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초원주택)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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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초원주택)에 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작 가 소 개
● 작 가 약 력
●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유기적 건축
●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초원주택의 특징
●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배치형태
● 작 품 설 명
● 맺 음 말

본문내용

한 디자인의 절정을 이루고 있으며, 외부에서 볼 때 극적으로 뻗어 나가는 돌출된 수평선들을 정착시키고 함께 결속시켜 주는 벽난로에까지 이어지고 있다.
출처 - http://blog.naver.com/jungran412/60006994976
사진 - http://blog.naver.com/sosesi/60010482756
■ 작 품 소 개 (윌리츠 주택1912)
1) 십자형 평면 - 무엇보다 먼저 독특한 공간 조직에 대한 우위를 암시하며, 삭제되어야 할 조형 형태라기보다는 첨가된 형태를 나타낸다. 교차축의 평면은 동서남북의 각 위치로 에너지 발산하고 있으며 동시에 한 점에서 대지로 그 구성을 고정시키고 있다.
2) 움직임과 안정성 - 4개의 탁트인 익부는 경관과 개인의 자유를 향해 바깥으로 확장하며 이는 동적이며 또한 가정의 상징인 벽난로를 중심에 배치하여 이 주택이 대지에 고정되어 안정적인 이미지를 가진다. 즉, 변화와 연속 모두를 지니고 있다. 그 유연성은 외부 형태와 내부 공간을 통합하고 표현함으로써 성취되었다.
3) 비대칭적 배치 - 십자형 평면은 공간적 역동성을 야기키면서 더 많은 비대칭을 받아들인다. 전체 구성은 벽난로 중앙에서 교차되는 횡 단축에 의해 다시 조직된다.
그러나 4개의 윙 각각이 부수적인 대칭의 흔적을 보여준다 해도, 윙 전체에 걸친 대칭적 배치는 존재하지 않는다. 거실과 식당의 축은 벽난로 중앙부 안에서 해결된다.
외부 창에 표현된 부엌의 축은 또한 그 주택의 ‘조리대’의 축에서 이동하게 된다.
4) 공간의 상호관입 - 라이트는 그의 전원주택에서 19세기 미국의 콜로니알(Colonial)양식 주택의 발전 과정을 완성하였다. 1880년대에 사용되었던 십자형 평면의 공간은 이 주택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외부로 확장되고 있으며, 중앙의 벽난로에 의하여 결속 되어있다. 주택의 전체 구성은 이러한 공간개념을 중심으로 통합되어져 있으며, 따라서 이 건물은 공간의 연속성을 상시키고
그 공간을 내 외부에서 조형적으로 구체화시키기 위해 예로부터 사용되어온 집의 용기 같은 형태를 타파하고 있다.
이러한 연속성은 상호관입을 통하여 더욱 명확하게 나타난다.
5) 벽의 배치와 상호관입 - 외벽은 주택과 자연환경 사이의 경계가 아니다. 이것은 내부를 한정하고 동시에 그것을 외부로 열어 놓은 스크린과 같은 것이다.
벽은 크게 수직/수평의 두 부분으로 나뉘어 지는데 이는 서로 엇갈린 2개의 직사각형 방향의 축과 하나의 교차 축에 바탕을 두고 있다. 교차 축에 바탕을 두고 있는 벽들은 서로 교차하지 아니하고 공간의 상호관입을 형성하고 있다.
즉, 이는 벽들로 인하여 생성된 주요 방은 서로 이어지지는 않았으나 중간에 개입되는 요소에 의해서 서로 나뉘어 지기도 하고 서로 연결되어 있기도 하다.
이와 같이 중간에 개입되는 벽은 주요 축에서 벗어나 있으며, 방으로 가는 통로가 축을 따르지 않고 대각선으로 이루어지도록 놓여 있다.
6) 바닥과 천장의 배치형태 - 주요 방은 두 개의 연속적인 바닥 레벨 사이에 포함되어 있지만, 그들은
높이상 구별되어 있다. 중앙의 벽난로 장소 위의 천장은 인접해 있는 거실의 천장보다 낮다.
그리고 식당에서 천당은 중앙부보다 주변부가 더 낮다. 계단실의 계단참에서 통행하는 응접실 위에
있는 서재는 1층 반의 높이이다. 이와 같이 윌리츠 주택에서는 공간의 기능에 따라 높이상 구별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공간의 성격에 따라 다른 느낌의 볼륨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윌리츠 저택 실내 사진)
출처 : 서양현대건축사 -도서출판 서우
http://blog.naver.com/pranaya/60019011818
■ 작 품 소 개 (윈슬로 주택1894시카고)
윈슬로 주택(1894,시카고) 라이트의 제1황금시대의 특징을 보다 잘 나타내고 있는 윈슬로우저택이다.
이 주택은 건물 전체를 대칭적인 간결한 상자형태의 볼륨으로 계획하여 지붕에 의해 대칭성을 강조하고 있다. 전체의 볼륨은 중심에 위치한 입구를 축으로 그 좌우에 거실을 배치했는데, 3분할 구성은 물론 중심에 난로가 배치되고, 그 주변으로 동선이 집중된다. 그 결과, 미국 주택에서 중시해왔던, "가족이 모이고, 흩어지는 "장(場)으로서 난로를 중심으로 한 구성이 파괴되게 된다. 더욱이 선부분에 여러 레벨차를 둠으로서, 공간의 분절과 통합이 일어나고 있다.
■ 맺 음 말
라이트의 일련의 주택들은 대부분 자연(초원)위에 존재하고 있다. 그에게 있어서 자연은 경외의 대상이었으며 탐구의 대상이었다. 그는 원시 셀터가 지니는 진정한 의미를 간파하였다. 원시셀터는 보호의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불가결한 것이고, 또 인간의 비전을 벽을 넘어 멀리까지 인도한다. 즉 원시셀터는 외부 공간과의 자연스런 전이와 상호 관입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라이트는 산업화의 산물로써 상자형의 꽉 막힌 공간을 보면서 원시 주거가 가진 자연과 외부와의 ‘상호관입과 보호’ 라는 중요한 사실이 결여되고 무시된 상자형태의 건축을 거부하였다. 이와 같은 배경으로써 그의 유기적 건축은 탄생하였던 것이다.
반면 사무소 건물이 도심에 위치한 관계로 라이트는 외부와의 유기적 관계, 즉 상호관입의 사용이 어려 웠으며 이는 내부에서 또 다른 방식으로 상호관입이 전개되고 있다. 아트리움을 두고 중앙에 개방공간을
배치시켜 아래층과 윗부분이 서로 단절되지 않고 상호간에 유기적으로 관입되고 있으며 이는 천창에서 쏟아지는 빛에 의해서 단일공간으로 더욱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이는 미국의 민주주의 (각자의 개성과 의견을 존중하고 서로 대화를 통하여 의견을 도출하는) 의 정신을 담고 있다.
출 처 : 자 서 전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서양현대건축사- 도서출판 서우 http://blog.naver.com/design_aura?Redirect=Log&logNo=60037490062
http://blog.naver.com/jungran412?Redirect=Log&logNo=60006994976 http://blog.naver.com/sosesi/60010482756
http://blog.naver.com/pranaya/60019011818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03.10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9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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