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표시>한성구 동양사상입문 강의안 제15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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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출표시>한성구 동양사상입문 강의안 제15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오리엔탈리즘. 옥시덴탈리즘

2. 아시아적 가치 Asiatic values

3. 인문정신 논쟁

4. 자유주의와 신좌파 논쟁

본문내용

에 대한 폄하. 열등적인 느낌. 타락. 포지티브보다
광범위 하게 쓰임
-자아 오리엔탈리즘: 동양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실제에 부합하지 않는 새로운 이미지를 만 들고 이를 서양인들에게 보여주려고 하는 경향 ex)장위모 감독
2)옥시덴탈리즘
-관변옥시덴탈리즘: 천샤오메이가 주장
<문명의 충돌> 헌팅턴
-문명을 서양과 이슬람, 동아시아의 문화로 나누고 이들이 충돌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서양 문화를 우월하게 보이게 하는 내용을 담고 있음.
-신흥공업국: 아시아의 4마리의 작은 용- 홍콩, 한국, 타이완, 싱가포르
-아시아적 가치: 인치(仁治)/인정(仁政) 등으로 인해 서구의 노사문제 등이 발생하지 않음.
-그러나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아시아적 가치가 이러한 금융위기를 불러왔으며, 관료주의와 족벌자본주의 등을 만들어 냈다고 말함.
-급속하게 발전하는 동양사회에 서양인들이 대항하기위해 만든 것이 ‘아시아적 가치’라고 볼 수도 있음.
-시장경제체제의 확산: 서양문화의 확산
2)논쟁의 초점
-인문정신이 퇴색되었는가?
:대부분 그렇다고 봄. 시장경제체제와 과학적 가치관으로 대표되는 물질만능주의가 그렇게 만들었다고 봄
-과거 전통 문화 가운데 인문정신이란 것이 존재했었는가?
:인문정신이 존재했었다
- 인문정신이 퇴색했었다고 주장하는 대부분의 사람들. 윤리의식, 위계의식 등을 말함.
:인문정신이 존재하지 않았다
- 인문정신이 아니라 문인정신이 아니냐. 사실상 계급의식이 아니냐. 동양사상에는 휴머니즘이 없었음.
*휴머니즘의 대표적인 두 요소
1)이인위본(以人僞本)
2)이민위본(以民僞本)
-서구는 이러한 휴머니즘에서 시민정신이 나오고, 이를 통해 민주국가를 건립하여, 경제발전을 이루었음
-동양의 인문정신과 서양의 휴머니즘은 동양과 서양의 사회적 배경이 다른 만큼 서로 달라야 한다고 생각함
*계몽-자유주의와 연결
*구국-신권위주의와 연결(현재 중국의 입장)
-소련과 동유럽의 붕괴를 보고 자유주의자들은 반성하고 온건한 방향으로 선회를 하게 됨.
*신좌파와 구좌파의 차이점(둘이 별로 연결고리가 없음)
-빈부격차를 해소한다는 측면에서 비슷한 부분이 있으나 차이가 많음
-구좌파의 이론은 진부하고 효력이 상실한 것이나, 신좌파는 현실에서부터 출발한 것으로 연결할 필요가 없음.
-레닌과 스탈린식의 구좌파의 이론은 현대 마르크스의 이론에 비해 매력이 없다고 말함.
-신좌파는 정치활동과 거리를 두고 있다.
<신좌파와 자유주의의 논쟁>
1. 신좌파- 중국사회는 자본주의
자유주의- 중국사회는 사회주의
2. 신좌파- 서구병과 시장병으로 봄
지유주의- 권력병(사회주의 체제에서 나오는 병)으로 봄
3.역사에 대한 평가
-신좌파: 5.4운동을 서구에 대한 무조건적인 추종으로 봄
신좌파의 중점: 시장경제에 대한 비판
자유주의자의 중점: 정치제도에 대한 개혁
신좌파이론의 한계
-도시화 문제나 환경오염 문제 등, 공공의 복리에 관한 문제가 정치체제에 관련이 되어 있다는 점을 언급하지 않는다는 점은 한계로 볼 수 있음.
-역사와 사상의 이면에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보길 바라며 강의를 마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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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9.23
  • 저작시기201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1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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