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전의 이해 교육고전-에밀-내용요약과 독후감 및 의견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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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고전의 이해 교육고전-에밀-내용요약과 독후감 및 의견00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2. <에밀>의 내용 요약
⑴ 유아기(1세~5세) 교육
⑵ 아동기(6세~12세) 교육
⑶ 소년기(13세~15세) 교육
⑷ 청년기(16세~20세) 교육
3.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관
1) 이상적 인간상
2)교육 방법
① 합자연의 원리
② 주정주의의 교육
③ 실물교육
④ 소극적 교육
⑤ 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
⑥ 교육의 3요소
3) 이상적인 교사의 역할
① 이상적인 교사
② 안내자의 역할
③ 조력자의 역할
④ 고무-자극의 역할
4) 루소 교육사상의 특징

Ⅲ. 결 론-자신의 소감이나 평가
1) 에밀의 교육관 평가
2) 문명의 발달은 인간의 본성과 인간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1) 교육사적 의의
(2) 교육사적 한계
4) 루소의 교육관에 대한 생각
5) 비판

참고자료

본문내용

를 조정하는 대신에 아동 스스로 자신의 행동 결과를 반성하여 고통을 느끼게 하라고 주장하였다.
(2) 교육사적 한계
① 기존의 국가, 사회, 제도를 무조건 악하다고 보았다.
② 지나친 소극적 교육으로 인해 자유방임주의로 흐르는 경향이 있었다.
③ 가정교육을 중시하고 학교교육을 경시하였다.
④ 일반도야를 강조한 나머지 직업도야를 배척했다.
⑤ 개인교육에 주력하여 사회적인 측면이 무시되었다.
4) 루소의 교육관에 대한 생각
루소의 교육관에 대해 가장 긍정적인 면은 아동에 대한 관점의 변화일 것이다. 루소에 의해 아동은 길러지는 존재만이 아닌 비로소 인간으로서 존재하게 되었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루소의 교육관은 소극적 교육론이다. 적극적 교육의 형태가 학생들에게 인위적이고 관례적인 사회의 관습과 관념을 주입하는 것이라면, 소극적 교육은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간섭을 피하고 학생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교육적 환경만 마련해 주는 것이다. 교사가 해야 할 일은 어린이를 강제로 이끄는 행위가 아니라, 어린이가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극적 교육이어야 한다는 것이 루소의 주장이다. 교육에서는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 기호, 사유 및 행동 양식 등에 깊은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고 이해해야 한다. 나아가 교육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그들이 지닌 비판적 능력과 창의성 그리고 상상력을 충분히 신장, 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지금의 현실은 과거의 루소가 비판한 사회와 다를 바가 없다. 부모들이 바라고 생각하는 것들로 채워진 사교육은 결코 올바른 방향(루소가 주장한 것의 옳고 그름을 떠나)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느껴지지 않는다. 물론 교육심리학적으로 실패를 경험하지 않는 쪽이 아이들의 학업성취에 도움이 된다고 할 지 모르나 인간으로서의 교육에 있어서는 마이너스라 생각된다. 아이들의 행동을 간섭하고 제한함으로써 아이들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하며, 아이들에게 참된 자유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여기서 한 가지 집고 넘어가야 하는 것은 루소의 소극 교육론은 단순한 방임적인 교육의 형태가 아니라, 지시 일변도의 교육을 배척하고 명령, 교훈 등의 직접적인 간섭을 배제함으로써 아동의 자유를 보장하고 궁극적으로는 어린이의 자유의지를 자극하여 자립 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즉 무관심이나 방치와는 다르다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여기서 제시하는 많은 내용은 현대 우리 사회의 현실에 비춰볼 때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 그의 내용은 너무나 이상적이라서 진짜 그런 세상이, 그런 교육을 받을 수 있고, 그런 교육을 할 수 있고, 진정한 인간다운 인간으로 자라는 그러한 세상에 있을까 의문이 든다. 