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프로그램 프로포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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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인복지프로그램 프로포절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업계획
1. 사업 개요
2. 사업 내용
3. 사업 대상 및 인원수
4. 사업의 세부실천계획

본문내용

인복지에 흥미를 갖고 수업 시간에 좀 더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이다.
- 사업 목표
목표 : 역할극(Role play)을 통해 노인복지론 수강생의 학습의욕을 고취 시킨다.
- 하위목표 1 노인복지론 수강생의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유도한다.
- 하위목표 2 수강생들끼리의 친근감과 협동심을 유발시킨다.
- 하위목표 3 노인역할 및 상황체험을 통해 노인복지에 대한 관심을 높 인다.
3. 사업 대상 및 인원수
대상구분
노인복지론 수강생 전원
인원수
48명
4. 사업의 세부실천계획
1) 사업일시
- 2006년 5월 19일 금요일 11:00~13:10
2) 일정
일정
시간
사업진행 내용
1.준비
11:00
~ 11:40
- 현재 짜여있는 조를 2조씩 묶어서 한 조당 약 12명 씩 총 4개조를 만든다.
- 각 조별로 관심 있는 노인문제를 주제로 선정한다.
- 주제로 선정한 문제를 상황을 만들어서 극화한다.
- 극화한 상황 속에서 필요한 역할을 배정하고 연습한 다.
# 단, 조원 전원이 역할을 배정받도록 하여 한명도 빠짐없이 모든 인원이 역할극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2.역할극
& 피드백
11:40
~ 13:00
- 각 조별로 준비한 역할극을 무대 앞에 나와서 해본 다.
- 각 조별로 준비한 역할극 실연 후에 느낌을 나누고 질문을 하고 행위를 토의한다.
- 시간상 가능하다면, 역할교대를 해본다.
# 여기서, 역할교대란?
진행 중인 극의 상황에서 상대(보조자)와 서로 역을 맞바꾸어 그 장면을 다시 시도해 봄으로써 상대의 입장을 이해하게 되고, 따라서 자신이 어떤 행위를 취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해 준다. 이는 정보의 제공, 지각상의 변화 유발, 사고와 행동의 교정과 확장, 주인공이 자신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를 확인, 내면의 또 다른 자아와의 불균형을 해소, 의문에 대한 해답과 행동결정의 책임을 고취시키며,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준다. 역할교대를 하게 되면 좀 더 효과적인 역할극을 경험할 수 있다.
3.정리
13:00
~ 13:10
- 역할극을 통해 나타난 노인문제에 대해 정리한다.
- 수강생들이 프로그램을 해보고 난 후의 느낌이나 생 각 등을 정리하도록 한다.
3) 담당인력 구성
이름
학과 및 학년
사업 내 역할
할당시간
○○○
사회복지학과 ○학년
프로그램 주 진행
2시간 10분
□□□
사회복지학과 □학년
프로그램 보조
2시간 10분
5. 예산
항 목
산 출 근 거
예산조달 계획
직 접 비
간 접 비
신청금액
직접사업

간식비
10,000원× 4조=40,000원
40,000원
운영비
사무비
설문지 인쇄비
50원× 48장
=2400원
2,400
총계
40,000원
2,400원
42,400원
(사만이천사백원)
6. 평가
성과평가
목 표
평가지표
-역할극(Role play)을 통해 노인복지론 수강생들의 학습의욕을 고취시킨다.
측정도구
-사후 설문조사
-참여도와 적극성
평가방법
(측정도구 및 방법)
-프로그램 실시 후 조사를 통해 설문지를 통해 평가
-프로그램 진행 시 대상자들의 참여도나 관심도가 높은가를 평가
  • 가격2,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0.05.07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85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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