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메가트렌드 - UCC(통신방송 융합에 따른 UCC의 변화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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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콘텐츠 메가트렌드 - UCC(통신방송 융합에 따른 UCC의 변화와 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 UCC 개념의 발전
2. UCC 확산의 정보문화적 의미
3. 국내 UCC 사이트 현황
4. 통신과 방송의 융합에서의 UCC
5. UCC 비즈니스의 문제점
6. 통신 방송 융합 환경에서의 UCC의 미래

참고자료

본문내용

상 UCC나 게임 또는 홈피 장식용 아이템 등은 상당한 창의력과 노력을 필요로 하며, 특히 저작권 이슈가 중요한 문제로 등장한다. UCC 내에 PPL 등을 도입하는 것 역시 개인인 UCC 개발자가 어떤 채널을 통해 대기업의 광고담당자와 연결이 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수많은 잠재적 UCC 개발자와 소수의 개별 광고주와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은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동영상UCC를 보고 그 콘텐츠에 포함된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하는 것도 실효성 측면에서 보면 쉽지 않다. UCC 중 대중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성인물 및 도박관련 콘텐츠일 것이다. 물론 모두 법적으로 용인되기 어려운 UCC라 할 수 있다.
미국이나 유럽, 일본 등 인구규모가 상당한 나라와는 달리 우리나라는 일정 규모 이상의 수익을 창출하는데 필요한 사용자 기반(critical mass) 구축이 매우 어렵다. 잠재시장규모가 극히 소수인 업체만이 살아남을 수 있을 정도이다. 해외의 경우도 구글, 야후 등 포털 사이트와 블로그 및 전문 사이트 등이 주축이 되어 다양한 멀티미디어 UCC를 생성하고 있다. 다만 우리나라와 달리 내용있는 댓글, 즉 사이버 토론 문화가 발달해 있어 전문 블로그 네트워크 형성이 잘 되어있고, 사용자 기반이 많다 보니 동영상이나 이미지 전문 UCC 사이트 운영이 수월하다는 점이 큰 차이점으로 지적되고 있다(황지연성지환, 2006).
또 하나의 문제점은 우리의 UCC수준은 아직 초보단계라는 것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지난해 6월 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의 43.2%가 UCC를 제작한 경험이 있으나, 대부분의 내용이 취미ㆍ유머 등 흥미 위주의 기존 저작물을 편집한 수준이어서 UCC수준이 아직은 초보적인 것으로 나타났다(디지털타임스, 2007).
이제 UCC는 동영상을 중심으로 그 자체를 즐기려는 이용자와 검색 및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는 주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확고하게 자리잡아가고 있다. 단순히 기업이 모든 비용을 부담하는 기업 이미지 홍보 및 광고용에서 정보문화의 새로운 장을 구축하는 영역으로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
그렇지만 저작권과 개성있는 UCC 개발 가능성 등의 문제로 인해 비즈니스 수익모델이 활성화될 수 있을 만큼 시장이 성장할 것인지, 또 그만큼 확대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는 어려움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특히 대형 포털업체 입장에서는 저작권 문제가 가장 큰 장애물이다.
지난해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 산하 저작권보호센터의 UCC 현황 조사를 살펴보면 전체 UCC 중 순수 창작물은 16.25%에 불과했다. 즉 나머지는 복제물이거나 저작권 침해물인 셈이다. 수많은 UCC를 모두 리뷰하면서 저작권 문제를 일일이 분석하기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한 생산자와 유통자 간 분쟁 소지는 UCC 판매 및 이로 인한 방문자 유도로 인한 편익을 넘어설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미래 산업에 있어 메가트렌드가 될 UCC의 활용을 위해서는 제대로 된 UCC를 생산해 낼 수 있도록 포털이나 기업에서 동기부여를 해줄 필요가 있다. 즉, 사업자는 가치있는 우수 UCC에 대해서는 저작권 인정은 물론 일정 부분의 수익공유체제를 구축하여 지속적인 개발동기를 부여하는 전략을 구조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단발성의 이벤트형 사업보다는 예측가능한 동기부여체제의 구축이 필요하다.
UCC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의사결정요소들이 모두 사업자에 의해 결정되는만큼 장기적 안목에서의 육성전략이 필요하다.
6. 통신 방송 융합 환경에서의 UCC의 미래
현재 통신 방송의 융합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개념적, 기술적 가능성이 아닌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다. 융합의 최종 목적이 통신과 방송의 구분이 없어져 하나로 합쳐지는 것이라고 상정한다면 지금은 첫 단계라고 할 수 있겠다. 아직 기술적, 시장 요인과 상이한 정책 목표와 규제와 기존 산업계 기득권층의 반발도 극복해야 하는 등 해결해야할 문제들이 산적해 있지만 IPTV나 DMB와 같은 분야는 실제 서비스를 하고 있고 앞으로도 사용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융합 서비스의 매출액 비중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UCC 콘텐츠는 음성과 영상이 같이 포함된 대용량 데이터를 고속 통신망을 통해 전송하고, 휴대폰과 PDA같은 이동통신기기를 통해 다양한 접속 방식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접속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으로도 기존의 한정된 방송국만 아니라 개개인이 운영하는 사설 방송국이 등장함에 따라 기존의 공급자 위주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방송 개념이 바뀔 것이다.
그 외에도 현재 활성화 되고 있는 인터넷 동호회와 개인 블로그 같은 UCC를 통해 성장한 프로슈머들의 집단을 통한 정치, 경제, 문화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회로 전개가 될 것이다.
그러나 현재는 통신방송 융합과 관련된 관계 법령이 미비하고 규제 기관이 이원화되어 있어 방송과 통신 부문의 규제 전통이 극복되지 못하는 등의 외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실제 사업 추진의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아직도 상존해 있다.
따라서 앞으로 다양한 UCC 제공을 위하여 관계 담당자들의 새로운 차원에서의 이해와 접근이 필요하다.
■ 참고자료
- "방송통신 융합에 대비한 방송발전 방안", 정보통신정책연구원, 1999. 12
- "진화하는 UCC, 놀이가 산업 콘텐츠로", 기업나라, 2007. 02. 13
- You! UCC(세상을 바꾸는 창조세대와 UCC 기업 성공 전략), 마케팅 사관학교,
2007
- http://cafe.naver.com/uccforum.cafe 네이버 UCC 포럼
- UCC 등을 둘러싼 저작권 문제와 해결 방법, 한국인터넷진흥원, 김태중,
'이슈인사이드' 2월호
- 유비쿼터스 시대의 정보문화 쟁점과 정책 과제,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6
- 융합시대의 사회문화 트랜드와 UCC 활용 전망, 황지연/성지환(2006),
정보통신정책 18권 17호
- 최근 UCC 트랜드와 진화, PCC 오세근, 주간기술동향 통권 1282호 2007. 02. 07
- 통신방송 융합과 UCC 김재영, 정보통신연구진흥원 2007. 05.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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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06
  • 저작시기2008.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5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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