우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실천의 문제이다. 그가 제시하는 교육을 하기 위해선 그것을 실천하는 교육자가 있어야 하는데, 우리 현실에선 불가능한 일이다. 그의 교육사상을 받아들여 실천하려고 한다면 그 교육은 가정에서부터 이뤄져야 한다. 그런 교육이 학교에서 이뤄진다는 것 자체가 공공교육을 배척하는 그의 생각과 모순이 된다. 가정에서 그를 위해 헌신 봉사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바쁜 현대에 오직 그를 위해 존재하는 사람이 존재하기는 불가능하다. 가족간의 시간을 보낼 조금의 여유도 가지지 못하는 가정이 대부분이다. 학교에선 단체로 생활을 하기 때문에 교육의 중심은 한 학생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비슷한 교과 내용과 방법으로 모두를 위해 교육하기 때문에 우리의 학생들을 에밀처럼 키우진 못한다. 진리ㆍ가치 교육의 불필요성에도 의문이 든다.
5) 비판
이 책은 나에게 많은 의문점과 의구심을 남겼다. 책을 읽는 내내 어려워서 한 참동안을 생각해 야 했고, 서문에서 작가가 생각나는 대로 썼다고 했는데, 그래서인지 더 어려웠을지도 모르겠다. 읽으면서 이해가 잘 안 되는 문구들도 많았으며 읽다가 덮고 다시 읽을 때 솔직히 앞내용도 잘 생각나지 않는 등 이해해가며 읽는다는 게 무척이나 힘들었다. 그래서 각각의 장마다 요점을 정리 한다는 게 힘이 들어서 앞의 전체내용은 자료들을 참고해서 적었다. 이 글을 읽으면서 그 시대에는 아주 훌륭한 교육 지침서가 되었을 진 몰라도 오늘날 우리 한국 사회에서는 도움은 되겠지만 100% 우리 현실에 맞는다고는 생각 되어지지 않았다. 물론 우리 한국 사회의 부모들의 아이에 대한 과잉보호는 좀 심하다고 느껴질 정도 여서 영. 유아에게 최대한의 자유를 주라고 가르치고 있는 루소의 말에는 수긍이 갔다. 그리고 루소의 아이들을 다룸에 있어 엄격함은 좀 지나치다 싶은 정도 였지만, 요즘 부모들의 지나친 과잉보호로 방종 해져가는 아이들에게는 꾸지람도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5장에서 주로 다루어 지는 여성에 관한 내용에서는 나는 페미니스트는 아님에도 이상적인 여성과 그에 관한 교육을 읽을 땐 정말 어처구니가 없었다. 요즘 같은 여성과 남성의 평등 시대에는 어울리지 않는 내용이지만 다른 좋은 내용 들은 우리가 수긍하고 받아들여 우리 교육현실을 더욱 좋은 쪽으로 발전시키는데 좋은 지침서가 될듯하다고 생각 되어졌다. 우리네 아이들은 요즘 너무나 집에서 소중한 존재로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에 약간의 꾸지람에도 눈물을 보이곤 한다. 우리네 아이들은 너무나 나약해져 가고 있는 것 같다. 나는 루소의 에밀을 읽으면서 나의 교사관, 또는 나의 미래의 부모상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던 것 같다. 적당히 아이들을 밀어 주어야 할 때는 밀어주고 그리고 호된 꾸지람이 필요할 때는 호되게 꾸짖을 수 있는 그런 지도자가 되어야겠다고 생각을 하였다.
참고자료
안인희. 정희숙 외 『루소의 자연교육 사상』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2)
이기영, 정지숙 『루소의 자연의 개념을 통하여 본 소극적 교육의 의미』 학술논문.1998
차건희 『루소의 생애와 작품』 (http://tcha.home.uos.ac.kr. 2000
우영효 『루소의 유아교육사상 연구』,학술논문.2003
권응호 역, 장 자크 루소, 에밀, 홍신문화사, 2006.
김중현옮김, 장자크 루소 에밀 / 한길사(880), 2003.
권윤삼옮김장자크 루소, 에밀, 산수야(312),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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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0.04.07
  • 저작시기2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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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97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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