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문제정의‥‥‥‥‥‥‥‥‥‥‥‥‥‥‥‥1
현재의 문제‥‥‥‥‥‥‥‥‥‥‥‥‥‥‥‥‥‥‥‥1
최초의 문제정의‥‥‥‥‥‥‥‥‥‥‥‥‥‥‥‥‥‥‥‥‥‥‥‥1
문제정의문 다시 작성하기‥‥‥‥‥‥‥‥‥‥‥‥‥‥‥‥‥‥‥‥‥1
원인결과도‥‥‥‥‥‥‥‥‥‥‥‥‥‥‥‥‥‥‥‥‥‥‥‥‥‥‥‥‥‥3
문제의 최종정의‥‥‥‥‥‥‥‥‥‥‥‥‥‥‥‥‥‥‥‥‥‥‥‥‥‥3
과정 요약 기록‥‥‥‥‥‥‥‥‥‥‥‥‥‥‥‥‥‥‥‥‥‥‥‥‥‥‥4
2. 브레인스토밍‥‥‥‥‥‥‥‥‥‥‥‥‥‥‥‥‥‥‥‥‥‥5
50개의 아이디어 작성‥‥‥‥‥‥‥‥‥‥‥‥‥‥‥‥‥‥‥‥‥‥‥‥5
아이디어 다듬기‥‥‥‥‥‥‥‥‥‥‥‥‥‥‥‥‥‥‥‥‥‥‥‥‥6
3. 아이디어 평가‥‥‥‥‥‥‥‥‥‥‥‥‥‥‥‥‥‥‥‥‥‥‥‥‥‥8
진행내용‥‥‥‥‥‥‥‥‥‥‥‥‥‥‥‥‥‥‥‥‥‥‥‥‥‥‥8
선별된 5개의 아이디어‥‥‥‥‥‥‥‥‥‥‥‥‥‥‥‥‥‥‥‥‥‥8
2안 비교법‥‥‥‥‥‥‥‥‥‥‥‥‥‥‥‥‥‥‥‥‥‥‥‥‥8
가중순위 결정법‥‥‥‥‥‥‥‥‥‥‥‥‥‥‥‥‥‥‥‥‥‥‥‥‥‥‥‥9
4. 회의록‥‥‥‥‥‥‥‥‥‥‥‥‥‥‥‥‥‥‥‥‥‥‥‥‥‥‥13
현재의 문제‥‥‥‥‥‥‥‥‥‥‥‥‥‥‥‥‥‥‥‥1
최초의 문제정의‥‥‥‥‥‥‥‥‥‥‥‥‥‥‥‥‥‥‥‥‥‥‥‥1
문제정의문 다시 작성하기‥‥‥‥‥‥‥‥‥‥‥‥‥‥‥‥‥‥‥‥‥1
원인결과도‥‥‥‥‥‥‥‥‥‥‥‥‥‥‥‥‥‥‥‥‥‥‥‥‥‥‥‥‥‥3
문제의 최종정의‥‥‥‥‥‥‥‥‥‥‥‥‥‥‥‥‥‥‥‥‥‥‥‥‥‥3
과정 요약 기록‥‥‥‥‥‥‥‥‥‥‥‥‥‥‥‥‥‥‥‥‥‥‥‥‥‥‥4
2. 브레인스토밍‥‥‥‥‥‥‥‥‥‥‥‥‥‥‥‥‥‥‥‥‥‥5
50개의 아이디어 작성‥‥‥‥‥‥‥‥‥‥‥‥‥‥‥‥‥‥‥‥‥‥‥‥5
아이디어 다듬기‥‥‥‥‥‥‥‥‥‥‥‥‥‥‥‥‥‥‥‥‥‥‥‥‥6
3. 아이디어 평가‥‥‥‥‥‥‥‥‥‥‥‥‥‥‥‥‥‥‥‥‥‥‥‥‥‥8
진행내용‥‥‥‥‥‥‥‥‥‥‥‥‥‥‥‥‥‥‥‥‥‥‥‥‥‥‥8
선별된 5개의 아이디어‥‥‥‥‥‥‥‥‥‥‥‥‥‥‥‥‥‥‥‥‥‥8
2안 비교법‥‥‥‥‥‥‥‥‥‥‥‥‥‥‥‥‥‥‥‥‥‥‥‥‥8
가중순위 결정법‥‥‥‥‥‥‥‥‥‥‥‥‥‥‥‥‥‥‥‥‥‥‥‥‥‥‥‥9
4. 회의록‥‥‥‥‥‥‥‥‥‥‥‥‥‥‥‥‥‥‥‥‥‥‥‥‥‥‥13
본문내용
5단계 : 각 판단기준에 대하여 해결방안들을 pair ranking 방법에 의하여 투표
참여의지
편의제공
유대감
지속성
총 점
최종순위
가중치: 0.5
가중치: 0.3
가중치: 0.1
가중치: 0.1
A
2
0
3
4
B
2
1
0
0
C
1
1
4
0
D
3
4
0
1
E
0
2
1
3
