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설립목적
2. 조직형태
3. 상주공간
4. 경영구조
5. 조직구성
6. 주요활동
결론
2. 조직형태
3. 상주공간
4. 경영구조
5. 조직구성
6. 주요활동
결론
본문내용
원 및 협찬 관련 업무
- 후원회 제반 업무
교육부서
- 교육 사업 기획 및 운영
위의 일반적인 업무와 비교해본 결과, LSO의 운영조직은 홍보마케팅도 홍보와 마케팅으로 구분되는 등 직군이 세세하게 구분되어 있으며 조직규모도 크다. 2007년 기준의 <표5>에서는 타 오케스트라와 비교해서 단원대비 경영조직의 비중이 가장 높음을 알 수 있는데, 2009년 현재 단원대비 경영조직의 비중도 76%로 운영되고 있는바 같은 비율을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이는 지속적인 안정된 운영을 하고 있음을 확인시켜 준다.
<표6> 교향악단 운영 조직 직원의 비중
(단위:명 / 2007년 기준)
교향악단명
단원수
경영조직
직원수
단원대비 경영조직 직원의 비중
KBS교향악단
85
8
6.4%
서울시립교향악단
101
14
13.8%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120
80
66.7%
런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82
34
41.5%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
84
64
76.2%
BBC 심포니 오케스트라
101
22
21.8%
도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160
40
25.0%
동경 교향악단
96
18
18.8%
6. 주요활동
LSO의 활동에는 두 가지 축이 있는데, 연주 활동이 그 하나고 또 하나는 문화예술교육 활동이라고 할 정도로 LSO가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은 '곁가지 활동'이나 '선택 사항'이 아니라 LSO의 존재 이유이자 본질적인 영역이다. 따라서 예산 배정과 조직 구성도 이에 맞춰 이뤄진다. 이와 같은 철학을 배경으로 LSO를 유명하게 만든 지역사회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인 'LSO 디스커버리'가 탄생하고 성장하였다. LSO가 자리한 곳은 바비칸센터. 이 바비칸 지역을 중심으로 남쪽은 금융가이고 중심지이지만 북쪽과 남쪽은 상대적으로 저소득층 거주지이다. LSO의 커뮤니티 프로그램은 이 지역 주민들을 먼저 고려하여, 저소득층 프로그램에 더 치중하였는데 이는 매우 의미있는 방침이다.
LSO는 왕성한 콘서트로도 유명하지만 '해리포터' '스타워즈'의 영화음악을 연주하고 TV, 라디오 심지어 컴퓨터 게임에도 이들의 음악이 사용되는 등 활동 영역이 다채로운 것도 특징이다. 2000년부터 ‘LSO라이브’라는 음반사를 만들어서 자체 제작 음악 CDFMF 내놓고 있으며, 2002년도에는 베를리오즈의 ‘트로이 사람들’로 두 부문(오케스트라, 클래식 음반)의 그래미상을 받았다.
결론
LSO의 운영조직은 단원대비 경영조직의 비율이 76%정도(2007년-76.2%, 2009년-75.9%)이고, 경영조직 전체인원 대비 기획개발교육 부문의 인원이 50%(2007년-50.0%, 2009년-50.6%)에 해당한다. 이는 지속적인 오케스트라 개발을 통한 음악연주 및 감상과 참여의 장려라는 LSO의 설립목적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조직구조는 조직에 대한 대외적 신임도나 투명경영, 효율적 운영 등을 알 수 있는 척도라는 점에서, 조직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의심할 여지가 없는 다수의 단원 군을 포함하여 세 개의 위원회로 구성된 이사회, 자문위원회, 경영감독과 예술감독의 투톱시스템 및 지휘자제도 등은 항상 발전하고자 노력하는 LSO의 의지를 보여준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김성규, 예술경영 조직론, 역사넷, 2008.
박준용, 세상의 모든 클래식, 마고북스, 2004.
용호성 외, 문화예술단체의 재원조성, 김영사, 2007.
'문화예술 선진교육 세계현장을 가다', 국제신문 기획기사, 2006.
