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신앙과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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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Ⅰ.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박아론 박사의 신학에 대한 고찰과 평가

Ⅰ. 들어가는 말

Ⅲ. 나가는 말

미국의 개혁주의 신학 전통

Ⅰ. 미국 개혁주의의 세 가지 유형

Ⅱ. 미국의 개혁주의 신학자들.

메이천의 초기 신학과 사상

메이천의 후기 신학과 사상

제 2 장 교회를 위한 개혁신앙

개혁주의 성령론(Ⅰ)

서 론

Ⅰ. 구원의 순서와 성령의 사역

Ⅱ. 칼빈에게 있어서 중생의 의미

Ⅲ. 성령의 사역

개혁주의 성령론 (Ⅱ)

Ⅳ. 오순절 성령 강림의 성격과 교회시대

Ⅴ. 오순절 사건의 해석 : 구속역사적 관점과 구원 순서의 관점

결 론

성경과 여성임직

들어가는 말

Ⅰ. 대한 예수교 장로회 총회와 여성안수 논의

Ⅱ. 북미 기독교 개혁 교회(CRC)와 정통장로교회(OPC)

Ⅲ. 디모데전서 2:8-15의 교훈

나가는 말

조직신학 교육의 현재와 미래

서 론

결 론

조직신학과 선교신학

Ⅰ. 서 론

Ⅱ. 본 론

1. 역사 속에서 살펴본 개혁주의 선교신학의 방향

2. 21세기 개혁주의 선교신학의 과제

Ⅲ. 결 론

본문내용

에 놓여 있는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3)데이빗 웰즈
그는 성경적 토대 외에, 기독론의 역사적, 교리적 발전을 서술하고 있으며, 계몽주의 이후의 기독론에 대한 현대적 해석들을 소개하고 오늘을 위한 기독론의 정통적 입장을 서술한다.
4)리처드 개핀
개핀 교수는 구속역사의 관점에서 이 사건을 이해하고자 시도한 것이다. 개핀 교수의 성경의 진리에 대한 구속 역사적 관점의 우선은 역사적 개혁주의 입장이었고, 또한 부활 승청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높아지신 신분에서의 그리스도의 사역을 성령의 사역과 일치시킨 것은 바울 신학의 관점에서 성령의 사역에 대한 기독론적, 종말론적, 교회론적 관심을 표명하고 있다.
결 론
총신의 조직신학 교육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전망은 총신의 신학적 전통과 현대성 사이에서 모색되어야 한다. 총신이 지향하는 4대 발전방향이 정체성에서 출발하여, 세계화, 정보화, 교학협동이라는 방향으로 설정된 것도 같은 이유이다.
1)성경의 영감과 무오성에 대한 변함없는 신념
2)역사적 개혁주의 신학의 기치
3)윤리 교육의 강화 : 21세기 총신의 신학교육에서 특히 강화되어야 할 부분이 바로 기독교 윤리교육의 강화이다. 오늘날처럼 포스트모더니즘 및 종교다원주의가 공공연히 주장되고 있는 시점에 이르러 기독교 윤리의 강화는 교회내의 문제만이 아니라 사회적인 측면에서도 요청되고 있다.
4)기도와 말씀과 성령의 역동적인 사역
조직신학과 선교신학
Ⅰ. 서 론
금세기 후반에 있어서 세계 선교에 주도적인 역할을 감당해 온 폴러 신학교의 경우, 이미 세계 선교대학원이 신학대학원에서 독립하여 운영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국내의 여러 신학대학원에서도 기존 신학대학원의 선교학과 외에 선교대학원을 따로 설립하여 운영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선교신학의 좌표를 확인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Ⅱ. 본 론
1. 역사 속에서 살펴본 개혁주의 선교신학의 방향
1)초기 근본주의 운동의 역사적, 신학적 배경
18세기에 이르러 유럽에서는 이미 고백주의, 신학의 상아탑화, 맥빠진 정통에 반대하여 일어난 경건주의 운동과 합리주의에 의해 현대성경비평의 수용과 주관주의적 자유주의 신학의 길로 가는 대로를 열어 놓고 말았다. 역사저 자유주의는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또한 자유주의는 자유주의자들에게는 일종의 결함이 아니라 지적 생동력의 표시로 또는 교화된 관용의 승리로 간주되고 있다.
2)초기 근본주의 운동에 대한 이해