6단계 : 얻은 투표수에 판단기준의 가중치를 곱하여 가중 점수를 계산
참여의지
편의제공
유대감
지속성
총 점
최종순위
가중치: 0.5
가중치: 0.3
가중치: 0.1
가중치: 0.1
A
2(1)
0(0)
3(0.3)
4(0.4)
B
2(1)
1(0.3)
0(0)
0(0)
C
1(0.5)
1(0.3)
4(0.4)
0(0)
D
3(1.5)
4(1.2)
0(0)
1(0.1)
E
0(0)
2(0.6)
1(0.1)
3(0.3)
7단계 : 각 해결방안에 대해 총점 계산
참여의지
편의제공
유대감
지속성
총 점
최종순위
가중치: 0.5
가중치: 0.3
가중치: 0.1
가중치: 0.1
A
2(1)
0(0)
3(0.3)
4(0.4)
1.7
B
2(1)
1(0.3)
0(0)
0(0)
1.3
C
1(0.5)
1(0.3)
4(0.4)
0(0)
1.2
D
3(1.5)
4(1.2)
0(0)
1(0.1)
2.8
E
0(0)
2(0.6)
1(0.1)
3(0.3)
1
8 단계 : 총점에 의거하여 최종순위를 매김
참여의지
편의제공
유대감
지속성
총 점
최종순위
가중치: 0.5
가중치: 0.3
가중치: 0.1
가중치: 0.1
A
2(1)
0(0)
3(0.3)
4(0.4)
1.7
2
B
2(1)
1(0.3)
0(0)
0(0)
1.3
3
C
1(0.5)
1(0.3)
4(0.4)
0(0)
1.2
4
D
3(1.5)
4(1.2)
0(0)
1(0.1)
2.8
1
E
0(0)
2(0.6)
1(0.1)
3(0.3)
1
5
9단계 : 최종 순위의 타당성 검토
▶ 너무 편의제공을 고려한 나머지 불특정 다수 산업체의 강의 향상안인 졸업생들의 강의의 장점인 유대감 및 지속성 부분의 가중치를 조금 낮게 책정되었다.
▶ 너무 참여의지의 가중치를 높게 잡은 나머지 다른 부분의 판단 기준들의 평가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
※ 따라서 각 판단 기준에 대하여 다시 면밀히 검토하고 재투표하여 가중치를 재조정.
[ 수정된 가중치를 적용한 표]
참여의지
편의제공
유대감
지속성
총 점
최종순위
가중치: 0.3
가중치: 0.2
가중치: 0.3
가중치: 0.2
A
2(0.6)
0(0)
3(0.9)
4(0.8)
2.3
1
B
2(0.6)
1(0.2)
0(0)
0(0)
0.8
5
C
1(0.3)
1(0.2)
4(1.2)
0(0)
1.7
3
D
3(0.9)
4(0.8)
0(0)
1(0.2)
1.9
2
E
0(0)
2(0.4)
1(0.3)
3(0.6)
1.3
4
10단계 : 최고 점수를 받은 아이디어의 단점을 보완 및 나머지 아이디어의 장점 활용방안 모색
선택된 아이디어
단점 방안 모색
멘토링 제도 도입
멘토링의 최대 단점은 졸업생들의 편의제공적인 측면이 없음.
