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분석 및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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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도행전 분석 및 감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도행전이란 무엇인가

2. 내용요약 및 분석
1장 예수의 승천·맛디아 선출
2장 성령강림(욜2:28~32)·신앙공동체
3장 앉은뱅이 치유·베드로 설교
4장 베드로와 요한의 체포와 풀림
5장 아나니아와 삽비라·2차 박해
6장 7집사·스데반의 체포
7장 스데반의 설교와 순교
8장 빌립의 사마리아 전도·내시
9장 사울의 개종(9,22,26),베드로의 활동
10장 고넬료집 설교(믿는 사람이 얻는 죄사함)
11장 안디옥교회
12장 야고보의 순교,베드로 구출
13장 1차 전도 여행
14장 쓰스와 허메(루스드라에서)
15장 예루살렘 공의회
16장 2차 전도 여행
17장 데살로니가·베뢰아·아덴 전도
18장 고린도와 에베소 전도(3차전도여행시작)
19장 에베소·데메드리오 사건
20장 드로아·밀레도
21장 예루살렘 도착(구브로인 나손을 데리고)·바울의 체포
22장 천부장앞의 바울
23장 공회앞의 바울
24장 벨릭스앞의 바울
25장 베스도앞의 바울
26장 아그립바앞에서 바울의 변론
27장 로마로 호송·배파선
28장 로마 도착·집에서전도

3. 사도행전의 배경

4. 사도행전의 제작연대와 저자

5. 사도행전과 누가복음 분석

6. 사도행전의 중립 사본과 서방 사본

7. 집필시기와 집필원인

8. 사도행전의 중심사상

9. 사도행전에 있는 시대적 전환

본문내용

년경에 완성되었다고 본다. 사도, 장로, 부제 등 교계제도적인 모습과 세례, 안수, 성찬 등 원초적인 성사제도가 1세기 말엽의 교회상을 잘 반영하고 있다.
한편, 사도행전은 예수님의 부활과 승천 이후로 교회가 어떻게 건설되고 성장했는지 일러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쓰여졌다. 당시에는 이교적인 가르침을 바탕으로 한 행전들이 많이 통용되고 있었기 때문에, 교회의 올바른 가르침이 스며들어 있는 사도들의 행적을 기록할 필요가 있었던 것이다. 당시 커다란 힘을 떨치고 있던 로마 제국 안에서 그리스도교가 순조롭게 성장해 나갈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성령께서 이끄셨기 때문임을 일러주며, 로마황제 숭배 및 유다인들과의 불화로 말미암아 어렵게 신앙생활을 해나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고자 집필했다.
8. 사도행전의 중심사상
승천 안에 계신 그리스도는 우주 가운데 모든 능력과 권위를 가진 분이시다. 그분은 오늘날 땅 위에 있는 하나님의 왕국인 교회들을 산출하기 위해 승천 안에서 그분 자신을 번식하고 계신다. 그리스도께서 그분 자신을 번식하시는 것은 바로 그분의 승천 안에서이다. 이 일은 천연적인 것이거나 천연적인 사람에 속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이 일은 부활 안의 신성한 생명에 속한 것이며, 그분의 승천의 분위기와 상태 안에서 수행된다. 또한 승천 안에서의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번식은 사람의 책략이나 기술에 의한 것이 아니고 그 영에 의한 것, 특히 경륜적인 성령에 의한 것이다. 사도행전에서 우리는 그리스도의 번식을 수행하기 위한 경륜의 영을 볼 수 있다. 또한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번식은 제자들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제자들은 단지 설교자들이 아니라 증인들이다(1:8). 그러므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번식하는 그분의 신약 경륜을 수행하시도록 우리 자신을 비워드리는 것이다. 이제 그리스도는 만유를 포함한 영으로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 안에 들어오셔서, 삼일 하나님께서 아들 안에서 성취하신 모든 것을 그들에게 적용시킨다. 그와 같은 적용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은 성육신하시고,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고 승천하신 그리스도의 산 증인이 된다(1:8). 만유를 포함한 영을 우리 안에 가진 자로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우리는 단순히 성육신하시고,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고 승천하신 그리스도를 간직하고 전달하는 산 증인이 되어, 그분을 온 땅에 번식시켜 신성한 경륜의 성취를 가져와야 한다.
9. 사도행전에 있는 시대적 전환
사도행전은 하나님의 구약 경륜으로부터 신약 경륜으로의 전환을 말한다. 경륜의 바뀜에 대한 문제는 사도행전의 두드러진 요점들 가운데 하나임으로, 우리는 이 책에서 옛 경륜에서 새 경륜으로 바뀌는 큰 방향 전환의 필요성을 보아야 한다. 먼저, 하나님의 구약 계획은 전적으로 예표와 비유와 그림자의 문제였다. 달리 말하자면, 하나님의 구약 계획은 실재 안에 있지 않았다. 오히려 그것은 이루어지기를 기다리는 그림자였다. 삼일(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성육신으로 사람이 되셨을 때 그림자로부터 실재로의 전환이 시작되었다. 하나님의 옛 경륜, 혹은 계획 속에 있는 모든 것은 하나의 그림자였다.
그러나 하나님의 신약 계획 안에서 우리는 실재를 갖는다. 그림자로부터 실재로의 전환은 하나님의 성육신으로, 즉 예수님의 잉태로 시작되었고, 오순절날 경륜적인 영이 부어짐으로 완성되었다. 이 경륜적인 전환은 오순절날에 성령이 부어짐으로 완전히 성취되었으므로 모든 그림자들은 마땅히 지나갔어야 했다. 그러나 하나님이 택하시고 쓰셨던 사람들은 구약 안에서 자라 왔으므로 하나님의 구약의 것들로 흠뻑 적셔져 있었으며, 심지어 그것으로 조성되어 있었다. 그 결과 그들이 그러한 것들을 절대적으로 버리기란 매우 어려웠다(結晶 2000, 2010, 2023, 2039 참조). 사도행전에서 사도들을 포함한 초기의 믿는 이들은 하나의 과도기에 있었다. 심지어 사도들까지도 하나님께서 유대교의 일들을 버리셨다는 것에 관한 분명한 이상을 갖지 못했다. 그러므로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은 이 과도기를 성공적으로 통과하지 못했다. 사실 그들은 큰 실패를 했다. 이것은 교회와 유대교의 혼합이라는 결과를 초래했는데, 이는 초기의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에 의해 정죄되지 않았다. 이로 인해 하나님께서 주후 70년에 예루살렘과 성전과 유대 종교를 훼파시키기 위해 로마 군대를 이끈 티투스를 사용하시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 티투스로 말미암아 예루살렘에 있는 종교적인 혼합물이 끝내어졌다.
  • 가격1,4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8.05
  • 저작시기2009.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8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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