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음악교육대학원 기출문제 및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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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희대학교음악교육대학원 기출문제 및 정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대배경 중심으로

2. 성악곡 중심으로

3. 기악곡 중심으로

본문내용

회의 음악
합주음악 작곡가
1) 토렐리-협주곡
2) 코렐리- 장,단조의 조성만으로 작곡한 최초의 작곡가로 트리오소나타
결론
1. 협주곡은 전고전주의이후로는 점점 독주자의 역할이 부각되어 콘체르토 그로소는 연주되지 않음.
2. 신포니아는 전고전주의를 거쳐 교향곡이 됨
26. 모음곡의 변천사에 대해 논하시오.
서론
1. 모음곡(suite)이란, 각기 다른 성격을 가진 여러 곡들을 한데 모아 하나의 세트로 묶은 조곡(組曲)을 지칭
- 일반적으로, 바로크시대에 유럽 각국의 춤곡을 모은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춤곡 모음곡이 다수를 차지하나 고전과 낭만에 이르러서는 그 범위와 성격이 더 다양해진다.
본론
#바로크
1. 17~18세기에 가장 발전했으며 그 당시에는 주로 춤곡 악장들로 이루어짐
2. 각곡의 양식은 프랑스에서 확립되었지만, 춤곡을 모아 모음곡이라는 하나의 음악적 조직으로 확립한 나라는 독일- 샤인<음악의 향연>:20개의 모음곡
3. 대부분의 춤곡은 반복되는 2부분 형식을 따랐고 이들을 반복하여 변주곡 형식의 춤곡을 만들기도 함.
- 박자, 리듬, 템포, 악상 등이 대조를 이루도록 4~8개의 춤곡을 배열한 것
- 모든 악장이 동일한 조성(일반적으로 2부분 형식)
4. 악장 구성
1악장: 알르망드(allemande): 독일을 의미하는 프랑스어, 보통빠르기로 2박계통, 리듬의 특징은 보통 16분음표나 8분음표의 약박으로 시작된다.
2악장: 쿠랑트(courante): 프랑스, 첫악장의 주제사용
이탈리아: 빠르고 화성적인 짜임새(3/4, 3/8) // 프랑스: 보통빠르기로 대위적인 짜임새(3/2, 6/4)
3악장: 사라방드(sarabande): 스페인, 3박계통의 느린 곡으로, 앞 악장보다 위엄 있고 화성적
4악장: 지그(gigue): 영국, 가볍고 빠른 춤곡으로 종종 부점리듬과 모방적 짜임새(6/8, 9/8)
5. 대표작: 프랑소와 <사랑의 여왕><신비한 숙녀>
바흐<무반주 플루트 파르티타 가단조 BWV.1013>
#고전
- 모음곡 형식이 차츰 위축되었고, 디베르티멘토나 소나타의 미뉴에트 악장 등에서만 바로크의 모음곡 흔적이 보임
#낭만
1. 19~20세기에 와서는 소나타보다 작은 형식의 기악 모음곡을 가리켰으며, 고전 모음곡 같은 정형이 없음
2. 일반적으로 오페라, 발레, 연극의 부수음악가운데 성격이 다른 몇 곡을 자유롭게 배열한 관현악용 모음곡
3. 조르주 비제의 〈아를의 여인>과 같은 연주 부수음악이나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 인형 >과 같은 발레음악 등이 여기에 포함.
4. 프롤로그(prologue), 에어(air), 칸초네(canzone), 전원곡(pastoral), 스케르쪼(scherzo) ,환상곡(fantasy), 행진곡(march), 왈츠(waltz), 춤곡(dance)등과 이 밖에 표제가 붙은 것이 사용
5. 생상<동물의 사육제>
결론
1. 바로크의 모음곡은 춤곡을 모은 것
2. 고전시대는 디베르티멘토나 소나타의 미뉴에트 악장 등에서만 바로크 모음곡의 흔적 보임
3. 낭만시대 이후에는 일반적으로 오페라, 발레, 연극의 부수음악 가운데 성격이 다른 몇 곡을 자유롭게 변형하여 사용
