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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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빵의 역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일상의 양식 : 빵

밀과 잡곡들
밀과 윤작
낮은 수확, 그 보상과 파국
수확과 파종의 증가
곡물 교역: 지방 교역과 국제무역
밀과 칼로리
밀 가격과 생활수준
부자들의 빵, 가난한 사람들의 빵과 죽
빵을 살 것인가, 직접 만들 것인가?
곡물은 왕이다.
%참고자료: 1. 빵의 역사 2. 밀
3. 장원의 구조와 농민 4. 육식의 종말

본문내용

로 쓰이지만 서양에서는 주식량이며, 쌀과 함께 세계의 2대 식량 작물이다. 90% 이상이 제분되어 제면제빵제과공업용으로 쓰인다. 또한 간장과 된장의 원료로도 쓰이며 밀기울은 좋은 사료이다. 밀짚은 질기고 빳빳하여 밀짚모자 등을
만드는 데 이용한다.
3.장원의 구조와 농민
중세 봉건 사회에 있어서 서 유럽의 토지는 봉건신분의 봉토 내지 교회령으로 나누어져 있었다. 특히 봉토는 다시 장원(Manor, Villa)이라는 기본 단위로 분할되어 있
다. 대체로 왕국은 자기 영내에 수백, 대귀족은 수십, 소귀족은 수개의 장원을 각각 소유하고 있었는데, 어느 장원이든지 대영주인 지주적 요소와 농지경작하는 농민적 요소로 구성되었다. 영주는 농민으로부터 여러 가지의 봉사를 받았고, 농민은 영주로부터 농지의 사용 용익권과 보호를 받는 관계가 성립되고 있었다. 장원의 기원은 일반적으로 고대 말기에서 중세 초기 무렵에 걸친 로마와 게르만 사회들에 있어서 토지소유관계의 변천과 농민신분의 변질 속에서 찾아볼 수 있겠다. 즉 로마 제정 말기에 노예제를 기초로 한 콜로누스(Colonus)제가 점차로 발전하게 되었다. 더욱이 로마제국의 정치와 사회가 혼란에 빠지자 지방 호족들이 대두하여 지방분권적인 경향이 현저하였고, 그들은 마침내 지방분권사회에 있어서의 봉건 영주와 같은 성격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이 양자 사이에 사적인 보호 관계가 성립되어 종래의 자유 농민은 비자유농민의 신분으로 전락되었던 것이다.
한편 게르만 사회에서도 초기에는 농민들이 자유로와 자유민으로 구성된 공동체적인 요소가 지배적이었으나, 점차적으로 토지의 사유와 귀족에 의한 대토지 소유제가 강화되는 경향이 있었다. 특히 민족이동을 전후한 사회적인 불안속에서 군인 계층의 지배권이 더욱 강화되자 이들은 토지와 군사권을 독점하였고, 자유로왔던 농민은 그들에게 예속, 보호되는 피지배농민층으로 되었다. 이와 같이 로마와 게르만 두 사회의 동질적 요소인 예속과 보호가 민족이동으로 두 사회가 융합되는 과정에서 특징적인 장원과 농민신분을 형성시켰던 것으로 보인다. 서유럽 각처에 산재한 장원의 구조는 대체로 동일한 형태였다. 수개 호 또는 수십 호 정도의 농가가 1개의 정원을 형성하였는데, 장원에서 가장 중심적인 건물은 장원청과 장원 교회였다. 장원청에는 영주나 그의 대리인이 거주하면서 장원의 행정과 수입 및 재판 등에 관한 사무를 처리하였으며, 그 밑에 농민들의 대표자격인 촌장과 장리가 있어서 농업경영을 감독하였다. 그밖에 영주 소유인 제분소와 양조장 및 농민의 주택 등이 있었다. 이러한 중심지역을 벗어나면 경작지, 목초지, 방목지, 황무지, 임야 등이 산재하고 있었다. 경작지는 영주가 직할하는 직영지와 장원 내의 농민들에게 차용된 탁영지 등으로 나누어졌으나, 각각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장방형의 좁은 지조의 형태로 혼재하고 있었다. 그것은 토질의 공평한 분배와 농민들의 공동 경작에 필요에서였다. 경작 방법으로는 삼포제를 택했다. 