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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단청의 의미

Ⅲ. 단청의 종류
1. 가칠단청
2. 긋기단청
3. 모로단청
4. 얼금단청
5. 금단청
6. 고색단청

Ⅳ. 단청의 기능과 목적

Ⅴ. 단청의 색채

Ⅵ. 단청의 조화미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풍류도에서 보여지는 자연과의 동화 문제를 기초로 하여 연구하였으나, 이것을 주관적으로 해석하여 관념적 의미에 비중을 두는 이른바 우리민족의 실질적 삶의 가치 의미에 부여되지 못하는 관념적인 언어들의 남발로 보는 이도 있다. 그러나 우리 민족의 근본 의식이자 몇 천년 동안이나 이어져 왔고 현재에도 회자(膾炙)되고 있는 이 사상을 거론하지 않고는 우리 민족 전통공예의 근원적 뿌리를 설정하기는 힘들 것이다. 전통공예와 전통에 대한 자각이 1960년대 중반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과거의 우리 문화와 현재, 미래 사이의 연관관계에 관련하여 많은 논의가 있었지만 전통의 올바른 해석과 구현이 제대로 이루어져 있지 않고 오늘에 이르는 것이 사실이다. 오랜 시간과 많은 사람에 의해 전통의 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1990년대 후반에 들어서는 이 시점에서 다소 지루한 감을 느끼는 것이 당연지사일 것이지마는 본질적인 해결이 되지 않는한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 의해 연구 실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전통에 대한 올바른 구현의 문제는 공예계와 문화계에 국한되는 문제가 아닌 사회 전반적인 발전의 추진력을 얻기 위한 기본 원리라는 원론적 입장에서도 자주 언급될 수 밖에 없다. 우리의 전통염색은 농경문화를 바탕으로 한 자연에서 식물성 염료를 채취하여 자연의 빛깔을 염색하는 것이다.
주변의 농경문화를 가진 나라들이 그러하듯이 조금은 비슷한 공예전통을 가지고 있었지만, 우리 선조들은 특별히 쪽빛을 사랑하였고 그 빛의 청량감을 즐겼다. 쪽빛 하늘이 그러하였고 쪽빛 바다가 그러하였다. 또한 음양오행사상에 의해 시집갈 때 젊은 새색시가 입는 옷은 윗도리는 양, 아랫도리는 음, 정색은 양, 간색은 음에 해당하므로 저고리는 노란빛 국화꽃 색과 치마는 분홍빛 복숭아색으로 해 입었다. 이런 사고 하나하나가 지금 우리의 문화를 만들었고 지금 그 문화 속에서 우리가 지금껏 숨쉬고 살아왔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왕직(2000) / 그림으로 보는 한국 건축용어, 김왕직, 도서출판 발언
김영숙(2000) / 전통문양을 이용한 직조디자인 연구, 한국공예논총, 연구논문
김동현(1976) / 단청의 역사와 시공, 공간 1월호, 공간사
곽동해(2003) / 한국의 단청, 천일 문화사
고현(1981) / 단청의 색채 및 문양의 민예사적 고찰,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봉상균(1992) / 현대 문양 디자인, 조형사
윤장섭(1973) / 한국건축사, 동명사

키워드

단청,   색채,   불교,   궁정,   사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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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07.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7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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