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생애와 사상(이데아론,동굴의비유,인간론,국가론,윤리학,교육론,신론),철학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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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라톤의 생애와 사상(이데아론,동굴의비유,인간론,국가론,윤리학,교육론,신론),철학이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철학이란

2.플라톤의 생애와 사상
1)생애와 사상
2)이데아론(Idea;관념)
1)이데아란?
2)동굴의 비유
3)인간학
1)인간과영혼
2)인식론
3)영혼윤회설
4)영혼 불멸설
4)윤리학
1)덕
2)악의개념
5)국가론
1)이상국가
2)철인정치
6)플라톤의 신관
7)교육론

3.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교

본문내용

한다. 이것은 문답의 시험에 의해서 그들을 시험하여 감각의 포로가 되지 않고 실재에 진실성을 반려로 하여 나갈 수 있는 자인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잘못된 반증론자는 진리에 반박하고 법률을 파괴하는 자가 되기 쉽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래 지조가 있고 의지가 굳은 사람에게 변증론을 가르쳐야 한다. 그리하여 5년간 지속적이고 집중적으로 세계의 탐색과 인식에 대한교육을 한다. 이와같은 3단계의 조직적 지도를 플라톤은 이상국가 실현을 위한 철인통치자 교육방법으로 삼았다.
2) 수련에 의한 우수자 양육
플라톤은 인간양육의 방법으로 인간의 본래 생득적인 기능을 가진 사람에 한하여 지적인 훈련을 할 것을 계획했다. 생산자와 수양자 그리고 통치자로서 적합한 훈련을 계속적으로 관시하여 그 중에서 가장 우수한 자를 수련에 의하여 철인으로 양육하도록 한 것이다.
한편 남녀평등의 수련으로 강약의 정도의 차이만을 인정하면서 지적 수련과 군사훈련 까지도 포함하여 똑같이 관시할 것을 제시했다. 제일 먼저 가정교육에서 각종 유희와 신화를 통하여 통제적 조기수련 교육을 관시한다. 출신성분에 관계없이 평등하게 전체국민을 훈련시킨다. 한편 수련시기는 모든 아동들에게 똑같이 부여하여 같은 출발점에서 시작한다.
체육은 체력을 위하면서 완고하지 않고 용감하게 수련시키는 것이며 음악은 유약하지 않고 덕있고 공손하게 양육하는 수련이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철학자의 유약하지 않고 온순하고 절도있는 품성형성의 바탕이 마련된다.
그러므로 용기와 절제 그리고 관용 등 큰 도량을 갖도록 수련하는 것이다. 이것이 높은 단계의 쾌락으로 행하는 의 정열이다. 또한 음악을 통하여 품격높은 인격에 Harmony를 이룰 수 있도록 하여 용기와 단결력과 저항을 기르는 수련을 한다.
그리고 신은 영원의 세계를 볼 수 있는 것으로 높은 단계의 의 정열을 관장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은 복되고 의로운 것이며 선한 것만의 원인이요, 모든 악한 것의 원인이 아니라고 지도를 한다. 뛰어난 육체는 정신을 개조할 수 없으나 뛰어난 정신은 육체를 개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것은 감각적인 육체가 이성의 지배하에 있도록 심신을 강하게 수련하는 것이다.
또한 제 각기 모든 국민이 제자리에서 자기에게 부여된 임무를 다하도록 훈련하여 모든 정의의 덕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즉 위대한 욕망을 가지고 단순한 한정적인 욕망을 버리도록 하는 것이다. 인간의 영혼속에 갈등을 일으키는 쾌락의 작용을 사유의 지배하에 두도록 하기 위해 정열과 국노 힘에 합세하도록 하는 것이다.
수양자는 노예처럼 재물에 대한 빈욕의 근성을 갖지 않도록 하고 비겁자, 난폭자, 대장장이와 같은 현실주의자들의 행동을 모방하지 않는 훈련을 쌓는다. 그 다음 유덕하고 순박하며 엄격한 자만을 모방한다. 또는 수양자는 민첩하고 용감하게 되도록 양육한다.
한편 신이나 인간에 대한 오만한 생각을 갖지 않도록 하고 최대선수인 수양은 자기 수양을 위해 다른 수양자가 요청되지 않는 건강하고 용감한 수양자로 이들은 취하지도 않고 졸지도 않게 정신을 가다듬고 즉 전쟁에 참전한 최대의 승리를 위해 체력을 단련한다.
