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기
Ⅱ. 살펴보기
ⅰ. 강수
ⅱ. 원효
ⅲ. <법화경종요서>와 원효
Ⅲ. 나오기
Ⅱ. 살펴보기
ⅰ. 강수
ⅱ. 원효
ⅲ. <법화경종요서>와 원효
Ⅲ. 나오기
본문내용
아야 하므로 언설을 부정해야 하지만, 언설로 쓰여지고 언설로 이해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법화경종요서>를 통하여 원효는 자신의 사상을 가장 효과적으로 드러내었다. 언설을 부정하지만 최대로 활용하여 자신의 사상을 전개해 나가는 것, 이러한 원효의 사상은 결국 문학에 이르러 가장 효과적으로 드러났던 것이다.
Ⅲ. 나오기
역사적으로 일련의 사건은 우연의 모습을 띄는 것이 아니라 큰 흐름과 개연성을 지니고 있다. 중세에 이르러 국가의 체제를 정비하고 이념을 세우기 위한 움직임이 곳곳에서 일어났다. 불교를 공인하고 한문을 활발하게 수용하는 등 동아시아적 보편성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있었던 것이다. 불교나 유교 등의 사상이 한문이라는 틀을 빌려 한문학으로 등장하기까지, 개연성 있는 사건들이 적절히 맞물렸다고 할 수 있다.
중세는 각 나라간의 교류관계가 활발히 전개된 시기이다. 따라서 공동문어인 한자의 사용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했음은 물론이다. 유학에 조예가 깊었고 문장 짓는 재주가 뛰어났던 강수가 이 시기에 빛을 발함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그가 지어낸 국서들은 일정한 형식을 띄고 있고 현란한 문학적 수사법을 구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문학과 맞닿아 있다. 현재 현전하는 중세 문학이 많지 않은 실정에 강수가 가진 의의는 더욱 크다고 할 수 있겠다. 비록 작품이 전해지지는 않지만 우리 한문학의 역사에 있어 강수의 역할에 대하여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언어는 자신의 사상을 가장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원효의 경우 언설을 활용하여 자신의 사상을 드러내는 과정에서 다양한 형식과 고도의 수사법등을 사용하였다. 그는 의도한 것이 아닐지라도 문학적으로 위업을 달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원효는 자신의 사상을 전개하는 데 있어 문학적 요소와 긴밀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사상가로서만 평가되어온 종전의 시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각을 가질 필요가 있다. 원효의 한문학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그의 사상을 이해하는 것이고, 나아가 중세시대 한문학의 단편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 참고문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지식산업사, 1994.
황태강 外, 『한국문학작가론1』, 집문당, 2000.
김부식, 『삼국사기Ⅱ』
김경수 김성룡, 『한국고전비평』, 도서출판 역락, 1999.
이종찬, 『한국불가시문학사론』, 불광출판사, 1993.
곽정식, 『한국문학사상사』, 신지서원, 1998.
Ⅲ. 나오기
역사적으로 일련의 사건은 우연의 모습을 띄는 것이 아니라 큰 흐름과 개연성을 지니고 있다. 중세에 이르러 국가의 체제를 정비하고 이념을 세우기 위한 움직임이 곳곳에서 일어났다. 불교를 공인하고 한문을 활발하게 수용하는 등 동아시아적 보편성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있었던 것이다. 불교나 유교 등의 사상이 한문이라는 틀을 빌려 한문학으로 등장하기까지, 개연성 있는 사건들이 적절히 맞물렸다고 할 수 있다.
중세는 각 나라간의 교류관계가 활발히 전개된 시기이다. 따라서 공동문어인 한자의 사용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했음은 물론이다. 유학에 조예가 깊었고 문장 짓는 재주가 뛰어났던 강수가 이 시기에 빛을 발함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그가 지어낸 국서들은 일정한 형식을 띄고 있고 현란한 문학적 수사법을 구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문학과 맞닿아 있다. 현재 현전하는 중세 문학이 많지 않은 실정에 강수가 가진 의의는 더욱 크다고 할 수 있겠다. 비록 작품이 전해지지는 않지만 우리 한문학의 역사에 있어 강수의 역할에 대하여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언어는 자신의 사상을 가장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원효의 경우 언설을 활용하여 자신의 사상을 드러내는 과정에서 다양한 형식과 고도의 수사법등을 사용하였다. 그는 의도한 것이 아닐지라도 문학적으로 위업을 달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원효는 자신의 사상을 전개하는 데 있어 문학적 요소와 긴밀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사상가로서만 평가되어온 종전의 시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각을 가질 필요가 있다. 원효의 한문학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그의 사상을 이해하는 것이고, 나아가 중세시대 한문학의 단편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 참고문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지식산업사, 1994.
황태강 外, 『한국문학작가론1』, 집문당, 2000.
김부식, 『삼국사기Ⅱ』
김경수 김성룡, 『한국고전비평』, 도서출판 역락, 1999.
이종찬, 『한국불가시문학사론』, 불광출판사, 1993.
곽정식, 『한국문학사상사』, 신지서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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