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기업문화마케팅의 이해
1. 기업문화마케팅의 배경과 정의
2. 기업의 문화마케팅 참여 동기
3. 기업과 문화예술의 파트너쉽
4. 문화마케팅의 효과
5. 향후 문화마케팅의 추진방향
제2장. 문화기업, 쌈지
1. 문화기업
2. 쌈지의 시작
3. 쌈지의 경영철학 및 마케팅전략
4. 쌈지의 공간 Ⅰ - 쌈지스페이스
5. 쌈지의 공간 Ⅱ - 쌈지길
6. 쌈지의 공간 Ⅲ - 쌈지미술창고
7. 쌈지의 공간 Ⅳ - 딸기테마파크, 딸기가 좋아
8. 쌈지의 과제
제3장. 결론
참고문헌
1. 기업문화마케팅의 배경과 정의
2. 기업의 문화마케팅 참여 동기
3. 기업과 문화예술의 파트너쉽
4. 문화마케팅의 효과
5. 향후 문화마케팅의 추진방향
제2장. 문화기업, 쌈지
1. 문화기업
2. 쌈지의 시작
3. 쌈지의 경영철학 및 마케팅전략
4. 쌈지의 공간 Ⅰ - 쌈지스페이스
5. 쌈지의 공간 Ⅱ - 쌈지길
6. 쌈지의 공간 Ⅲ - 쌈지미술창고
7. 쌈지의 공간 Ⅳ - 딸기테마파크, 딸기가 좋아
8. 쌈지의 과제
제3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소장함으로써 예술을 지원하지 않고 예술가들에게 작업환경이나 전시공간을 제공하거나 실제 상품 디자인으로 표출될 수 있도록 해주었다. 기업과 예술가간의 이러한 파트너십은 매우 독특한 방식이어서 우선 예술가들이 이런 방식을 매우 좋아하였고 언론 또한 홍보에 매우 적극적이었다.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 볼 때에도 상품 디자인이 독특하고 매장 안의 예술 공간을 좋아했다. 하지만 쌈지가 추구하는 예술이 일반 대중에게 익숙한 예술이라기보다는 좀 더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아방가르드 성향의 것이기 때문에 아주 폭넓은 지지를 받지는 못하는 경향이 있다. 다시 말해 독특한 디자인과 이벤트, 언론소개로 인해 쌈지의 브랜드에 대해서는 잘 알지만 쌈지 상품 구매로 직접 이어지는 파급효과는 생각보다 그리 크지 않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대중 예술에만 익숙한 경향이 있고, 쌈지를 좋아하던 소비자들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그런 취향의 상품을 아주 젊은이들의 취향이라고 생각하고 계속 찾지 않는 것도 또 하나의 이유일 수 있다.
쌈지는 1993년부터 2002년 까지는 매출이 급신장하였지만 2002년 매출 1,596억원을 정점으로 하여 2003년에는 국내 경기 침체와 함께 매출이 오히려 줄어들었고 수익도 적자를 보였다. 물론 경기 침체가 큰 이유이지만 브랜드 자체에서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아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쌈지는 현재, 국내 잡화브랜드로서 10년 이상 장수해 오고 있지만 다양한 브랜드들의 가치를 높이고 늘어나는 경쟁 브랜드들과의 차별화 유지를 위해서 더욱 노력해야 한다.
우선 쌈지의 브랜드 컨셉과 그 브랜드를 사용하는 고객들 사이의 심리적인 갭이 존재한다. 쌈지는 아트마케팅을 테마로 하여 여러 비주류 언더그라운드 및 인디 예술가들을 후원해 왔다. 그러나 많은 고객들은 주류 대중문화를 여전히 따르고 있다. 그래서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 이미지가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와 다르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쌈지는 주류와 비주류 문화의 적절한 조화가 필요해 보인다. 또한 쌈지의 예술가 후원 및 아트 프로젝트는 많은 부분이 국내 예술가들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물론 국내 예술가들의 문화인프라를 넓혀 준다는 의의도 있지만 해외진출을 염두해 둔 다면 해외 예술가들을 통한 아트프로젝트의 강화와 보완도 좋은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제3장. 결론
기업이 시장점유율을 너머 문화와 철학이 있는 일류기업을 목표로 한다면 문화마케팅은 마케팅의 중추가 되어야 한다. 문화마케팅은 기업의 작은 실천이지만 이것이 고객의 일상 경험세계로 전이되면 사회전반을 변화시키는 등 엄청난 힘을 발휘한다. 문화마케팅이 당장의 매출로 연결되지는 않더라도 고객과 사회를 위한 장기적인 투자임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실제로 (주)쌈지 천호균 사장의 인터뷰 중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쌈지의 예술 후원은 쌈지에 예술적 기운을 불어 놓고, 작가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하여 상품디자인에 예술성이 묻어 나오게 하는 효율적이고 고차원적인 투자 방법이다.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과 비전을 가진 작가들의 감각을 빌어 소비자의 감각을 예측하는 것이 쌈지 제일의 마케팅 전략이다.”