미합중국내에서 근본주의 운동은 반진화론적, 반지성적 감성의 표출로 묘사되어 왔다. 근본주의 운동은 19세기 말 유럽으로부터 밀물같이 밀려들어오는 자유주의 물결에 대응하는 보수연합운동으로 시작된 것이다. 1857년 화란개혁교회에서 출발한 것이 이후 이년동안 백만명이 회심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근본주의의 조직적인 확산은 1910년부터 1915년까지 ‘근본 교리들’이라는 12권의 책자들이 배포되면서부터이다. 미국의 장로교회도 자유주의 공격의 예외는 아니었다.
3)현대 에큐메니칼 운동의 역사
19세기말 미국 전역과 유럽을 휩쓸었던 일련의 부흥운동은 다수의 단체들을 탄생시켰다. 마침내 1910년 에딘버러에서 열린 ‘1910년 세계 선교 협의회’는 현대 에큐메니칼 운동의 시작으로 간주된다. 이 협의회의 목적은 세계를 복음화 하기 위하여 다음 단계를 계획하는 것이었다. 이 협의회는 결국 WCC로 발전하게 되었다. 1961년 국제 선교 협의회를 병합하면서 세계 교회 협의회는 명실공히 선교, 사회문제, 교회의 일치를 표방하는 세계적 기구가 된 것이다. 이렇듯 에큐메니칼 운동은 복음전도와 선교사역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1910년 세계적인 기구로 출발했으나, 나중에는 신학적인 논의보다는 선교를 위한 협력, 사회문제, 교회의 일치의 길로 나아가게 되었다. 개혁중의 및 복음주의 선교 운동의 뿌리들을 자유주의에 강력하게 대응한 보수연합세력으로부터 확인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4)개혁주의 선교신학의 새로운 출구
17세기 화란의 신학자 뵈티우스는 선교의 목적을 이방인의 개종, 교회의 설립, 하나님의 은혜를 선포하고 영화롭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이런 고전적 선교의 개념은 현대 에큐메니칼 운동의 기피현상 때문에 변화를 겪게 되었다. 그후 빌링겐에서 채택된 Missio Dei의 개념은 WCC의 선교방향의 중심개념이 되었다.
2. 21세기 개혁주의 선교신학의 과제
1)성경의 영감과 무오성에 대한 변함없는 신념
신구약 성경을 하나님의 영감된 말씀으로, 또한 우리 신앙과 행위에 대한 정화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는 신학과 신앙은 한국의 대부분의 교회들의 물려받은 유산이다
2)한국 신학의 개발
한국적 신학을 개발하여 세계의 신학에 공헌해야 한다.
3)통합된 분야의 한 부분으로서의 선교신학의 추구
복음주의 선교학이 독립된 신학의 분야로 자리를 잡아 가는 것이 오늘날의 추세이지만, 선교신학도 타 문화와도 채널이 열려져야 한다.이것은 신복음 주의 와도 구별되어야 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4)제 3세계 선교지도자의 양성
제 3세계의 현지인 선교 지도자의 양성은 복음주의 선교 신학가들, 특히, 한국의 선교 신학자들에게 맡겨진 과제라고 생각된다.
5)복음의 사회적 관심
복음의 사회적 관심에 대한 우리의 태도는 개혁주의 신념과 또한 그리스도의 대위임령의 우선 순위안에서 시행되어야한다.
Ⅲ. 결 론
오늘날 민족 복음화와 세계 복음화를 지향하는 한국교회의 사명의 중요한 한 축은 분명 기도와 말씀의 생활화에 있다고 하는 사실을 바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 각 시대마다 역사의 획을 그었던 위대한 인물들에게는 투철한 국가관과 동시에 말씀과 기도의 사람들이었다는 사실이다.
끝으로 우리는 우리의 준비 외에 기도와 말씀과 성령의 역사에 의지하는 겸손한 자세가 필요하다. 우리의 모든 준비에도 불구하고 이 시대에 교회의 개혁과 우리의 원대한 소원인 민족 복음화와 세계 복음화를 일시는 분은 하나님이신 것을 분명이 알기 때문이다. 성삼위 하나님의 역동적인 사역에 우리자신을 즐거이 헌신해야한다. 하나님을 우리를 통해 위대한 일을 계획하고 계시다는 것을 확신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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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12
  • 저작시기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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