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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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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영화에서 시각(시감각, 시지각)의 활용

Ⅱ. 텍스트에서 시각(시감각, 시지각)의 활용

Ⅲ. 유아음악교육에서 시각(시감각, 시지각)의 활용

Ⅳ. 관광산업에서 시각(시감각, 시지각)의 활용

Ⅴ. 컴퓨터그래픽에서 시각(시감각, 시지각)의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데 있어(Chan) 시각적 상징은 소비자 행동과 연관시켜 연구 개발의 필요성이 있다.
상징은 소비자에게 구매 의사 결정을 하는데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관광에 미치는 그 영향은 크다고 할 수 있는데(Kent & Allen) 기존에 관광산업에서 이용되는 관광 상징 유형들은 상징의 종류와 행동으로의 발전 단계는 관광상징은 관광객 또는 잠재 관광객에게 상징을 통해 인식하고 구매의사결정 또는 방문욕구 증가 등의 행동으로 발전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개인의 특성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상징 중에서도 시각적 상징은 정보 전달 효과가 뛰어나며 다른 상징 보다 기억에 오래 남는다. 그러한 의미에서 시각적 효과가 뛰어난 만큼 관광객이 해외를 방문하여 느끼는 느낌은 강한 방문 동기 유발 또는 방문 욕구를 보일 수 있다. 관광객은 사회적 교섭을 통해 사회적 객체, 특별한 사회적 심벌, 언어 그리고 시각적 심벌을 접하게 되고, 관광객은 이러한 교섭을 해석하게 되고 최종 행동으로 옮기게 된다(Charon). 즉 관광객은 사회에서 약속된 또는 전통적으로 전해 내려오는 각종 심벌을 해석하고 행동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모노는 일본의 전통 의상으로 관광객은 의상을 보고 일본이라고 해석을 하고 “방문하고 싶다” 또는 “입어보고 싶다”는 행동을 할 수 있다. 또한 일반 현지인과 관광객의 행동에는 차이점을 볼 수 있다. 관광객이 목적지 여행 중 건축물이나 자연물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 행동이나 현지 전통의상을 입어 보려고 하는 행동이나 현지 음식 맛을 체험하려는 것은 관광 목적지를 여행하려는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Wang). 또한 여행객들이 여행 중 기념품(대상상징)을 구입하는데(Cohen). 이러한 행동은 방문자 스스로 기억을 되살리는 방법으로 구입하며 또는 주위 사람에게 주기 위해서 또는 본인의 방문을 다른 사람에게 자랑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용하고 있다(Chan). 이는 관광객 쇼핑이 상징과 연관이 있으며 목적지의 관광산업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는지를 알 수 있다(Wang).
Ⅴ. 컴퓨터그래픽에서 시각(시감각, 시지각)의 활용
시각과 촉각(또는 haptics)의 물체 인식능력을 비교한 연구는 심리학 분야에서 많이 이루어졌다. 특히 시각과 촉각 사이의 정보수집 능력에 대한 정량적인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으며, 대부분의 연구결과는 시각의 우월성을 나타내고 있다(Kelvin, 1954; butter and Bjorklund, 1973; Garbin, 1990).
컴퓨터그래픽과 가상현실에서 원 또는 구를 사용하여 환경의 부드러운 표면을 조성할 일은 매우 많다. 그러나 초기의 컴퓨터그래픽 및 가상현실의 소프트웨어는 이러한 표면의 처리를 부드럽게 해주지 못하여 보기에 어색한 형태의 원 또는 구의 표면을 생성하는 일이 많았다. 소프트웨어가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원이나 구를 그리는 방법이 정밀하게 되어서 보다 현실적이고 부드러운 표면의 처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계산상의 부하로 인해 여전히 많은 소프트웨어는 원이나 구를 생성할 때에 다각형이나 다면체를 그대로 사용한다. 예를 들어 3DMAX 같은 프로그램은 구를 평균 16에서 최대 200면체의 다각형으로 나타내고 있다.
참고문헌
데이비드 A. 라우어, 스티븐 펜탁, 조형의 원리, 예경
리처드 홀리스·문철, 그래픽 디자인의 역사
루돌프 아른하임(1981), 미술과 시지각, 서울 : 흥성사
이영주(1992), 초등학교 어린이의 시지각 개발에 관한 연구, 조형교육
여광응(1987), 시지각훈련 프로그램,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
오정은, 시각언어에 의한 광고 레이아웃 주목효과에 관한 연구 : 인쇄매체 광고를 중심으로

키워드

시각,   시감각,   시지각,   영화,   텍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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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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