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학교생활의 마음가짐
Ⅲ. 학교생활예절1(교내 예절예의)
1. 실내에서 선생님을 만났을 때 인사
2. 학교 실내에서 외부 손님과 만남
3. 복도와 계단의 통행
4. 계단에서 선생님을 앞지르려 할 때
Ⅳ. 학교생활예절2(교무실 예절예의)
1. 교무실의 출입
2. 교무실에 들어가려다가 선생님과 마주침
3. 선생님이 부르셔서 교무실에 갔습니다
Ⅴ. 학교생활예절3(교실 예절예의)
Ⅵ. 학교생활예절4(선생님에 대한 예절예의)
1. 선생님에 대한 바른 인사
2. 선생님의 심부름을 할 때
3. 선생님께 부탁드릴 때
4. 질문을 할 때
5. 말씀을 들을 때
Ⅲ. 학교생활예절5(급우간 예절예의)
Ⅳ. 학교생활예절6(점심시간 예절예의)
Ⅴ. 결론
참고문헌
Ⅱ. 학교생활의 마음가짐
Ⅲ. 학교생활예절1(교내 예절예의)
1. 실내에서 선생님을 만났을 때 인사
2. 학교 실내에서 외부 손님과 만남
3. 복도와 계단의 통행
4. 계단에서 선생님을 앞지르려 할 때
Ⅳ. 학교생활예절2(교무실 예절예의)
1. 교무실의 출입
2. 교무실에 들어가려다가 선생님과 마주침
3. 선생님이 부르셔서 교무실에 갔습니다
Ⅴ. 학교생활예절3(교실 예절예의)
Ⅵ. 학교생활예절4(선생님에 대한 예절예의)
1. 선생님에 대한 바른 인사
2. 선생님의 심부름을 할 때
3. 선생님께 부탁드릴 때
4. 질문을 할 때
5. 말씀을 들을 때
Ⅲ. 학교생활예절5(급우간 예절예의)
Ⅳ. 학교생활예절6(점심시간 예절예의)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로 일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식당에 오기 전에 손을 씻고 용변을 본다.
(2) 실내화를 꼭 신고 오며 실외화를 신거나 들고 오지 않는다.
(3) 먼지가 나지 않도록 뒤꿈치를 들고 가볍게 걷는다.(뛰지 않는다)
(4) 차례로 줄지어 선다.
(5) 앞 뒤 친구와 소란스럽게 이야기하거나 장난치지 않는다.
(6) 수저는 이것저것 고르지 않고 한 번에 집는다.
(7) 식판을 머리에 이거나 가슴팍에 붙이지 않는다.
(8) 식판을 들고 양손으로 반찬 받는 부분을 배식대로 향하게 양쪽 중간쯤 잡는다.
(9) 반찬을 받은 후 오른쪽으로 180° 돌려 잡는다.
(10) 밥과 국을 받은 후 식판을 조심스럽게 들고 간다.(뛰지 않는다)
(11) 한 눈을 팔지 말며 바르게 걸어가서 선생님이 정해 준 자리에 앉는다.
(12) 식판을 자기 앞에 반듯이 놓고 의자는 당겨서 바른 자세로 앉는다.
(13) 큰 소리로 떠들어 대지 않고 소곤소곤 이야기 한다.
(14) 음식을 식탁에 흘리지 않고 먹는다.
(15) 수저소리, 말소리를 요란스럽게 내지 않는다.
(16) 음식을 가리지 않고 골고루 균형 있게 먹는다.
(17) 음식잔여물(생선뼈, 과일껍질)을 식판 한 곳으로 모은다.
(18) 식탁에 흘린 것이 있으면 깨끗하게 닦도록 한다.
(19) 식사가 끝나면 일어나 의자를 식탁 밑에 조용히 밀어 넣은 후에 식판을 들도록 한다.
(20) 수저를 식탁위에 그대로 두지 말고 반드시 숟가락과 젓가락을 각각의 그릇에 놓는다.
(21) 수저가 빠지지 않도록 먼저 수저통에 수저를 넣는다.
(22) 잔반을 잔반통에 붓는다.(부을 때 식판을 잔반통에 탁탁 치지 않는다.)
