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교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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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성서와 어린이

3. 결론

본문내용

이끌어 주어야 한다.
그러나 이를 뒷받침 하기 위해서 종교나 성서를 직접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삶의 의미를 발견하려는 욕구도 생기게 되므로 이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서는 성경교육이 구체적 생활 경험과 연결되어야 한다. 성서적인 주제들은
생활 주제를 통해 간접적으로 심어 두도록 한다. 환상과 상상력에 대한 욕
구를 위해 사고를 확장시켜 주고 환상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끌어 올리는 것
이 중요하다.
성서이야기들은 어린이 인지능력과 관련있고 그것을 깨닫고 개발할 수 있
는 범위 안에서 사용되어야 한다. 이 시기의 어린이들이 관심가진 주제로
는 친구, 애완동물, 이웃, 생일파티, 절, 선물 등인데 같은 주제가 반복되
지 않도록 해랴 싫증을 느끼지 않게 되며 이에 해당되는 성서적 자료가 자
연스럽게 제공되어야 한다.
이 시기의 방법으로는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제를 능동적으로 탐구
하도록 도와주며 주의를 집중하는 교육이 되기위해 교육내용을 그들의 욕
구와 관심으로부터 이끌어 내되 하나님 말씀,성서적 의미에서 탈선하지 않
는 범위안에서 학습자의 반응에 촛점을 맞추어야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
3) 초등부 성서 교수법
초등부 어린이들은 신체적으로 사춘기 현상이 나타나고 인지적으로 아직
구체적 조작 단계이다. 사회적으로 도덕적으로 또래 친구들의 영향을 크게
받는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차츰 상호간의 사회적 임무를 인식하게 된다.
다수에 의한 판단이 우세하게 되며 성인보다 또래집단 권위로 바뀌게 되고
약간의 비평적 접근과 추상적 사고가 가능해 지기 시작한다. 이 시기의 성
경 교수를 위해서는 먼저 어린이들의 기본적 욕구를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
다. 막연하게나마 느껴졌던 삶이 불안정에 대한 지각이 성장하게 되어 보
호를 위한 기도를 요청하게 된다. 또래 집단의 지지를 받으려는 강한 욕구
가 밀려오며 교사와도 개인적인 관계를 갈망한다.시종 일관성 있는 규칙을
요구하게 되며 의미에 대한 추구 열정이 높아진다. 종교적 개념에 대해 모
순을 해결코자 하는 의식이 생기며, 또한 이를 바로 이해하려는 필요성을
가지게 된다.
이 시기에도 생활주제가 계속 제공되어야 하되, 성서주제가 병행해야 한
다. 보다 넓고 높은 경험에 직면해서 생겨나는 주제들 즉 나 자신, 창조,
법과 질서 등과 같은 생각케 하는 의미 주제들은 체계적으로 고찰하게 된
다.
성서가 어떤 책인가를 알려주기 위해 성서의 기원과 배경 등을 정직하게
소개하는 것도 중요하다. 성서적 진리의 분명한 개념에 초점을 맞춘 어떤
사고의 틀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적의미에서 진리를 찾아 내도
록 유도하며 교사들은 이를 오늘날 학습자들의 삶속에서 상관된 경험에 연
결시켜 주므로서 이 교훈이 내게 무슨 의미가 있는가를 구체적으로 제시
해 주는 교육에 힘써야 한다.
성서와 문서를 픽션과 넌픽션으로 구분할 수 있는 가능서도 비추어 주며
추상적 사고가 가능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을 끌어 올려야 할 것이다.
교사는 권위주의적인 강의식,주입식 교수법을 지양하고 학습자들과 더불어
배운다는 의도를 가지고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격려해야 한다. 진리에
대한 통찰력을 키우는데에 관심을 갖게 하고 깨달은 진리를 일상생활에서
체험, 적용하도록 하며 또한 경험의 세계에서 부터 무한한 세계를 사고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성경을 암송한다든가 반복해서 인
식한다든가 하는 학습단계는 성경을 통해서 하나님과 만나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에 까지 이르게 하며 실제 삶 속에서 실현할 수 있는 교
수가 되도록 계속 노력해야 한다. 성서 사실에 집중하는 교육에서 성서의
미에 집중하는 교육으로, 또 하나님에 관해서 아는 것(knowing about God)
으로부터 하나님을 아는 (knowing of God) 교육으로 이어지는 교수- 학습이
되기 위해서 교사는 인지적, 정서적, 행위적 세차원을 모두 포괄하는 전인
적 통합방법을 터득해야 할 것이다.
4. 결 론
어린이도 성경을 통해 하나님 말씀인 계시와 만나는 체험을 해야만 새로운
삶의 변화와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어린이를 위한 성서교수법은 "
성서를 가르치는 것"에서 부터 성서로부터의 경험을 가르치는 것에 더 초
점을 맞추어 실시되어야 한다. 성서의 개념과 언어가 어린이들의 제한된
지능에 비교해 볼 때 너무 복잡하고 어렵다는 것을 인식하고 어린이의 특
성에 맞추어 정서적인 면에 더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신앙이란
신념, 신뢰, 행위란 세차원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한편에 치
우치지 않도록 하며 신앙의 세차원이 골고루 조화있게 성장되어야 한다는
인식을 버리지 말아야 한다.
성서속에 들어있는 자료들을 모두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학습자
의 특징과 욕구와 관심에 따라 선택된 자료들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성
서적 언급과 삶의 경험이 병행되어 강조되어 상호연결이 되고 서로 조화와
보충이 이루어지는 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교수법은 내용 중심,
교사중심 방법인 획일적 주입식 강의법같은 방법을 지양하고, 학습자가 직
접 참여하여 학습 과정을 통해 산 경험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고안해야 할 것이다.
학습에 필요한 여러가지 자료와 기재들을 충분히 마련하고 학습자로 하여
급 직접 찾아보고 또 생각해 보고 서로 공부한 것을 발표하고 서로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방법, 교사가 최선의 도움과 격려를 안지 않는 개방
교육방법(Open Education)과 같은 방법이 어린이 성서교육에 바람직하다고
말 할 수 있다.
또한 선택된 성서 교육방법이 다만 성서지식을 얻는 교육이나 결국에가서
는 도덕교육으로 귀결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어린이들을 위한 성서교수법
이 언제나 참신하고 생기가 있고 흥미가 있어서 학습 동기유발이 계속 일
어나는 창조적 교수법이 되기 위해 계속 연구하고 개발하려는 자세를 가
져야 할 것이다.
** 참고 문헌 **
완스워드 B.J(1972)[삐아제의 인지발달론] 정태위(역) 교육신서19 서울:
배영사 1976. 은준관(1976) [교육신학] 서울 :기독교서회
대한 기독교 협의회 [기독교 교육 한국 기독교 교육학회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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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6.21
  • 저작시기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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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2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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