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변증법][스피노자][주자]헤겔의 사상, 헤겔의 법에 대한 이념, 헤겔의 변증법, 헤겔의 국가이론, 헤겔의 국가와 시민사회, 헤겔과 스피노자, 헤겔과 주자의 수양방법(인식방법) 비교, 헤겔의 영향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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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변증법][스피노자][주자]헤겔의 사상, 헤겔의 법에 대한 이념, 헤겔의 변증법, 헤겔의 국가이론, 헤겔의 국가와 시민사회, 헤겔과 스피노자, 헤겔과 주자의 수양방법(인식방법) 비교, 헤겔의 영향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헤겔의 사상

Ⅲ. 헤겔의 법에 대한 이념

Ⅳ. 헤겔의 변증법

Ⅴ. 헤겔의 국가이론
1. 헤겔이 말하는 국가
2. 현존하는 국가
3. 합리성

Ⅵ. 헤겔의 국가와 시민사회

Ⅶ. 헤겔과 스피노자

Ⅷ. 헤겔과 주자의 수양방법(인식방법) 비교
1. 격물궁리 - 주자
2. 변증법을 통한 이념의 목적 인식 - 헤겔

Ⅸ. 헤겔의 영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데 이는 사물의 이치를 끝까지 탐구하여 이치에 이른다는 말이다. 정명도는 이를 계승해 이理가 각 사물에 내재되어 있고 사람 안에 내재된 것을 성이라고 하는데 이理를 탐구하기 위해서는 사물 하나의 이치를 탐구하여 그 사물의 이치를 탐구하고 또 다른 사물의 탐구하는 식으로 계속 각 사물의 이치를 탐구하다 보면 어느 순간 각 사물의 이치가 관통하여 보편적인 이치를 깨닫게 되는데 이를 물리(物理)가 터졌다고 말한다고 했다. 주자는 이를 계승하여 태극(이理)은 사물에 있다. 그러므로 모름지기 사물에 나가서 이를 구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처럼 이理를 탐구하여 그 지에 다다르고, 작은 것을 쌓아서 큰 것에 이르고, 낮은 데서부터 높은 데에 미치며 더욱 나아가기를 그치지 않는다면 어느날 아침 환현히 관통할 수 있다고 말했다.
2. 변증법을 통한 이념의 목적 인식 - 헤겔
주자의 격물궁리는 헤겔의 변증법을 통한 이념의 인식방법과 유사하다. 헤겔은 이념이 자신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정신과 자연의 현상으로 나타나 진다고 말했다. 이런 현상들의 이념의 의도대로 정반합의 변증법의 원리로서 이념이 목적하는 데로 진행해 나간다. 그리고 그 목적은 자유의 실현이다. 따라서 인간은 세계사의 큰 사건과 각각의 사회현상의 외면에만 치중하지 말고 그 사건의 내면에 나타나는 정신의 의도가 무엇인지를 인식하는데 주목을 해야 한다. 그러다보면 모든 사건이 변증법적 반복을 통해 단계적으로 지향하면서 자유의 실현을 향해 나간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것이 바로 헤겔이 말하는 지혜이다.
Ⅸ. 헤겔의 영향
헤겔의 영향은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엽에 걸쳐 강대한 바가 있었다. 절대적 관념론(觀念論)의 학파는 실용주의자들과 신실재론자들의 반대가 일어나기 전까지 독일 안에서 지배적이었을 뿐만 아니라, 영국과 미국의 강단 철학을 풍미하였다. 헤겔 철학에 호의를 가진 비평가들은, 그것이 편파성에 대한 웅대한 항변이었다고 단언하였다. 그러나 편파성에 대한 웅대한 항변은 쉽사리 있는 그대로의 현상을 위한 변명으로 전환한다. 왜 그러나 하면, 이 항변은 모든 선뿐만 아니라 모든 악도 우주의 과정에 있어서는 불가피한 것으로 보이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헤겔주의자들은 실제에 있어서 그와 같이했던 것이다. 아우구스티누스주의가 어떤 사람들의 수중에서 신의 나라를 현존하는 교회와 동일시하는 데로 나아간 것과 꼭 마찬가지로 헤겔주의는 이상적인 것을 현실적인 것과 동일시하는 데로 나아갔다. 헤겔주의자들은 모든 현실적인 악이 절대 정신의 상승운동에 있어서 초극된다고 믿을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모든 악이 모든 선에 못지않게 절대자의 사상이 새로운 개현으로 발전하는 변증법적 과정의 불가피한 일부라고 고백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리고 개혁의 정열을 가지고 절대자로 하여금 바삐 그 노정을 가게 하려고 애쓰는 유한한 행위자는 그 누구를 막론하고 그의 이론은 웃음거리요, 그의 실천은 부당하다. 왜냐하면 절대자는 그 스스로의 방식을 따라서, 그리고 그 자신의 시기에 있어서 모든 일을 하기 때문이다.
Ⅹ. 결론
다음의 주장은 게오르그 빌헬름 헤겔(Georg Wilhelm Friedrich Hegel)이 한 말이다. 한 위대한 인간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을 설명하도록 선고한다. 이 명제의 가장 좋은 증거는 바로 그 자신이다. 그는 자신의 죽음을 앞두고 오직 한 사람만이 나를 이해했다. -- 그러나 그 역시 나를 이해하지 못했다고 한탄했다. 그리고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그는 이해되지 않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약 1백50년이 지나도록 헤겔 연구자들은 이 독일 사상가의 진기하고 다의적인 저술들에 담긴 의미의 깊이를 헤아리고 소외, 매개, 화해 등과 같은 그의 개념들에 간직된 뜻을 캐내는데 고심하고 있기 때문이다. 학자들은 칸트보다는 헤겔을 두고서 더 격렬하게 논쟁을 벌인다. 나아가 많은 학자들이 칸트보다는 헤겔을 더 중요한 철학자라고 여긴다.
참고문헌
ⅰ.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 두행숙 역, 헤겔 미학, 나남 출판, 1996, p28
ⅱ. 송두율, 계몽과 해방 : 헤겔과 마르크스와 베버의 동양세계관, 한길사, 1988
ⅲ. 이동휘, 헤겔의 중국세계론, 사회비평18, 1998
ⅳ. 장춘익, 헤겔의 역사철학강의, 사회비평14, 1996
ⅴ. 헤겔, 임석진 역, 법철학, 지식출판사, 1990
ⅵ. 힐쉬베르거, 강성위 역, 서양철학사, 서울:이문출판사, 1994
ⅶ. B.T. 윌킨스, 최병환역, 헤겔의 역사철학, 서광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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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0.2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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