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일본의 축제 마쯔리의 정의
2.일본의 축제 마쯔리의 역사
3.일본의 축제 마쯔리의 종류
4.일본의 축제 마쯔리가 미치는 영향들
5.결론
6.참고 자료
2.일본의 축제 마쯔리의 역사
3.일본의 축제 마쯔리의 종류
4.일본의 축제 마쯔리가 미치는 영향들
5.결론
6.참고 자료
본문내용
미코시를 임시 안치하는곳)까지 행차하고, 다시 안치된 장소로 돌아가는 것이다. 이때 다시(山車)라 하여 마쯔리 때 끌고다니는 인형·꽃 등으로 장식한 수레가 이용되기도 한다. 동경을 중심으로 한 동부지방에서는 미코시가 주로 사용되고, 교토, 오사카 등의 서부지역에는 수레가 중심을 이루고 있다. 신을 안치한 미코시의 순행 그 자체를 절정으로 하는 마쯔리가 많고, 이를 메는 젊은이의 격동적인 움직임은 신의 뜻으로 용인된다. 미코시의 전후에는 예능인 집단이나 화려한 가장 행렬이 무리지어 따름으로써 구경군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
하지만 현재 미쯔리는 경제적 이윤 등이 기대되는 상업적 행사를 놓고 대두되는 갈등이 있다. 늘 새로운 활력이 되던 마쯔리의 존재가 커다란 문제에 봉착하게 된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과거와 현재를 잘 조화시켜 미래로 나아가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6. 참고 자료
+구견서, ‘현대일본문화론’, 시사일본어사, 2000
+‘일본 그 문화와 사회’ 이광준 저/학문사 2006
+박전열 외 공저, '일본전통문화론',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9
+노성환, ‘일본문화’, 교보문고, 1997
+‘일본의 생활과 문화’ 박정의 편저, 2003
하지만 현재 미쯔리는 경제적 이윤 등이 기대되는 상업적 행사를 놓고 대두되는 갈등이 있다. 늘 새로운 활력이 되던 마쯔리의 존재가 커다란 문제에 봉착하게 된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과거와 현재를 잘 조화시켜 미래로 나아가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6. 참고 자료
+구견서, ‘현대일본문화론’, 시사일본어사, 2000
+‘일본 그 문화와 사회’ 이광준 저/학문사 2006
+박전열 외 공저, '일본전통문화론',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9
+노성환, ‘일본문화’, 교보문고, 1997
+‘일본의 생활과 문화’ 박정의 편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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