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애니메이션의 역사와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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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애니메이션의 역사와 발전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① 한국애니메이션의 역사

Ⅱ. 본론
① 한국애니메이션과 일본애니메이션의 방송 현황비교
②한국애니메이션의 단점 (발전할 수 없는 이유)
(1) 연계성의 부재
(2) 저작권의 부재
(3) 소재 다양성의 부재
(4) 애니메이션에 대한 고정관념
(5) 방영시간

Ⅲ. 결론
① 한국애니메이션의 발전 방향
② 마치면서 - 느낀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미친다. 애니메이터를 단순한 그림쟁이로 치부하는 우리의 시각은 유능한 인재의 성장을 막게 되고,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발전을 막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러한 만화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사회적으로 애니메이션의 위치를 높이려면 무엇보다도 애니메이션에 대한 연구나 비평 등이 많아져야 한다. 비평과 연구는 관심의 표현이다. 비평과 연구가 많을수록 우린 질 좋은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자질을 갖게 되는 것이다.
셋째, 마케팅 과정에서는 지금까지 국내나 TV에 국한되었던 범위와 마인드를 확장하여 세계를 상대로 우리 작품을 판매하겠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일본을 예로 들어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기획 단계부터 철저히 준비된 마케팅으로 캐릭터를 부각시키고 관련 상품을 판매하면서 이익을 증가하고 있다. 미국은 거대 자본을 바탕으로 하는 세계적 판매망을 갖춘 배급사를 통해 자국의 작품을 글로벌화 하여 수출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전문적으로 작품의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자체 수립, 추진해 나가야 한다.
넷째로 기획단계에서부터 제작, 후반, 마케팅까지 세분화된 전문가 팀을 구성하여 작가 혼자서 자기만의 생각에 빠지는 오류를 범하지 않고 작업 능률을 확대하는 방법도 중요하다. 그런 중에서도 작품을 이끌어가는 리더가 많이 양성되어야 한다. 같은 시스템 하에서, 더군다나 자본이 부족한 우리 현실에서 리더쉽과 전문능력을 갖춘 리더의 존재야 말로 말할 필요 없이 중요하다. 보다 적은 자본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유지해야 하는 것이다.
② 마치면서 - 느낀점
나는 별로 애니메이션을 좋아하지도 않고 어릴 때 애니메이션작품이나 만화책을 자주 보던 아이도 아니었다. 하지만 내가 좋아했던 애니메이션의 대부분은 거의 다 일본의 애니메이션이었던 것 같다. 이번 레포트를 작성하기위해 여러 방면으로 책도 읽어보고 인터넷조사도 해보고 많은 검색을 하면서 느낀 점이 있었다. 내가 가장 크게 느낀 것은 바로 ‘인식의 전환’이라고 생각한다. 나 역시 만화책을 보는 아이들을 보면 저 시간에 일반 책을 읽으면 좋을텐데, 또는 애니메이션을 보는 것은 돈이 아깝다, 애니메이션 볼 시간에 공부하면 좋을텐데 이런 생각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 앞으로 일본은 더욱더 발전해 재미있는 애니메이션들 전세계로 수출 할 것이다. 그러므로 세계3위의 애니메이션 하청업체인 한국은 더 이상 남의 밑그림만 그려주며 흘려보내기엔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도 우리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을 길러 창조적인 소재와 스토리, 수준 높은 기술과 축적해놓은 제작노하우를 아낌없이 쏟아 부어 언젠가는 일본을 이기는 애니메이션 대국이 되길 발란다.
Ⅳ. 참고문헌
- 네이버 지식인
- 네이버 카페 - c&c 미술학원
- 한국 애니메이션은 없다 , 문성기외 4인 지음, 예솔 출판사
- 일본 애니메이션 역사, 야마구치 야스오 지음, 미술문화 출판사
- 다음 블로그 - New York 사람들의 network
- www.mct.go.kr : 문화관광부 사이트
  • 가격1,8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0.01.21
  • 저작시기2009.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6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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