고로 해결 방안은
1) 간단한 다과 준비로 피로를 풀어줌
2) 차가 없는 경우 교통편을 제공
이 외의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하도록 노력
탈락된 아이디어
단점 방안 모색
1) 졸업생들에게 강의방법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실시
1)번 아이디어 활용 방안
: 졸업생들에게 멘토링 진행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줌으로써 좀 더
효과적인 교육을 기대할 수 있다.
2) 졸업생과 재학생이 함께하는
OB 행사 마련
2)번 아이디어 활용 방안
: 멘토링을 처음 시작할 때, 졸업생과 재학생간의 서먹서먹한 관계를
행사를 통해서 좀 더 친해지고 편안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행사를
실시함으로써 좀 더 즐거운 멘토시간이 갖는 기대효과를 볼 수 있다.
3) 강의하러 오는 졸업생들을
위한 교통편 제공
3)번 아이디어 활용 방안
: 차가 없는 졸업생들에게는 좀 더 편하게 학교를 왕래할 수 있는
셔틀버스를 제공해줌으로써 졸업생들의 편의를 제공해줄 수 있다.
4) 싸이월드 클럽이나
다음카페로 졸업생과
재학생의 유대감 향상
4)번 아이디어 활용 방안
: 사이트를 통해 원격으로도 재학생과 졸업생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해줌으로써 멘토링 수업에 대한 의견을 쉽게 주고 받을
수 있다.
4. 회의록
회 의 록
과목명 : 공학설계입문
회의명
아이디어 평가
일 시
06/23
장 소
D229
의 안
학부졸업생을 활용하면 교육의 효과가 과연 클 것인지 논의
토의내용
1.최초의 문제정의를 정의함
2. 문제 정의문 다시 작성.
3. 원인결과도 작성
4. 최종 문제정의 작성 후 과정 요약 기록
참
석
현
황
참 석
대상자
4 명
참
석
자
서
명
소 속
직 책
성 명
서 명
참석자
4 명
컴공
전자
컴공
소공
조장
조원
조원
조원
강용훈
김현철
권오찬
신재웅
불참자
0 명
불
참
자
명
단
없음
작성자
소 속 : 컴퓨터 공학 전공 성 명 : 강용훈
회 의 록
과목명 : 공학설계입문
회의명
아이디어 평가
일 시
06/24
장 소
D229
의 안
최종 문제 정의에 대한 아이디어 브레인 스토밍
토의내용
1. 어떻게 하면 졸업생을 많이 참여를 유도할 것인지 50개의
아이디어를 생각
2. 생각 해낸 50개의 아이디어를 각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나열
참
석
현
황
참 석
대상자
4 명
참
석
자
서
명
소 속
직 책
성 명
서 명
참석자
4 명
컴공
전자
컴공
소공
조장
조원
조원
조원
강용훈
김현철
권오찬
신재웅
불참자
0 명
불
참
자
명
단
없음
작성자
소 속 : 컴퓨터 공학 전공 성 명 : 강용훈
회 의 록
과목명 : 공학설계입문
회의명
아이디어 평가
일 시
06/25
장 소
D229
의 안
50개의 아이디어 중 5개를 선별하여 평가
토의내용
1. 50개의 아이디어 중 각각의 좋은 아이디어를 선별
2. 선별된 아이디어 중 투표를 통하여 만장일치가 된
5개 아이디어를 선별
3. 5개의 아이디어 최종 평가
참
석
현
황
참 석
대상자
4 명
참
석
자
서
명
소 속
직 책
성 명
서 명
참석자
4 명
컴공
전자
컴공
소공
조장
조원
조원
조원
강용훈
김현철
권오찬
신재웅
불참자
0 명
불
참
자
명
단
없음
작성자
소 속 : 컴퓨터 공학 전공 성 명 : 강용훈
참여의지
편의제공
유대감
지속성
총 점
최종순위
가중치: 0.5
가중치: 0.3
가중치: 0.1
가중치: 0.1
A
2
0
3
4
B
2
1
0
0
C
1
1
4
0
D
3
4
0
1
E
0
2
1
3
6단계 : 얻은 투표수에 판단기준의 가중치를 곱하여 가중 점수를 계산
