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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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 나머지 시간을 다른 사용자에게 할애한다. 이와 같이 운영 체제에서는 사용자 프로세스와 시스템 프로세스를 동시에 처리해야 한다.
13. 스케줄링의 대상에 대해서 스케줄링이 되는 것끼리 묶어 놓은 것은?
ㄱ.인터럽트 처리
ㄴ.사용자 프로세스
ㄷ.오류 처리
ㄹ.시스템 호출 시의 사전처리, 사후처리
ㅁ.시스템 호출에 의한 시스템 프로세스
①ㄱ,ㄴ ②ㄴ,ㄹ ③ㄴ,ㅁ
④ㄷ,ㅁ ⑤ㄹ,ㅁ
<정답>:③
<풀이>:
ㄱ.인터럽트의 처리는 인터럽트에 의해서 가동되기 때문에 스케줄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ㄷ.오류 처리는 스케줄 된 사용자 프로세스나 또는 입출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적인 문제에 대한 사후 처리이므로, 엄밀하게 따진다면 스케줄 된 프로세스에 대한 부수적인 처리라고도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스케줄 된 프로세스의 코드가 실행되는 것이 아니고 또한 이 처리는 예외적인 것이기 때문에 별도로 생각해도 큰 무리가 없다.
ㄹ.실제에 있어서 시스템 호출을 하면 이것도 인터럽트와 유사한 운영 체제로의 트랩을 발생시키는데 처리의 근본적인 개념은 인터럽트와는 다르다.
14. 프로세스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의 기준으로 맞게 표기한 것은?
①CPU 사용율 => 최소화
②처리율(throughput) => 최대화
③반환 시간(turnaround time) => 최대화
④대기 시간(waiting time) => 최대화
⑤반응 시간(response time) => 최대화
<정답>:②
<풀이>:
①CPU 사용율 => 최대화
②처리율(throughput) => 최대화
③반환 시간(turnaround time) => 최소화
④대기 시간(waiting time) => 최소화
⑤반응 시간(response time) => 최소화
15. 최단 작업 우선으로 작업을 처리 했을 때 평균 반환 시간은?
작업
버스트시간
1
10
2
4
3
6
4
8
①15 ②16 ③17 ④18 ⑤19
<정답>:①
<풀이>:
작업순서: 2=>3=>4=>1 (대기 중인 작업들 중 CPU 버스트 시간이 작은 작업 순으로 할당)
(작업2 = 4) => (작업1 = 10) =>(작업4 = 18) =>(작업1 = 28)
평균 반환 시간:(4+10+18+28)/4 = 15
16.다단계 피드백 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작업이 시스템에 들어가면 한 큐에서만 고정되어 실행
②높은 우선순위 큐에서 오래 기다린 작업은 낮은 우선순위 큐로 이동
③CPU 요구 시간이 작은 작업은 높은 우선순위 큐에 위치
④서로 다른 CPU 실행 특성을 가진 작업들을 분리시켜 주기 위해 작업들이 큐 사이를 이동할 수 있도록 함
⑤CPU 스케줄링 알고리즘 중 가장 일반적이고 가장 단순
<정답>:④
<풀이>:다단계 피드백 큐에서는 작업이 큐 사이를 이동할 수 있다. 만일 어떤 작업이 요구하는 CPU 시간이 너무 크면 낮은 단계 큐로 옮겨주며, 입출력 중심 작업과 포어그라운드 작업을 높은 우선순위 큐에 놓는다. 또한 낮은 우선순위 큐에서 너무 오래 기다린 작업은 높은 우선순위 큐로 옮겨준다.
17.모의실험(Simulation)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분포에 의한 모의시험은 정확하고 사건들의 순서에 대한 정보가 있다.
②스케줄링 알고리즘의 좀 더 정확한 평가치를 얻기 위해 사용한다.
③모의실험에 필요한 자료는 난수 발생기, 작업, CPU 시행시간 등을 확률 분포에 의해 만들어내도록 프로그래밍 되어있다.
④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가 된다.
⑤분포는 수학적으로 정의 되거나 실험적으로 정의된다.
<정답>:①
<풀이>:분포에 의한 모의실험은 실제 시스템에서 연속되는 사건들의 관계 때문에 부정확하며 빈도 분포만이 어떤 사건이 얼마나 일어났는가를 알아주는데, 빈도 분포에는 사건들의 순서에 대한 정보가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적 테이프가 사용되는데 이는 실제 시스템을 추적해 나가면서 일어나는 일들을 계속 기록해 두었다가 모의실험에 사용된다. 추적 테이프는 실지로 완전히 동일한 입력 자료에 대해 두 알고리즘을 비교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결과 또한 매우 정확하다.
<주관식>
1. 디스크와 같은 고속장치 입출력으로 인한 인터럽트 처리하느라 CPU의 쓸데없는 처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사용 된 것은?
정답:DMA(Direct Memory Access)구조
풀이:DMA는 CPU의 도움 없이 경쟁적으로 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는데 이는 cycle stealing에 의해서 가능하다. 이 기능은 입출력을 할 때에 중요한데 메모리에 대한 접근은 통상적으로 CPU에만 허용되기 때문이다. 입출력은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간의 자료 이전임으로 입출력 시에 인터럽트를 일으켜야 CPU로 제어가 넘어가 메모리에 접근 할 수 있다. 이 기능 때문에 DMA는 인터럽트 없이 많은 양의 자료를 입출력 할 수 있다.
2. 운영 체제는 자신의 적재를 의뢰할 수 있는 다른 “운영 체제”가 없으므로 이 문제를 자신이 직접 해결하는 수밖에 없다. 운영체제가 자기 자신을 메모리에 적재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답: 부트스트래핑
풀이: 고리의 Bootstrap라는 단어 의미가 개념적으로 연장되어 남의 도움이 없이 자기가 직접 어떠한 일을 한다는 동사의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스위치를 사용하여 작은 로더를 메모리에 입력하는 대신에, 이 로더를 롬에 넣어서 고정시키고 처음에 전원을 넣으면 이 프로그램이 자동적으로 실행되어 부트스트랩 로더를 적재하는 방법을 쓰게 되었다.
3. 같은 기억공간에서 실행하면서 많은 자원을 다른 프로세스들과 공유하는 프로세스는?
<정답>:스레드(Thread)
<풀이>:스레드는 프로세스보다 더 작은 실행 단위로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다수의 사용자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각각의 사용과 관련해 갖고 있는 정보를 뜻한다. 만약 다수의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쓰고 있거나 다른 프로그램들로부터 동시 요청이 발생했을 때 각각의 사용자나 프로그램들을 위해 만들어지고 유지된다. 현재 어떤 사용자가 프로그램 서비스를 받고 있는지를 파악하게 해주어 다른 사용자들을 위해 재진입해야 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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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07
  • 저작시기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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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97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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