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도형의 작도와 도형학
Ⅲ. 도형 영역 학습의 이론적 기초
1. 도형 영역 학습이란
2. 도형 영역의 지도방향 및 유의점
Ⅳ. 입체도형의 관련 이론
1. 공간 감각
2. 공간 감각과 쌓기나무
3. 조작놀이활동의 교육적 의미
1) 활동주의자들의 견해
2)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론
3) 디너스의 견해
Ⅴ. 입체도형의 제작 필요성과 목적
1. 자료제작의 필요성
2. 자료제작의 목적
Ⅵ. 결론
참고문헌
Ⅱ. 도형의 작도와 도형학
Ⅲ. 도형 영역 학습의 이론적 기초
1. 도형 영역 학습이란
2. 도형 영역의 지도방향 및 유의점
Ⅳ. 입체도형의 관련 이론
1. 공간 감각
2. 공간 감각과 쌓기나무
3. 조작놀이활동의 교육적 의미
1) 활동주의자들의 견해
2)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론
3) 디너스의 견해
Ⅴ. 입체도형의 제작 필요성과 목적
1. 자료제작의 필요성
2. 자료제작의 목적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활동을 하는데 입체적 공간 감각을 향상시키기 위한 적절한 자료의 부재를 느끼게 되었다. 따라서 제작자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공간적인 예상을 해야 되는 경우가 많음을 감안할 때 실제로 시뮬레이션을 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머릿속에서 예상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며, 21세기 미디어 시대의 현대 산업분야에 필요로 하는 공간지각 능력을 학생들에게 적시에 투입할 수 있는 구체적인 조작 자료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2. 자료제작의 목적
제 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도입된 공간 감각 기르기를 위한 쌓기나무 단원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첫째, 직관적으로 공간개념을 형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조작 활동 자료를 개발하고
둘째,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력, 실생활에서 공간적인 예상을 할 수 있는 수준별·단계별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다양한 입체적 공간 감각 능력 향상을 위한 경험과 수학적 힘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Ⅵ. 결론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하여 웹을 통한 상호작용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제 인터넷은 젊은 층의 전유물에서 벗어나 어린아이, 주부, 노인에 이르기까지 사용 층이 넓어지고 있다. 넓게 형성된 사이버 공간에는 교육 분야가 차지하는 영역도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으며, 전통적인 교실수업의 형태를 벗어나 웹 기반의 교수-학습 환경으로의 가능성을 제공하여 주고 있다. 또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들이 개발됨으로 인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높여주면서 학습자의 학습 참여를 뜨겁게 하고 있다. 수학과목의 도형부분, 특별히 3차원 입체도형부분은 플래쉬나 디렉터등의 멀티미디어 도구를 사용하여 제작되고 있지만 학습자가 도형을 움직여보면서 학습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형성평가부분의 빈약한 구현으로 인하여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파악하기 어렵게 제작되어 있다.
교실수업에서 진행되기 어려운 초등학교 6학년 수학의 입체도형 단원을 선정하여 웹기반 코스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학교 수업시간에 사용할 수도 있고, 방과후 가정학습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웹을 활용하였다. 입체도형 부분은 VRML을 이용하여 구현되었기 때문에 학습자가 직접 도형을 움직여 보면서 자기주도적 학습이 되도록 하였다. 다양한 도형 예제들이 내장되어 있으며, 학습이 진행되면서 확인평가가 수시로 이루어지게 설계하였다. 평가부분을 위하여 웹테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시스템에 접속할 때마다 다른 문항이 출제되도록 하였고 즉각적으로 정오판단을 제공해주고 부족한 부분을 지적하여 그 부분을 다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ⅰ. 강인애(1998), 구성주의 이론, 문음사
ⅱ. 교육인적자원부(2002), 교사용지도서 수학 6-나
ⅲ. 김한겸(1997), 도형의 탐구학습을 위한 개별화자료, 교육자료전
ⅳ. 마한수(2001), 입체도형을 알아봐요, s/w 공모전
ⅴ. 박은순(1998), 자기주도 학습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
ⅵ. 정순영(2001), 입체도형 바로알기, s/w 공모전
ⅶ. 황인혜(2000), 공간감각형성을 위한 개별화 학습자료, 교육자료전
2. 자료제작의 목적
제 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도입된 공간 감각 기르기를 위한 쌓기나무 단원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첫째, 직관적으로 공간개념을 형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조작 활동 자료를 개발하고
둘째,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력, 실생활에서 공간적인 예상을 할 수 있는 수준별·단계별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다양한 입체적 공간 감각 능력 향상을 위한 경험과 수학적 힘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Ⅵ. 결론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하여 웹을 통한 상호작용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제 인터넷은 젊은 층의 전유물에서 벗어나 어린아이, 주부, 노인에 이르기까지 사용 층이 넓어지고 있다. 넓게 형성된 사이버 공간에는 교육 분야가 차지하는 영역도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으며, 전통적인 교실수업의 형태를 벗어나 웹 기반의 교수-학습 환경으로의 가능성을 제공하여 주고 있다. 또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들이 개발됨으로 인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높여주면서 학습자의 학습 참여를 뜨겁게 하고 있다. 수학과목의 도형부분, 특별히 3차원 입체도형부분은 플래쉬나 디렉터등의 멀티미디어 도구를 사용하여 제작되고 있지만 학습자가 도형을 움직여보면서 학습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형성평가부분의 빈약한 구현으로 인하여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파악하기 어렵게 제작되어 있다.
교실수업에서 진행되기 어려운 초등학교 6학년 수학의 입체도형 단원을 선정하여 웹기반 코스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학교 수업시간에 사용할 수도 있고, 방과후 가정학습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웹을 활용하였다. 입체도형 부분은 VRML을 이용하여 구현되었기 때문에 학습자가 직접 도형을 움직여 보면서 자기주도적 학습이 되도록 하였다. 다양한 도형 예제들이 내장되어 있으며, 학습이 진행되면서 확인평가가 수시로 이루어지게 설계하였다. 평가부분을 위하여 웹테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시스템에 접속할 때마다 다른 문항이 출제되도록 하였고 즉각적으로 정오판단을 제공해주고 부족한 부분을 지적하여 그 부분을 다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ⅰ. 강인애(1998), 구성주의 이론, 문음사
ⅱ. 교육인적자원부(2002), 교사용지도서 수학 6-나
ⅲ. 김한겸(1997), 도형의 탐구학습을 위한 개별화자료, 교육자료전
ⅳ. 마한수(2001), 입체도형을 알아봐요, s/w 공모전
ⅴ. 박은순(1998), 자기주도 학습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
ⅵ. 정순영(2001), 입체도형 바로알기, s/w 공모전
ⅶ. 황인혜(2000), 공간감각형성을 위한 개별화 학습자료, 교육자료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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