참여의지
편의제공
유대감
지속성
총 점
최종순위
가중치: 0.5
가중치: 0.3
가중치: 0.1
가중치: 0.1
A
2(1)
0(0)
3(0.3)
4(0.4)
B
2(1)
1(0.3)
0(0)
0(0)
C
1(0.5)
1(0.3)
4(0.4)
0(0)
D
3(1.5)
4(1.2)
0(0)
1(0.1)
E
0(0)
2(0.6)
1(0.1)
3(0.3)
7단계 : 각 해결방안에 대해 총점 계산
참여의지
편의제공
유대감
지속성
총 점
최종순위
가중치: 0.5
가중치: 0.3
가중치: 0.1
가중치: 0.1
A
2(1)
0(0)
3(0.3)
4(0.4)
1.7
B
2(1)
1(0.3)
0(0)
0(0)
1.3
C
1(0.5)
1(0.3)
4(0.4)
0(0)
1.2
D
3(1.5)
4(1.2)
0(0)
1(0.1)
2.8
E
0(0)
2(0.6)
1(0.1)
3(0.3)
1
8 단계 : 총점에 의거하여 최종순위를 매김
참여의지
편의제공
유대감
지속성
총 점
최종순위
가중치: 0.5
가중치: 0.3
가중치: 0.1
가중치: 0.1
A
2(1)
0(0)
3(0.3)
4(0.4)
1.7
2
B
2(1)
1(0.3)
0(0)
0(0)
1.3
3
C
1(0.5)
1(0.3)
4(0.4)
0(0)
1.2
4
D
3(1.5)
4(1.2)
0(0)
1(0.1)
2.8
1
E
0(0)
2(0.6)
1(0.1)
3(0.3)
1
5
9단계 : 최종 순위의 타당성 검토
▶ 너무 편의제공을 고려한 나머지 불특정 다수 산업체의 강의 향상안인 졸업생들의 강의의 장점인 유대감 및 지속성 부분의 가중치를 조금 낮게 책정되었다.
▶ 너무 참여의지의 가중치를 높게 잡은 나머지 다른 부분의 판단 기준들의 평가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
※ 따라서 각 판단 기준에 대하여 다시 면밀히 검토하고 재투표하여 가중치를 재조정.
[ 수정된 가중치를 적용한 표]
참여의지
편의제공
유대감
지속성
총 점
최종순위
가중치: 0.3
가중치: 0.2
가중치: 0.3
가중치: 0.2
A
2(0.6)
0(0)
3(0.9)
4(0.8)
2.3
1
B
2(0.6)
1(0.2)
0(0)
0(0)
0.8
5
C
1(0.3)
1(0.2)
4(1.2)
0(0)
1.7
3
D
3(0.9)
4(0.8)
0(0)
1(0.2)
1.9
2
E
0(0)
2(0.4)
1(0.3)
3(0.6)
1.3
4
10단계 : 최고 점수를 받은 아이디어의 단점을 보완 및 나머지 아이디어의 장점 활용방안 모색
선택된 아이디어
단점 방안 모색
멘토링 제도 도입
멘토링의 최대 단점은 졸업생들의 편의제공적인 측면이 없음.
고로 해결 방안은
1) 간단한 다과 준비로 피로를 풀어줌
2) 차가 없는 경우 교통편을 제공
이 외의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하도록 노력
탈락된 아이디어
단점 방안 모색
1) 졸업생들에게 강의방법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실시
1)번 아이디어 활용 방안
: 졸업생들에게 멘토링 진행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줌으로써 좀 더
효과적인 교육을 기대할 수 있다.
2) 졸업생과 재학생이 함께하는
OB 행사 마련
2)번 아이디어 활용 방안
: 멘토링을 처음 시작할 때, 졸업생과 재학생간의 서먹서먹한 관계를
행사를 통해서 좀 더 친해지고 편안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행사를
실시함으로써 좀 더 즐거운 멘토시간이 갖는 기대효과를 볼 수 있다.
3) 강의하러 오는 졸업생들을
위한 교통편 제공
3)번 아이디어 활용 방안
: 차가 없는 졸업생들에게는 좀 더 편하게 학교를 왕래할 수 있는
셔틀버스를 제공해줌으로써 졸업생들의 편의를 제공해줄 수 있다.
