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정의
Ⅲ.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특성
Ⅳ.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대본작성
Ⅴ.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과정
Ⅵ.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적용 사례
1. 개념
2. 준비물
3. 실시 장소
4. 결과 토의
Ⅶ.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활동 방법
Ⅷ.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지도 전략
1. 준비 단계
2. 실시 및 결과 토의 단계
참고문헌
Ⅱ.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정의
Ⅲ.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특성
Ⅳ.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대본작성
Ⅴ.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과정
Ⅵ.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적용 사례
1. 개념
2. 준비물
3. 실시 장소
4. 결과 토의
Ⅶ.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활동 방법
Ⅷ.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지도 전략
1. 준비 단계
2. 실시 및 결과 토의 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찾아본다.
위의 과정을 ‘우리 마을에 쓰레기 처리장 설치에 대한 모의 반상회’를 가지고 학습활동을 한다고 할 때,
① 상황, 장면 설정 - 쓰레기장 설치에 대한 찬반 대립
② 대본과 배역 - 여러 가지 찬반 의견의 내용과 배역(동장, 찬성자 2, 반대자 2, 시청 담당자)
- 동장 : 모의 상황 학습을 전개
- 찬반 발언자 : 각자 주장을 여러 가지 근거를 대며 발언
- 시청 담당자 : 쓰레기장 설치 사업 설명
③ 모의상황을 지켜보며 자기의 판단 정하기
④ 전체학습을 통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자기의 의견 말하기
Ⅷ.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지도 전략
1. 준비 단계
교사는 목표를 세우고 전략을 짜며 참가자들이 실제로 해야 할 역할에 대하여 여러 가지 행동 대안을 설정한다. 그 절차를 이해시킨 후 소수 학생들에 대한 사전 역할 안내를 통하여 실제 실시 과정에서 부딪힐 수 있는 문제들을 알고 적절히 대비하게 할 수 있으며, 효과적으로 게임을 이끌어 가는데 규칙 절차 등을 요약한 준비물 등을 준비시킨다.
2. 실시 및 결과 토의 단계
게임을 통한 가장 중요한 학습은 결과 토의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결과 토의를 통하여 참가자는 교사와 함께 게임 도중에 가졌던 상대방의 느낌은 물론, 그들이 게임을 통하여 응용하려고 했던 새로운 개념이나 원리 절차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누도록 한다.
이 토의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경험 학습의 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
(1) 게임의 참가자들이 가진 경험을 좀 더 명료하게 밝힌다.
(2) 게임 속에 들어 있는 상징적 요소들을 분석한다.
(3) 참가자들이 원인과 결과의 상호 관계를 분석한다.
(4) 게임의 경험에서 얻은 결론을 내림으로써, 게임을 통하여 무엇을 배웠으며, 우리의 실제 환경에 좀더 성공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가를 생각한다.
시뮬레이션 게임을 종래의 수업에 활용할 경우 수업의 앞부분, 중간 부분, 끝 부분 등에 사용함에 따라 수업에 미치는 영향도 달라짐에 유의한다.
참고문헌
교명규,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육 방략, 제주대학교 논문 제28집, 1989
김종건, 새로운 교수·학습 이론, 인천교육 6(25), 1987
윤정일, 신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4
이성진,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 과학사, 1999
정명화 외 4명,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최승주,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행동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88
위의 과정을 ‘우리 마을에 쓰레기 처리장 설치에 대한 모의 반상회’를 가지고 학습활동을 한다고 할 때,
① 상황, 장면 설정 - 쓰레기장 설치에 대한 찬반 대립
② 대본과 배역 - 여러 가지 찬반 의견의 내용과 배역(동장, 찬성자 2, 반대자 2, 시청 담당자)
- 동장 : 모의 상황 학습을 전개
- 찬반 발언자 : 각자 주장을 여러 가지 근거를 대며 발언
- 시청 담당자 : 쓰레기장 설치 사업 설명
③ 모의상황을 지켜보며 자기의 판단 정하기
④ 전체학습을 통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자기의 의견 말하기
Ⅷ.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지도 전략
1. 준비 단계
교사는 목표를 세우고 전략을 짜며 참가자들이 실제로 해야 할 역할에 대하여 여러 가지 행동 대안을 설정한다. 그 절차를 이해시킨 후 소수 학생들에 대한 사전 역할 안내를 통하여 실제 실시 과정에서 부딪힐 수 있는 문제들을 알고 적절히 대비하게 할 수 있으며, 효과적으로 게임을 이끌어 가는데 규칙 절차 등을 요약한 준비물 등을 준비시킨다.
2. 실시 및 결과 토의 단계
게임을 통한 가장 중요한 학습은 결과 토의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결과 토의를 통하여 참가자는 교사와 함께 게임 도중에 가졌던 상대방의 느낌은 물론, 그들이 게임을 통하여 응용하려고 했던 새로운 개념이나 원리 절차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누도록 한다.
이 토의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경험 학습의 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
(1) 게임의 참가자들이 가진 경험을 좀 더 명료하게 밝힌다.
(2) 게임 속에 들어 있는 상징적 요소들을 분석한다.
(3) 참가자들이 원인과 결과의 상호 관계를 분석한다.
(4) 게임의 경험에서 얻은 결론을 내림으로써, 게임을 통하여 무엇을 배웠으며, 우리의 실제 환경에 좀더 성공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가를 생각한다.
시뮬레이션 게임을 종래의 수업에 활용할 경우 수업의 앞부분, 중간 부분, 끝 부분 등에 사용함에 따라 수업에 미치는 영향도 달라짐에 유의한다.
참고문헌
교명규,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육 방략, 제주대학교 논문 제28집, 1989
김종건, 새로운 교수·학습 이론, 인천교육 6(25), 1987
윤정일, 신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4
이성진,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 과학사, 1999
정명화 외 4명,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최승주,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행동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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