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조지 버클리 (George Berkeley, 1658~1753)
2. 버클리의 생애와 업적
3. 사상적 배경
4. 자연철학
5. 도덕철학
6. 버클리의 영향
2. 버클리의 생애와 업적
3. 사상적 배경
4. 자연철학
5. 도덕철학
6. 버클리의 영향
본문내용
예기하였습니다. “우리가 보거나 만지는 모든 것은 각기 그것이 하나의 관념으로서 인식될 때나 그렇지 않을 때나 꼭 같이 실재적이다. 자연이 하느님의 관념들이라는 것을 사람들이 깨닫기 전과 마찬가지로 깨달은 후에도 ‘자연 세계’는 존재한다.”라고 말했던 것입니다. 버클리의 철학을 좀 더 올바르게 평가한다면 그의 관념론을 그의 실재론으로부터 따로 분리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오히려 버클리가 무엇보다도 두 가지의 것에 관심을 두었음을 깨닫게 됩니다. 한편으로 그는 그에 앞선 철학자들이 경험과 자연을 분리시킨 데 대하여 대담하게 공격하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다른 한편에서 그는 자연에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매력적인 감각적 정신들이 전혀 없다고 하는 뉴턴과 갈릴레이의 생각을 결정적으로 논파(論破; 논하여 남의 이론이나 학설 따위를 깨뜨림)하려고 했습니다. 또, 이 두 가지 주장에서 나오는 당연한 결과로써 그는 당시의 무신론(無神論)을 극복하려 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이 무신론은 비록 뉴턴과 로크가 경건한 마음에서 이를 배척하기는 했으나 다른 사상가들은 무신론을 그 당시의 철학적 및 과학적 경향의 소산으로 여기는 듯이 버클리에게는 보였던 것입니다. 이 여러 가지 복잡한 사태를 버클리는 하나의 새로운 유형의 경험론의 기초를 세움으로써 해결하였습니다. 그런데 이 경험론은 경험과 자연의 분리에서 출발하지 않았으며, 따라서 자연 속에서 경험의 모든 감성적 성질들을 발견하며, 또 하나님을 부인하거나 세계에 관해서 의심하거나 하는 데 끝나지 않고, 오히려 하나님과 세계의 인식에서 꽃을 피우는 경험론이었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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