4) 싸이월드 클럽이나
다음카페로 졸업생과
재학생의 유대감 향상
4)번 아이디어 활용 방안
: 사이트를 통해 원격으로도 재학생과 졸업생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해줌으로써 멘토링 수업에 대한 의견을 쉽게 주고 받을
수 있다.
4. 회의록
회 의 록
과목명 : 공학설계입문
회의명
아이디어 평가
일 시
06/23
장 소
D229
의 안
학부졸업생을 활용하면 교육의 효과가 과연 클 것인지 논의
토의내용
1.최초의 문제정의를 정의함
2. 문제 정의문 다시 작성.
3. 원인결과도 작성
4. 최종 문제정의 작성 후 과정 요약 기록
참
석
현
황
참 석
대상자
4 명
참
석
자
서
명
소 속
직 책
성 명
서 명
참석자
4 명
컴공
전자
컴공
소공
조장
조원
조원
조원
강용훈
김현철
권오찬
신재웅
불참자
0 명
불
참
자
명
단
없음
작성자
소 속 : 컴퓨터 공학 전공 성 명 : 강용훈
회 의 록
과목명 : 공학설계입문
회의명
아이디어 평가
일 시
06/24
장 소
D229
의 안
최종 문제 정의에 대한 아이디어 브레인 스토밍
토의내용
1. 어떻게 하면 졸업생을 많이 참여를 유도할 것인지 50개의
아이디어를 생각
2. 생각 해낸 50개의 아이디어를 각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나열
참
석
현
황
참 석
대상자
4 명
참
석
자
서
명
소 속
직 책
성 명
서 명
참석자
4 명
컴공
전자
컴공
소공
조장
조원
조원
조원
강용훈
김현철
권오찬
신재웅
불참자
0 명
불
참
자
명
단
없음
작성자
소 속 : 컴퓨터 공학 전공 성 명 : 강용훈
회 의 록
과목명 : 공학설계입문
회의명
아이디어 평가
일 시
06/25
장 소
D229
의 안
50개의 아이디어 중 5개를 선별하여 평가
토의내용
1. 50개의 아이디어 중 각각의 좋은 아이디어를 선별
2. 선별된 아이디어 중 투표를 통하여 만장일치가 된
5개 아이디어를 선별
3. 5개의 아이디어 최종 평가
참
석
현
황
참 석
대상자
4 명
참
석
자
서
명
소 속
직 책
성 명
서 명
참석자
4 명
컴공
전자
컴공
소공
조장
조원
조원
조원
강용훈
김현철
권오찬
신재웅
불참자
0 명
불
참
자
명
단
없음
작성자
소 속 : 컴퓨터 공학 전공 성 명 : 강용훈
추천자료
- [아날로그 및 디지털회로 설계실습] (결과) 설계실습 05. 신호 발생기
- [아날로그 및 디지털회로 설계실습] (결과) 설계실습 03. Switching Mode Power Supply (SMPS)
- [아날로그 및 디지털회로 설계실습] (결과) 설계실습 02. 접촉식 초전형(Pyroelectric) 적외...
- [아날로그 및 디지털회로 설계실습] (결과) 설계실습 04. 스텝 모터 구동기
- [아날로그 및 디지털회로 설계실습] (결과) 설계실습 06. 전압제어 발진기
- [아날로그 및 디지털회로 설계실습] (결과) 설계실습 08. 논리함수와 게이트
- [최종결과 보고서] 회로이론 - 저항측정기 및 전압측정기 설계 : 옴의 법칙을 (Ohm’s law) 이...
- [전자전기설계실험 03] 07주차 (결과) 연산 증폭기 & 다이오드 (Operational Amplifier &...
- [전기회로 설계 및 실습] 03.분압기(Voltage Divider) 설계 (예비 & 결과)
- [전기회로 설계 및 실습] 06.RC회로의 시정수 측정회로 및 방법 설계 (예비 & 결과)
- [아날로그 및 디지털회로 설계실습] (결과) 설계실습 07. 위상제어루프
- [설계보고서] 12 포토인터럽트를 이용한 전기설비의 경보회로 설계 (결과레포트)
- 자동차의 동력 전달축 설계 조사 결과 레포트(과정, 고찰, 참조문헌, 주제, 이론, 차량선정,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