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에 있어서 레이아웃 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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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좋은 레이아웃이란?

2.레이아웃의 요소
2-1.선
2-2.면
2-3.모양
2-4.질감
2-5.공간
2-6.크기
2-7.명암
2-8.색

3.레이아웃의 원리
3-1.균형
3-2.리듬
3-3.강조
3-4.통일성

4.레이아웃의 구성
4-1.포맷과 가상의 시각축
4-2.시각구두점
4-3.밀집도와 리듬감
4-4.강조 또는 대조
4-5지배와 종속

5.결론

본문내용

는 우열관계를 말하는 것이다.
시각적 계급구조 형성의 요인
1.형태와 여백
종이에 인쇄된 글자는 빛을 받아들이기도 하고 발산하기도 하며 조절하기도 하므로, 즉 글 자는 인쇄되지 않은 여백과 함께 결합되어 해석되는 것이다. 인쇄된 부분은 인쇄되지 않은 여백의 형태를 낳게 되며, 이 두 형태가 비로소 완전한 '형태'를 결정해 준다. 인쇄되지 않 은 부분은 규정지을 수 없는 단순한 바탕이 아니라 인쇄된 형태를 수반하는 필수적 요소이 다.
2.배열
배열의 궁극적 목적은 내용을 알기 쉽게 하는 것이다. 낱자,단어,행,단은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에서의 배열 또는 분리의 요소가 된다.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에서의 배열은 낱자, 단어,행, 등의 굵기나 크기의 변화, 그리고 기능적으로 고려된 상태의 변화스런 자간, 행간들의 띄움이나 바꿈, 흰 여백의 이용이나 선, 색 등의 사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로서 가독성이 증대할 뿐 아니라 아름다운 형태가 창출된다.
3.비례
비례는 대비와 더불어 타이포그래픽 디자인의 시각적 계급구조를 현실화하는 중요한 요소다.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에서의 비례란 각 요소 또는 요소 그룹들 간의 상대적 크기 문제등을 고려하여 보조직하 시키는 작업을 말한다.
4.대비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이 갖는 가장 강력한 효과는 대비를 극명성이 이루어졌을 때입니다. 각 요소들이 상대적 속성들은 대비를 통해 한층 강화된다.
효과적 대비란 긴밀한 역동성의 창조를 의미한다. 결국 보다 긴밀한 협조 관계를 가진 역동적 체계의 구현은 시각적 계급구조의 형성을 위해 타이포그래피 디자이너가 취해야 할 궁극적 과제이다. 그리고 이때 무엇 보다 중요한 것은 대비를 결합하는 데 있어서 전체적 효과를 망가뜨리는 두 가지 요소 모두가 독특한 효소를 지니도록 한다.
5. 결론
디자인에 있어서 필요한 요소 중는 타이포, 색, 아이디어, 표현기법, 레이아웃등이 있다
이중에서도 내가 흔하게 생각하지 못했던 아니 무시 하고 지나겠던 부분에 대해서 겅부를 해서 얘기를 하고 싶었다. 레이아웃에 대해서 정확하게 확정 지을수은 없지만 간단하게 나만의 정의를 내려보고 싶다 레이아웃이란 "디장인의 힘이다." 이 말은 앞에서 설명한 여러 가지를 보면 더 잘 알겠지만 디자인에 있어서 정리에 속하는 것이 레이아웃이기 때문에 사람의 이목을 끌기위한 수단이 되기 때문에 디자인에서 없어서는 맥을 못쓰는 그런 것이 나오기 때문에 난 레이아웃을 디자인의 힘이라고 정의 내리고 싶다.

키워드

디자인,   레이아웃,   대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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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6.03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6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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