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체주의 Deconstructivism (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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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체주의 Deconstructivism (건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해체주의 건축의 특성
자크 데리다 [Jacques Derrida, 1930.7.15~2004.10.8]
건축에서의 해체
프랭크 게리(Frank O. Gehry)
베르나르 츄미(Bernard Tschumi)
코프 힘멜블라우(Coop Himmelb(l)au)
다니엘 리베스킨트(Daniel Libeskind)
렘 쿨하스(Rem Koolhaas)
자하 하디드(Zaha Hadid)
피터 아이젠만(Peter Eisenman)

본문내용

’를 모색하면서 미래의 불확정적인 이용에 부응할 수 있는 ‘개방형 설계(open-ended plan)'을 보여주고 있다.
북경 CCTV 사옥 Rem Koolhaas' recently unveiled project in Jersey City
Seattle Public Library,Seattle, Wa Ras al Khaimah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in the UAE
자하 하디드(Zaha Hadid)
1980년대 중반 이후 예술의 장르를 막론하고 기존의 관습적 방법론에 대항하는 반동으로서의 방법론의 등장이 이 시대를 표상하게 되었다. 문학, 회화, 무용, 그리고 조각이나 행위예술에 이르기까지 혼돈의 시대에서 새로운 일상성 표현의 질서체계를 구축하려는 모색의 수단으로 받아들여졌던 이들의 돌발적 행위가 건축계에서는 새로운 공간구성의 실험을 추구하는 기운으로 파급되었고, 급기야는 비평가들에 의해 해체주의(deconstructivism)라는 하나의 커다란 줄기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현대건축가로 활발한 작품활동을 해체주의 추종자로 대표적인 인물을 들자면 프랑스의 미국문화원을 깡통을 잘라놓은 형태의 연속적 접합 형태로 설계함으로써 프랑스 건축계에 "무서운 아이(enfant terrible)"로 회자되는 미국의 건축가 프랭크 게리(frank o. gehry)와 이라크 출신의 영국 국적을 가진 여성건축가 자하 하디드(zaha m. hadid)를 꼽을 수 있다.
1950년 이라크의 바그다드에서 태어난 자하 하디드는 이미 1980년대 초반부터 건축계에 혜성같이 등장한 인물로 묘사되고 있다. 1971년까지 그녀는 베이루트에서 수학을 공부하였으나 그후 영국의 건축학교인 aa school을 1977년에 졸업하며 런던에서 한때 개인작업을 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바로 이어 aa school의 선배이자 oma(office for metropolitan architecture)를 창설한 2인의 건축가 렘 쿨하스(rem koolhaas)와 젱겔리스(zenghelis)의 문하에서 1979년까지 근무한 뒤 1979년에 자신의 사무소를 독자적으로 개설하였다. 이와 함께 1980년부터는 aa school에서 디자인 디렉터로 학생을 교육하기도 하였으며, 이때 홍콩의 peak club 현상설계(1982년)에서 1등을 하며 건축계의 전면에 등장하게 되었다. 이 일을 기화로 그녀는 1987년의 아자부 주방 프로젝트(동경), 1989년의 삿포로 레스토랑 인테리어 디자인 등을 통해 자신의 새로운 공간해석과 방법론을 세인에게 각인시키며 실로 해석하기 난해한 공간구축 작업을 계속하게 된다.
1993년에는 독일의 비트라소방서를 완성하였으며, 세계의 건축전시장이라 불리는 베를린의 집합주택의 완성을 보게 된다. 이어 그녀의 작품성향으로는 감히 당선되리라고 누구도 생각하지 않았던 영국 카디프만의 오페라하우스 현상설계에 1등으로 당선되며 1982년의 peak club 현상설계 때의 놀라움을 재현하기도 하였다. 1994년부터 하버드와 콜럼비아에서 건축설계와 강의를 담당하며 작품활동을 계속하고 있는 그녀의 많은 계획안들이 하나하나 완성되며 지금은 세계적인 대도시의 구석구석을 메워가고 있으며, 유명 건축 전문잡지들은 연이어 그녀의 건축세계를 특집으로 다루고 있다.
Abu Dhabi Arts Centre
the new civil courts building in Madrid building for the city of Reggio Calabria in Italy.
The Opus, Dubai building
피터 아이젠만(Peter Eisenman)
"뉴욕 5"를 주도하였던 피터 아이젠만은 1932년 뉴욕에서 출생하여 코넬대학과 콜럼비아대학을 졸업하였고, 영국의 캠브리지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이론파 건축가이다. 그는 바우하우스 운동을 주도했던 그로피우스의 건축가협동체(TAC)를 위해 이미 1957년부터 2년간 활동한 바 있으며, 근대주의 건축과 예술이 한창 꽃피던 1960년대 후반에 30대 중반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근대주의 이념이 예술과 건축에 깊이 각인되어 있던 시절에 건축가로서의 성장기를 거쳤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가 '뉴욕 5'를 주도하고, 자신들의 건축관을 방어하기 위한 이론적 무장을 철저히 할 수밖에 없었다는 점은 교육과정과 성장과정에서의 사회현상과 그 맥이 닿아있음을 알 수 있다.
그는 1967년에 뉴욕에서 건축도시연구소(IAUS)를 개설하고 1982년까지 연구소 소장으로 재직하며 세계건축계의 이론적 흐름을 주도하고 다양한 건축적 논쟁과 담론을 담은 'Oppositions'라는 기관지를 발행함과 아울러 정방형 평면에 바탕을 둔 다양한 주택을 건축적으로 실험하며 'HouseⅠ, Ⅱ, Ⅲ, Ⅳ, Ⅵ, Ⅹ' 등의 실험주택과 그 이면의 건축적 이론을 꾸준하게 발표한 바 있다. 1980년대 이후 그는 10여년간의 건축적 실험과 성과에 기반한 새로운 작품들을 설계하여 세인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 이론가이자 건축가라는 양면적 직능때문인지는 몰라도 그의 명성이나 영향력에 비해 작품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대신에 그는 학자다운 면모를 더욱 중시하여 캠브리지, 프린스턴, 예일, 하바드 등의 대학과 대학원에서 강의를 맡고 있으며, 일리노이대학과 오하이오 주립대학 등에도 출간하고 있다. 1980년대 이후의 주요 작품으로는 웩스너 시각예술센터(1982-89), 고이즈미 조명회사 사옥(1987-89), 콜럼버스 컨벤션 센터(1989-93), 1991년 P/A 어워드를 수상한 신시내티 예술대학 증축계획, 베를린 국제건축전을 통해 건설된 집합주택과 막스 라인하르트 하우스 등을 꼽을 수 있다.
Aronoff Center for Design and Art at the University of Cincinnati. The Berlin Holocaust Memorial, with Potsdamer Platz
University of Phoenix Stadium. [참고]Project Descriptions and Gallery By Peter Eisenman
[원문출처] 7인의 해체주의 건축가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05.24
  • 저작시기200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3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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