최근 상반되는 이미지로 이슈가 되고 있는 쌈지의 사업이 쌈지스페이스의 운영과 디자이너 낸시랭의 영입이다.
쌈지는 순수예술가를 지원하는 대안공간인 쌈지스페이스에서 작가입주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실력있는 작가들을 배출해왔고, 그들은 ‘쌈지작가군’이라고 불리우면서 미술계에 많은 영향력이 있었다. 또한 ‘낸시랭’을 디자이너로 영입하여, 예술가가 대중문화의 아이콘이 되어 낸시랭 자체를 브랜드화 하는데 성공했다. 일각에서는 예술가인지 스타인지 모호하여 진정한 예술가인가에 대한 논란이 되고 있기도 하지만, 현대미술의 트랜드를 잘 보여주는 아이콘으로써 세계적인 현대미술의 트랜드가 우리나라에도 왔다는 ‘문화현상’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결론적으로 쌈지스페이스와 낸시랭 모두를 통해 쌈지는 기업홍보를 지속하고 있다.
경영컨설팅 기업 Lead&Leader의 김민주 대표는 기업의 문화마케팅에 대하여 CEO의 의지가 중요하고, 목적과 문화에 맞는 문화예술분야를 잘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고, 중장기적으로 꾸준하게 한 분야를 지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문화를 조직문화 활성화에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현재까지의 쌈지는 문화마케팅의 바람직한 추진방향인 문화투자의 관점에서, 위의 4가지 제안에 맞추어 기업 이미지 제고와 마케팅 전략에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쌈지는 제2장에서 언급했듯이 주류문화와 비주류 문화의 조화와 해외진출을 고려한 프로젝트의 보완과 강화에 힘써야 할 것이고, 그 외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더욱 발전할 것을 기대해 본다.
참 고 문 헌
김민주 외, 『컬덕시대의 문화마케팅』, 미래의 창, 2005.
김우정, 『(위대한 기업의 선택) 문화마케팅』, 바람, 2006.
해미쉬 프링클 & 마조리톰슨, 김민주 역, 『공익마케팅』, 미래의 창, 2006.
월간디자인, 「문화적 기반의 디자인 경영사례」, 2000년 7월호.
월간마케팅, 「쌈지의 아트경영」, 2005년 11월호.
월간마케팅, 「문화마케팅의 이해와 전략」, 2007년 6월호.
삼성경제연구소, 「윈윈전략으로서의 사회공헌활동 현황과 시사점」,
2005.04.
전국경제인연합회, 「기업의 지속성을 위한 기업문화, 사회공헌」, 2004.11.
한국문화예술저널, 「21세기형 메세나 ‘문화마케팅’」, 2006.01.
기업과예술의만남 홈페이지 http://www.aandb.or.kr
쌈지 홈페이지 http://www.ssamzie.com
쌈지스페이스 홈페이지 http://www.ssamziespace.com
쌈지길 홈페이지 http://insa.ssamziegil.com
딸기가좋아 홈페이지 http://www.ilikedalki.com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seri.org
전국경제인연합회 홈페이지 http://fta.fki.or.kr
한국마케팅신문 홈페이지 http://www.mknews.co.kr
한국메세나협의회 홈페이지 http://www.mecenat.or.kr
쌈지는 1993년부터 2002년 까지는 매출이 급신장하였지만 2002년 매출 1,596억원을 정점으로 하여 2003년에는 국내 경기 침체와 함께 매출이 오히려 줄어들었고 수익도 적자를 보였다. 물론 경기 침체가 큰 이유이지만 브랜드 자체에서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아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쌈지는 현재, 국내 잡화브랜드로서 10년 이상 장수해 오고 있지만 다양한 브랜드들의 가치를 높이고 늘어나는 경쟁 브랜드들과의 차별화 유지를 위해서 더욱 노력해야 한다.
