 가운데서 전형성을 띤 사건과 인물을 선택하여 묘사함으로서 당대의 학정과 사회적 폐풍을 폭로, 풍자하였다. 특히 모욕받고 짓밟혀 사는 사람들의 형상은 당시 사회의 죄악을 유력하게 공소하는데 이용되었다. 예를 들면 숯 파는 늙은이, 상양궁의 백발처녀와 같은 작품에 나오는 인물형상이 바로 그러하다. 이러한 작품들은 주제사상을 명확히 하고 함축미있게 밝힌 훌륭한 실례가 된다. 백거이는 위대한 사실주의 시인이다. 그의 진보적인 문학주장과 풍유시의 창작은 당조 중엽과 말엽의 시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었다. 그의 시는 선비로부터 서민에 이르기까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즐겨 읊었다고 한다. 이로보아 그의 시는 당시 매우 널리 유전되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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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26
  • 저작시기2009.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6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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