Lord Mayor's Appeal 2009 홈페이지 http://www.thelordmayorsappeal.org
London Symphony Orchestra 홈페이지 http://lso.co.uk
- 후원회 제반 업무
교육부서
- 교육 사업 기획 및 운영
위의 일반적인 업무와 비교해본 결과, LSO의 운영조직은 홍보마케팅도 홍보와 마케팅으로 구분되는 등 직군이 세세하게 구분되어 있으며 조직규모도 크다. 2007년 기준의 <표5>에서는 타 오케스트라와 비교해서 단원대비 경영조직의 비중이 가장 높음을 알 수 있는데, 2009년 현재 단원대비 경영조직의 비중도 76%로 운영되고 있는바 같은 비율을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이는 지속적인 안정된 운영을 하고 있음을 확인시켜 준다.
<표6> 교향악단 운영 조직 직원의 비중
(단위:명 / 2007년 기준)
교향악단명
단원수
경영조직
직원수
단원대비 경영조직 직원의 비중
KBS교향악단
85
8
6.4%
서울시립교향악단
101
14
13.8%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120
80
66.7%
런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82
34
41.5%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
84
64
76.2%
BBC 심포니 오케스트라
101
22
21.8%
도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160
40
25.0%
동경 교향악단
96
18
18.8%
6. 주요활동
LSO의 활동에는 두 가지 축이 있는데, 연주 활동이 그 하나고 또 하나는 문화예술교육 활동이라고 할 정도로 LSO가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은 '곁가지 활동'이나 '선택 사항'이 아니라 LSO의 존재 이유이자 본질적인 영역이다. 따라서 예산 배정과 조직 구성도 이에 맞춰 이뤄진다. 이와 같은 철학을 배경으로 LSO를 유명하게 만든 지역사회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인 'LSO 디스커버리'가 탄생하고 성장하였다. LSO가 자리한 곳은 바비칸센터. 이 바비칸 지역을 중심으로 남쪽은 금융가이고 중심지이지만 북쪽과 남쪽은 상대적으로 저소득층 거주지이다. LSO의 커뮤니티 프로그램은 이 지역 주민들을 먼저 고려하여, 저소득층 프로그램에 더 치중하였는데 이는 매우 의미있는 방침이다.
LSO는 왕성한 콘서트로도 유명하지만 '해리포터' '스타워즈'의 영화음악을 연주하고 TV, 라디오 심지어 컴퓨터 게임에도 이들의 음악이 사용되는 등 활동 영역이 다채로운 것도 특징이다. 2000년부터 ‘LSO라이브’라는 음반사를 만들어서 자체 제작 음악 CDFMF 내놓고 있으며, 2002년도에는 베를리오즈의 ‘트로이 사람들’로 두 부문(오케스트라, 클래식 음반)의 그래미상을 받았다.
결론
LSO의 운영조직은 단원대비 경영조직의 비율이 76%정도(2007년-76.2%, 2009년-75.9%)이고, 경영조직 전체인원 대비 기획개발교육 부문의 인원이 50%(2007년-50.0%, 2009년-50.6%)에 해당한다. 이는 지속적인 오케스트라 개발을 통한 음악연주 및 감상과 참여의 장려라는 LSO의 설립목적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조직구조는 조직에 대한 대외적 신임도나 투명경영, 효율적 운영 등을 알 수 있는 척도라는 점에서, 조직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의심할 여지가 없는 다수의 단원 군을 포함하여 세 개의 위원회로 구성된 이사회, 자문위원회, 경영감독과 예술감독의 투톱시스템 및 지휘자제도 등은 항상 발전하고자 노력하는 LSO의 의지를 보여준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김성규, 예술경영 조직론, 역사넷, 2008.
박준용, 세상의 모든 클래식, 마고북스, 2004.
용호성 외, 문화예술단체의 재원조성, 김영사, 2007.
'문화예술 선진교육 세계현장을 가다', 국제신문 기획기사, 2006.
Lord Mayor's Appeal 2009 홈페이지 http://www.thelordmayorsappeal.org
London Symphony Orchestra 홈페이지 http://lso.co.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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