우선 쌈지의 브랜드 컨셉과 그 브랜드를 사용하는 고객들 사이의 심리적인 갭이 존재한다. 쌈지는 아트마케팅을 테마로 하여 여러 비주류 언더그라운드 및 인디 예술가들을 후원해 왔다. 그러나 많은 고객들은 주류 대중문화를 여전히 따르고 있다. 그래서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 이미지가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와 다르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쌈지는 주류와 비주류 문화의 적절한 조화가 필요해 보인다. 또한 쌈지의 예술가 후원 및 아트 프로젝트는 많은 부분이 국내 예술가들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물론 국내 예술가들의 문화인프라를 넓혀 준다는 의의도 있지만 해외진출을 염두해 둔 다면 해외 예술가들을 통한 아트프로젝트의 강화와 보완도 좋은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제3장. 결론
기업이 시장점유율을 너머 문화와 철학이 있는 일류기업을 목표로 한다면 문화마케팅은 마케팅의 중추가 되어야 한다. 문화마케팅은 기업의 작은 실천이지만 이것이 고객의 일상 경험세계로 전이되면 사회전반을 변화시키는 등 엄청난 힘을 발휘한다. 문화마케팅이 당장의 매출로 연결되지는 않더라도 고객과 사회를 위한 장기적인 투자임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실제로 (주)쌈지 천호균 사장의 인터뷰 중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쌈지의 예술 후원은 쌈지에 예술적 기운을 불어 놓고, 작가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하여 상품디자인에 예술성이 묻어 나오게 하는 효율적이고 고차원적인 투자 방법이다.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과 비전을 가진 작가들의 감각을 빌어 소비자의 감각을 예측하는 것이 쌈지 제일의 마케팅 전략이다.”
최근 상반되는 이미지로 이슈가 되고 있는 쌈지의 사업이 쌈지스페이스의 운영과 디자이너 낸시랭의 영입이다.
쌈지는 순수예술가를 지원하는 대안공간인 쌈지스페이스에서 작가입주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실력있는 작가들을 배출해왔고, 그들은 ‘쌈지작가군’이라고 불리우면서 미술계에 많은 영향력이 있었다. 또한 ‘낸시랭’을 디자이너로 영입하여, 예술가가 대중문화의 아이콘이 되어 낸시랭 자체를 브랜드화 하는데 성공했다. 일각에서는 예술가인지 스타인지 모호하여 진정한 예술가인가에 대한 논란이 되고 있기도 하지만, 현대미술의 트랜드를 잘 보여주는 아이콘으로써 세계적인 현대미술의 트랜드가 우리나라에도 왔다는 ‘문화현상’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결론적으로 쌈지스페이스와 낸시랭 모두를 통해 쌈지는 기업홍보를 지속하고 있다.
경영컨설팅 기업 Lead&Leader의 김민주 대표는 기업의 문화마케팅에 대하여 CEO의 의지가 중요하고, 목적과 문화에 맞는 문화예술분야를 잘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고, 중장기적으로 꾸준하게 한 분야를 지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문화를 조직문화 활성화에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현재까지의 쌈지는 문화마케팅의 바람직한 추진방향인 문화투자의 관점에서, 위의 4가지 제안에 맞추어 기업 이미지 제고와 마케팅 전략에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쌈지는 제2장에서 언급했듯이 주류문화와 비주류 문화의 조화와 해외진출을 고려한 프로젝트의 보완과 강화에 힘써야 할 것이고, 그 외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더욱 발전할 것을 기대해 본다.
참 고 문 헌
김민주 외, 『컬덕시대의 문화마케팅』, 미래의 창, 2005.
김우정, 『(위대한 기업의 선택) 문화마케팅』, 바람, 2006.
해미쉬 프링클 & 마조리톰슨, 김민주 역, 『공익마케팅』, 미래의 창, 2006.
월간디자인, 「문화적 기반의 디자인 경영사례」, 2000년 7월호.
월간마케팅, 「쌈지의 아트경영」, 2005년 11월호.
월간마케팅, 「문화마케팅의 이해와 전략」, 2007년 6월호.
삼성경제연구소, 「윈윈전략으로서의 사회공헌활동 현황과 시사점」,
2005.04.
전국경제인연합회, 「기업의 지속성을 위한 기업문화, 사회공헌」, 2004.11.
한국문화예술저널, 「21세기형 메세나 ‘문화마케팅’」, 2006.01.
기업과예술의만남 홈페이지 http://www.aandb.or.kr
쌈지 홈페이지 http://www.ssamzie.com
쌈지스페이스 홈페이지 http://www.ssamziespace.com
쌈지길 홈페이지 http://insa.ssamziegil.com
딸기가좋아 홈페이지 http://www.ilikedalki.com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seri.org
전국경제인연합회 홈페이지 http://fta.fki.or.kr
한국마케팅신문 홈페이지 http://www.mknews.co.kr
한국메세나협의회 홈페이지 http://www.mecen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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