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이피게니에 vs 심청이
1) 신의 뜻에 속박된 인간의 운명
2) 희생의 모티브
2. (괴테) 이피게니에 vs (영화-금발이 너무해) 엘우즈
1). 현실극복의 진취적인 여성상 제시
2). 근대의 계몽과 휴머니즘
Ⅲ. 맺는말
Ⅰ. 머리말
Ⅱ. 본문
1. 이피게니에 vs 심청이
1) 신의 뜻에 속박된 인간의 운명
2) 희생의 모티브
2. (괴테) 이피게니에 vs (영화-금발이 너무해) 엘우즈
1). 현실극복의 진취적인 여성상 제시
2). 근대의 계몽과 휴머니즘
Ⅲ. 맺는말
본문내용
. 이런 류의 이야기는 오리엔트를 중심으로 다양한 신화속에 녹아들어 있다.
2. (괴테)이피게니에 vs (영화-금발이 괴로워)엘 우즈
ⅰ) 현실극복의 진취적인 여성상 제시
신화를 모티브로 한 이 작품은 신화 속의 이피게니에를 주인공으로 한다. 타우리스 섬에 유폐된 처지인 이피게니에가 (아버지인 아가멤논의 복수를 위해 어머니인 클리템네스트라를 살해한 죄로 그리스에서 추방된) 남동생 오레스트와 재회하여 귀향하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담고 있으며, 힘없는 여성 이피게니에가 비극적 운명의 굴레를 벗고, 자신의 운명을 극복해 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이 비극은 시조 탄탈루스로부터 시작되어 대대로 물려 내려온 피할 수 없는 비극이며 오이디푸스의 비극처럼 피하려고 해도 피할 수 없는 딜레마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
2. (괴테)이피게니에 vs (영화-금발이 괴로워)엘 우즈
ⅰ) 현실극복의 진취적인 여성상 제시
신화를 모티브로 한 이 작품은 신화 속의 이피게니에를 주인공으로 한다. 타우리스 섬에 유폐된 처지인 이피게니에가 (아버지인 아가멤논의 복수를 위해 어머니인 클리템네스트라를 살해한 죄로 그리스에서 추방된) 남동생 오레스트와 재회하여 귀향하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담고 있으며, 힘없는 여성 이피게니에가 비극적 운명의 굴레를 벗고, 자신의 운명을 극복해 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이 비극은 시조 탄탈루스로부터 시작되어 대대로 물려 내려온 피할 수 없는 비극이며 오이디푸스의 비극처럼 피하려고 해도 피할 수 없는 딜레마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