26-1. 고전모음곡에 대해 서술하고, 각 악장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시오.
서론
1. 모음곡(suite)이란, 각기 다른 성격을 가진 여러 곡들을 한데 모아 하나의 세트로 묶은 조곡(組曲)을 지칭
2. 그 중에서도 고전 모음곡이란, 일반적으로 바로크시대에 유럽 각국의 춤곡을 모은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춤곡 모음곡이 다수를 차지하나 고전과 낭만에 이르러서는 그 범위와 성격이 더 다양해진다.
본론
#바로크
1. 17~18세기에 가장 발전했으며 그 당시에는 주로 춤곡 악장들로 이루어짐
2. 각곡의 양식은 프랑스에서 확립되었지만, 춤곡을 모아 모음곡이라는 하나의 음악적 조직으로 확립한 나라는 독일- 샤인<음악의 향연>:20개의 모음곡
3. 대부분의 춤곡은 반복되는 2부분 형식을 따랐고 이들을 반복하여 변주곡 형식의 춤곡을 만들기도 함.
- 박자, 리듬, 템포, 악상 등이 대조를 이루도록 4~8개의 춤곡을 배열한 것
- 모든 악장이 동일한 조성(일반적으로 2부분 형식)
4. 악장 구성
1악장: 알르망드(allemande): 독일을 의미하는 프랑스어, 보통빠르기로 2박계통, 리듬의 특징은 보통 16분음표나 8분음표의 약박으로 시작된다.
2악장: 쿠랑트(courante): 프랑스, 첫악장의 주제사용
이탈리아: 빠르고 화성적인 짜임새(3/4, 3/8) // 프랑스: 보통빠르기로 대위적인 짜임새(3/2, 6/4)
3악장: 사라방드(sarabande): 스페인, 3박계통의 느린 곡으로, 앞 악장보다 위엄 있고 화성적
4악장: 지그(gigue): 영국, 가볍고 빠른 춤곡으로 종종 부점리듬과 모방적 짜임새(6/8, 9/8)
5. 대표작: 프랑소와 <사랑의 여왕><신비한 숙녀>
바흐<무반주 플루트 파르티타 가단조 BWV.1013>
#고전
- 모음곡 형식이 차츰 위축되었고, 디베르티멘토나 소나타의 미뉴에트 악장 등에서만 바로크의 모음곡 흔적이 보임
결론
1. 바로크의 모음곡은 춤곡을 모은 것
2. 고전시대는 디베르티멘토나 소나타의 미뉴에트 악장 등에서만 바로크 모음곡의 흔적 보임
3. 낭만시대 이후에는 소나타보다 작은 형식의 기악 모음곡을 가리켰으며, 고전 모음곡 같은 정형이 없음
- 일반적으로 오페라, 발레, 연극의 부수음악 가운데 성격이 다른 몇 곡을 자유롭게 변형하여 사용
# 모음곡
1. 고전 모음곡 (바로크 + 고전)
) 바로크 - 여러 춤곡들을 모아 둔 것
2) 고전 - 바로크시대의 춤곡이 아예 없어진 것은 아니고, 실내악(현악4중주, 디베르티멘토 등)등의 모습으로 그 모음곡을 지칭하는 범위가 더 넓어짐
2. 근대 모음곡 (낭만) - 연극음악이나 부수음악등 공연 음악에서 사용된 곡들을 모음
추가문제
1.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오페라와 교향시에 대해서 서술하라 (2009 후기모집 문제)
2. 바그너의 오페라에 대해서 서술하라 (2010 전기모집 문제)
이거는 본인이 직접 작성해 보세요^^
제가 정리한 문제들은 100%암기하고 계시는 것이 안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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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7페이지
  • 등록일2010.03.31
  • 저작시기20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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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95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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