비료의 제조법이 발달하지 못한 그 당시로서는 불가피하였을 것이다. 목초지와 방목장은 가축사육에 필수적인 곳이었고, 임야는 장원 내에서 소비되는 연료와 건축 자재의 공급원인 동시에 수렵장으로 활용되었다.이와 같은 구조를 가진 장원은 외부에 의존하지 않고 자급자족할 수 있는 독립된 경제 체제를 확립하게 있었으며, 이 기능을 발휘하는 데 중요한 구실을 수행한 것이 농민이었다. 농민의 신분에는 자유 농민으로부터 농노에 이르기까지 여러 계층이 있었고, 이에 따라 권리와 의무 관계도 다양했다. 그러나 그들은 신분이 세습적이라는 점과, 영주들에 대한 그들의 봉사가 자유로운 계약 관계에 의한 것이 아니라 예속적인 신분 관계를 반영한 경제외적인 강제에 의한 것이라는 점이
공통적이었다. 영주에 대한 농민의 의무에는 크게 나누어 부역과 貢納, 그 외에 잡세가 있었다. 부역은 노력으로 영주에게 봉사하는 노동 지대로서 영주의 경제 경영에서 기본이 되는 것이었다. 가옥의 건축과 수리 그리고 가축의 사양 및 곡물, 건초 등의 운반과 같은 영주의 가사와 영주의 직영지에서 경작, 제초, 수확, 비축 작업 등이 이에 속해 있었다. 즉 영주가 필요로 하는 모든 노동력을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부역에는 정기적인 주간 노역(매주 2-3일 또는 3-4일)과 임시적인 특별 노역이 있었다.공납은 현물 지대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 곡물, 가축, 직물 등과 또 각 지방에서는 그곳의 특산물로서 포도, 꿀 등을 영주에게 바쳐야 했다. 이 이외에도 영주의 소유인 제분소, 양조장, 빵솥 등에 대한 강제 사용료가 징수되고, 그 외에 결혼세, 상속세, 교회세, 통행세, 인두세 등에 이르기까지 많은 잡세가 농민들에게 부과되었다.
4.육식의 종말 (저자 : 제레미 리프킨)
책에서는 인간이 고기를 먹는다는 것에 어떤 문제들이 있는지 사회 경제 환경 건강 정치등 여러 측면에서 고찰하고 있다. 책에 따르면 선진국 사람들에게 쇠고기를 제공하기 위한 축우산업은 우선 남반구의 기아 문제와 직결된다. 저자는 지구에서 생산되는 전체 곡식의 3분의 1이 축우와 다른 가축들 사료로 소비되는 반면 수천만명의 인간이 곡식 부족으로 기아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이라고 고발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북반구의 선진국 사람들은 육류 과잉 섭취로 심장발작, 암, 당뇨병 등으로 목숨을 잃는 사람의 수가 기아에 시달리는 사람의 수보다 더 많다면서 풍요병을 지적한다.
지구의 환경도 위협받고 있다. 중남미의 수백만 에이커에 달하는 열대 우림 지역이 이미 소 방목용 목초지로 개간 중이며 사하라 이남과 미국, 호주 남부 목장지대에서 진행 중인 사막화의 주된 요인은 소 방목이라고 한다. 일례로 사육장에서 흘러 나오는 축산폐기물의 양을 살펴보면, 소 1만마리를 사육하고 있는 비육장에서 배출되는 유기폐기물은 11만 인구의 도시에서 발생하는 쓰레기 양과 맞먹는다는 것이다.
육식문화를 정치적 측면에서 검토한 것도 흥미롭다. 육식이 역사적으로 남성 지배를 존속시키고 성별과 계급조직을 구축하는 데 이용되었으며 현대에는 국가 정체성을 다지고 식민정책을 발전시키며 심지어 인종이론의 개발을 위한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 가격3,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9.11.03
  • 저작시기2009.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9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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