Ⅴ. 결론
유교적인 전통을 간직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예절이 특히 중요시되어 왔다. 우리는 예절이라는 것이 격식을 따지고 방법도 매우 까다로운 매우 복잡한 규칙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예절은 좀더 인간답게 살기 위하여 우리들 스스로가 우리의 착한 심성을 바탕으로 오랜 세월을 거쳐 자연스럽게 만들어 놓은 약속인 것이다. 물론 우리의 전통예절에는 형식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다소 복잡하고 까다로운 부분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지만, 외면하기에 앞서 근본정신을 알려고 노력하면 한결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요즘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 청소년들은 하루가 다르게 변해 가는 환경 속에서 많은 혼란을 경험하고 있으며, 특히 전통문화에 대해서는 더욱 그러하리라 생각된다. 특히 물질문명으로 인해 비인간화 현상이 가속화되어 가는 현실에서 우리의 전통문화와 예절을 올바로 알고 현대에 맞게 실천하는 자세를 가지는 것은 오늘을 사는 우리 청소년에게 꼭 필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ⅰ. 강영숙(1990), 누구나 알아야 할 생활 예절, 문학아카데미
ⅱ. 김득중, 실천 예절 개론, 출판사 교문사
ⅲ. 남성희, 현대생활과 예절, 학문사
ⅳ. 대구향교(1995), 생활예절, 대구 : 중앙인쇄기획
ⅴ. 류탁영, 예절의 기본틀, 석정출판사
ⅵ. 엄기원·정화순(2002), 청소년의 참 예절, 서울, 예문당
(1) 식당에 오기 전에 손을 씻고 용변을 본다.
(2) 실내화를 꼭 신고 오며 실외화를 신거나 들고 오지 않는다.
(3) 먼지가 나지 않도록 뒤꿈치를 들고 가볍게 걷는다.(뛰지 않는다)
(4) 차례로 줄지어 선다.
(5) 앞 뒤 친구와 소란스럽게 이야기하거나 장난치지 않는다.
(6) 수저는 이것저것 고르지 않고 한 번에 집는다.
(7) 식판을 머리에 이거나 가슴팍에 붙이지 않는다.
(8) 식판을 들고 양손으로 반찬 받는 부분을 배식대로 향하게 양쪽 중간쯤 잡는다.
(9) 반찬을 받은 후 오른쪽으로 180° 돌려 잡는다.
(10) 밥과 국을 받은 후 식판을 조심스럽게 들고 간다.(뛰지 않는다)
(11) 한 눈을 팔지 말며 바르게 걸어가서 선생님이 정해 준 자리에 앉는다.
(12) 식판을 자기 앞에 반듯이 놓고 의자는 당겨서 바른 자세로 앉는다.
(13) 큰 소리로 떠들어 대지 않고 소곤소곤 이야기 한다.
(14) 음식을 식탁에 흘리지 않고 먹는다.
(15) 수저소리, 말소리를 요란스럽게 내지 않는다.
(16) 음식을 가리지 않고 골고루 균형 있게 먹는다.
(17) 음식잔여물(생선뼈, 과일껍질)을 식판 한 곳으로 모은다.
(18) 식탁에 흘린 것이 있으면 깨끗하게 닦도록 한다.
(19) 식사가 끝나면 일어나 의자를 식탁 밑에 조용히 밀어 넣은 후에 식판을 들도록 한다.
(20) 수저를 식탁위에 그대로 두지 말고 반드시 숟가락과 젓가락을 각각의 그릇에 놓는다.
(21) 수저가 빠지지 않도록 먼저 수저통에 수저를 넣는다.
(22) 잔반을 잔반통에 붓는다.(부을 때 식판을 잔반통에 탁탁 치지 않는다.)
Ⅴ. 결론
유교적인 전통을 간직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예절이 특히 중요시되어 왔다. 우리는 예절이라는 것이 격식을 따지고 방법도 매우 까다로운 매우 복잡한 규칙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예절은 좀더 인간답게 살기 위하여 우리들 스스로가 우리의 착한 심성을 바탕으로 오랜 세월을 거쳐 자연스럽게 만들어 놓은 약속인 것이다. 물론 우리의 전통예절에는 형식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다소 복잡하고 까다로운 부분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지만, 외면하기에 앞서 근본정신을 알려고 노력하면 한결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요즘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 청소년들은 하루가 다르게 변해 가는 환경 속에서 많은 혼란을 경험하고 있으며, 특히 전통문화에 대해서는 더욱 그러하리라 생각된다. 특히 물질문명으로 인해 비인간화 현상이 가속화되어 가는 현실에서 우리의 전통문화와 예절을 올바로 알고 현대에 맞게 실천하는 자세를 가지는 것은 오늘을 사는 우리 청소년에게 꼭 필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ⅰ. 강영숙(1990), 누구나 알아야 할 생활 예절, 문학아카데미
ⅱ. 김득중, 실천 예절 개론, 출판사 교문사
ⅲ. 남성희, 현대생활과 예절, 학문사
ⅳ. 대구향교(1995), 생활예절, 대구 : 중앙인쇄기획
ⅴ. 류탁영, 예절의 기본틀, 석정출판사
ⅵ. 엄기원·정화순(2002), 청소년의 참 예절, 서울, 예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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