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전통 기반 스타일과 기술로 변화 추구하는 ‘시세이도’
3. 아이디어 넘치는 젊음으로 미래에 도전하는 ‘혼다’
4. 세계적 발상으로 고객만족 추구하는 ‘마쓰시타 전기’
5. 한발 앞선 연구·창조로 사회봉사에 나선 ‘도요다’
6. 기술력 도전, 모험심 배양, 능력 존중하는 ‘소니’
7. 결론 : 시사점
2. 전통 기반 스타일과 기술로 변화 추구하는 ‘시세이도’
3. 아이디어 넘치는 젊음으로 미래에 도전하는 ‘혼다’
4. 세계적 발상으로 고객만족 추구하는 ‘마쓰시타 전기’
5. 한발 앞선 연구·창조로 사회봉사에 나선 ‘도요다’
6. 기술력 도전, 모험심 배양, 능력 존중하는 ‘소니’
7. 결론 : 시사점
본문내용
얽매이는 것을 싫어한다. 기업이념으로 명문화된 것도 없다. 지금까지의 일에 얽매이지 않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부서의 명칭이나 내용, 조직체계까지 빈번히 바뀐다.”
소니는 ‘한다’는 말보다는 ‘합시다’라는 말을 좋아한다. 인사고과도 감점법이 아니라 가점법이다. 중요한 것은 실제로 ‘무엇을 했는가’, ‘무엇을 하는가’이다. 앞서 말한 ‘모난 돌을 구함’이란 말은 바로 가점법 사고방식이라 할 것이다. 또한 소니에는 사내 의식이나 공식행사가 거의 없다. 신년식도 없다. “회사는 일하러 오는 곳이다. 유원지 같은 곳일 필요는 없다”라는 모리타 아키오의 말은 회사에서는 업무이외의 것을 할 수 있을 만큼 시간이나 신경을 쓰지 않도록 한다는 사고가 드러나 있다. 하라 실장은 “소니 브랜드가 지닌 이미지는 혁신성, 확고함, 사용할 때 즐거움, 시대의 첨단제품 같은 것들일 것”이라고 말한다. 소니라는 브랜드는 창업자 두 사람이 독창적으로 “사람 눈에 띄게 짧은 로마자이고, 어느 나라에서도 같은 발음이 나야 한다” 등의 기준을 가지고 많은 아이디어 가운데서 만들어낸 것이다. 1955년 트랜지스터 라디오 TR-55형을 발매, 처음으로 소니 마크를 사용했다. 바로 그 해 미국에 이 라디오를 팔러갔던 모리타는 불로바사로부터 10만대를 구입하겠다는 주문을 받았다. 그러나 그것을 불로바 브랜드로 판다는 조건이었다. 당시 소니에게 10만대의 주문량은 천문학적인 숫자였으나 모리타는 이를 거절했다. 그것은 소니 브랜드자산을 구축하기 위한 커다란 결정이었다. 불로바사는 50년 걸려 쌓아올린 불로바 브랜드를 쓰지 않고 무명의 소니 브랜드로 판매하는 것은 어처구니없는 일이라고 했으나, 이에 대해 모리타는 다음과 같이 답했다고 한다. “50년 전에는 귀사의 브랜드도 현재 소니와 마찬가지로 무명이나 다름없었다. 우리는 50년의 첫걸음을 내딛는 것이다. 50년 후에는 현재의 당신 회사처럼 유명해 질 것이다.” 결국 쉬운 쪽을 택하지 않은 소니의 선택이 오늘을 있게 했다고 말할 수 있다. 소니 브랜드가 최대의 재산이라는 인식이 소니의 역대 최고경영자에게 일관되고 있다.
또 하나, 소니의 브랜드를 키워 온 것은 소니 조직만의 내부적 일치감이다. 일본의 경영평론가인 가타야마 오사무(片山修)는 소니를 남미형 축구스타일로 운영되고 있는 조직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는 “직원 개개인의 기술수준이 높으면서, 조직적으로 그 기술을 최대한 활용한다”고 평했다.
소니는 개인의 주장을 존중하고 타당하면 적극 반영하는 한편, 실력 없는 개인은 도태시키는 문화가 근간에 자리 잡고 있다. 이런 조직문화는 최소 실험정신, 개척정신, 세계기업 정신으로 축약되는 경영철학과 “이 세상에 없는 물건을 만든다”와 “다른 메이커의 제품을 모방하지 않는다”라는 두 가지 기업이념이 융화되어 조성되는데 이러한 토양에서 그들만의 독특한 히트제품이 만들어지고 있다. 소니의 모든 직원들 머리 속에는 혁신적이고 새로운 제품에 대한 갈증으로 가득 차 있으며 회사는 이러한 그들의 아이디어를 적극 수용하고 있다.
소니 브랜드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조직문화와 창의로 대변되는 기업이념이 ‘Sony Style’로 소비자들에게 전달되고 있다.