이처럼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계속 수련시킴으로써 이를 모방하여 습관이 형성되고 그 습관이 굳어지는 제 이 천성이 이루어진다. 또 정신, 용기, 절제 등은 건전한 수양자들의 덕으로 단순한 감각적 정욕이나 절도없는 여유같은 것이 아니다. 이것은 이성의 지배를 받은 기계적인 덕의 수련에서 얻어지는 것이다.
음악교육은 육체적 맹렬과 야성의 충동을 훈련시켜 야만인의 맹목적 용맹보다 수양자의 지적 용기로 순화하는 작용이 음악적 수련이다. 수양자는 전쟁에서 용감성을 위해 금욕적인 훈련과 의식생활에서 검소한 절제성을 익힌다.
다음은 통치자를 양육하는 수련으로 수학을 학습하여 의 세계를 인식하게 한다. 마지막 수련단계로 실재계의 인식 가능여부를 관찰하는 수련을 관시한다. 여기서 수련을 끝내고 다시 사회로 돌아가 지금까지 배운 학습이론과 훈련을 현실세계에서 적용해 보는 수련을 갖는다. 그 다음 최고의 지혜자로 자기확립을 완성하고 기회가 오면 통치자가 되게 하는 계속적 수련을 쌓는다.
그리하여 플라톤은 철인의 수학자가 50세가 되어 임무를 마치고 난후 실무나 학술적인 지식에 우수한 재능을 나타내면 최종 목표에 도달했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수련이 생성, 소멸에 동요되지 않고 진리를 파악 힘을 기르는 것이다. 그리하여 풍부한 사랑과 깊고 넓은 도량의 소지자로 영원함을 추구하는 인간양육이 이루어진다. 평생토록 실상과 허상을 구별할 수있는 힘으로 실상의 빛을 관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즉 체육과 음악은 유강의 조화를 도모하는 인간혼의 양육방법이다.
이상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플라톤은 이상국가 실현을 위하여 학교교육과 인간수련이라는 방법으로 실천적인 인간양육을 주장했다.
3.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교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영향을 받아 사물에 대한 참된 인식에 관심을 가졌다. 인식에는 두가지가 있는데 감각적 인식과 개념적 인식이다. 전자는 인식자의 감각의 변화무쌍하기 때문에 참다운 인식이 되기 어렵다. 그래서 플라톤은 개념적 인식의 방법을 중요시했다. 그리고 인식의 방법으로서는 귀납법적 방법 대신에 분류법(연연적)을 사용했다.
이러한 방밥으로 인식된 것을 그는 이데아(에이도스라고도 함) 라고 했다. 그 이데아가 모든 물체의 상주 불변의 본질이라고 했다. 그리고 이 이데아의 최고자를 지고선 이라고 했다. 곧 신과 같은 것이다.
이러한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강하게 비판한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데아 대신에 우시아(Ousia)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그리고 그 실체는 현 실체와 유리되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플라톤의 이데아론) 현 실체 안에 있다고 했다. 그래서 현 실체 안에 있는 실체를 형상(에이도스)이라고 했다. 그는 모든 존재는 두가지 요소 즉 질료(휼레.현 실체)와 형상의 상하관계를 구성하고 있다고 하고 그 이상 더 상승할 수 없는 형상을 순수형상, 제일형상, 부동의 동자라고 불렀다. 유신론자들이 말하는 신과 같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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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06
  • 저작시기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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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08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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