7. 결론 : 시사점
지금까지 소개한 5개의 주요 일본 기업의 사례에서 찾을 수 있는 시사점은 명확하다. 바로 개별 조직마다의 경영철학(심지어는 창업이념)과 조직문화가 그대로 브랜드 안에 들어가 있으며 이러한 단순한 전달논리만을 소비자들에게 명확히 소구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상식적이지만 너무나 중요한 브랜드 경쟁력의 발원력이라 할 수 있다. 한국기업에서도 이러한 분위기가 더욱 조성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소니는 ‘한다’는 말보다는 ‘합시다’라는 말을 좋아한다. 인사고과도 감점법이 아니라 가점법이다. 중요한 것은 실제로 ‘무엇을 했는가’, ‘무엇을 하는가’이다. 앞서 말한 ‘모난 돌을 구함’이란 말은 바로 가점법 사고방식이라 할 것이다. 또한 소니에는 사내 의식이나 공식행사가 거의 없다. 신년식도 없다. “회사는 일하러 오는 곳이다. 유원지 같은 곳일 필요는 없다”라는 모리타 아키오의 말은 회사에서는 업무이외의 것을 할 수 있을 만큼 시간이나 신경을 쓰지 않도록 한다는 사고가 드러나 있다. 하라 실장은 “소니 브랜드가 지닌 이미지는 혁신성, 확고함, 사용할 때 즐거움, 시대의 첨단제품 같은 것들일 것”이라고 말한다. 소니라는 브랜드는 창업자 두 사람이 독창적으로 “사람 눈에 띄게 짧은 로마자이고, 어느 나라에서도 같은 발음이 나야 한다” 등의 기준을 가지고 많은 아이디어 가운데서 만들어낸 것이다. 1955년 트랜지스터 라디오 TR-55형을 발매, 처음으로 소니 마크를 사용했다. 바로 그 해 미국에 이 라디오를 팔러갔던 모리타는 불로바사로부터 10만대를 구입하겠다는 주문을 받았다. 그러나 그것을 불로바 브랜드로 판다는 조건이었다. 당시 소니에게 10만대의 주문량은 천문학적인 숫자였으나 모리타는 이를 거절했다. 그것은 소니 브랜드자산을 구축하기 위한 커다란 결정이었다. 불로바사는 50년 걸려 쌓아올린 불로바 브랜드를 쓰지 않고 무명의 소니 브랜드로 판매하는 것은 어처구니없는 일이라고 했으나, 이에 대해 모리타는 다음과 같이 답했다고 한다. “50년 전에는 귀사의 브랜드도 현재 소니와 마찬가지로 무명이나 다름없었다. 우리는 50년의 첫걸음을 내딛는 것이다. 50년 후에는 현재의 당신 회사처럼 유명해 질 것이다.” 결국 쉬운 쪽을 택하지 않은 소니의 선택이 오늘을 있게 했다고 말할 수 있다. 소니 브랜드가 최대의 재산이라는 인식이 소니의 역대 최고경영자에게 일관되고 있다.
또 하나, 소니의 브랜드를 키워 온 것은 소니 조직만의 내부적 일치감이다. 일본의 경영평론가인 가타야마 오사무(片山修)는 소니를 남미형 축구스타일로 운영되고 있는 조직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는 “직원 개개인의 기술수준이 높으면서, 조직적으로 그 기술을 최대한 활용한다”고 평했다.
소니는 개인의 주장을 존중하고 타당하면 적극 반영하는 한편, 실력 없는 개인은 도태시키는 문화가 근간에 자리 잡고 있다. 이런 조직문화는 최소 실험정신, 개척정신, 세계기업 정신으로 축약되는 경영철학과 “이 세상에 없는 물건을 만든다”와 “다른 메이커의 제품을 모방하지 않는다”라는 두 가지 기업이념이 융화되어 조성되는데 이러한 토양에서 그들만의 독특한 히트제품이 만들어지고 있다. 소니의 모든 직원들 머리 속에는 혁신적이고 새로운 제품에 대한 갈증으로 가득 차 있으며 회사는 이러한 그들의 아이디어를 적극 수용하고 있다.
소니 브랜드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조직문화와 창의로 대변되는 기업이념이 ‘Sony Style’로 소비자들에게 전달되고 있다.
7. 결론 : 시사점
지금까지 소개한 5개의 주요 일본 기업의 사례에서 찾을 수 있는 시사점은 명확하다. 바로 개별 조직마다의 경영철학(심지어는 창업이념)과 조직문화가 그대로 브랜드 안에 들어가 있으며 이러한 단순한 전달논리만을 소비자들에게 명확히 소구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상식적이지만 너무나 중요한 브랜드 경쟁력의 발원력이라 할 수 있다. 한국기업에서도 이러한 분위기가 더욱 조성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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