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문제해결의 개념
Ⅲ.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필요성
Ⅳ.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목적
1. 전략 면에서의 목적
2. 초인지 면에서의 목적
3. 정의적 측면에서의 목적
Ⅴ.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과정
Ⅵ.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일반 전략
Ⅶ.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특수 전략
1. 정형문제
2. 비정형문제
Ⅷ. 결론
참고문헌
Ⅱ. 문제해결의 개념
Ⅲ.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필요성
Ⅳ.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목적
1. 전략 면에서의 목적
2. 초인지 면에서의 목적
3. 정의적 측면에서의 목적
Ⅴ.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과정
Ⅵ.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일반 전략
Ⅶ.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특수 전략
1. 정형문제
2. 비정형문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토의 의미로 사용한다.
Ⅵ.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일반 전략
문제해결전략 :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접근방식을 말하는데,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6가지 정도로 제시하고 있는데, 이를 활용한 문제해결 학습은. 일반적으로는 문제 이해 → 계획 수립 → 계획 실행 → 반성 의 4단계를 거친다.
Ⅶ.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특수 전략
1. 정형문제
정형문제에 대해서 가장 많이 사용되어진 전략은 어떤 열린 수학문장(open math sentence)을 쓰는 것이다. 몇몇 문제 해결자들은 정형문제에 대해서 열린 수학문장을 쓰기 전에 보다 단순한 문제의 사용 혹은 어떤 비슷한 문제를 상기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2. 비정형문제
비정형문제에 대해서는 다수의 전략들이 있다: 몸짓을 섞어가며 이야기하기, 예상하고 확인하기, 조사하기, 거꾸로 풀기, 표 만들기, 패턴 찾기, 유사한 문제 회상하기 그리고 논리의 사용 등이다. 처음 4가기 전략들은 K-2 학년에서 강조되어진다. 그 다음 세 가지 3-5학년에서 학습한다. 마지막 전략 즉 논리의 사용은 5학년 혹은 6학년에서 소개되어진다. 어떤 문제들은 특별한 정보나 혹은 빠뜨리고 써놓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학습자들은 또한 알아야 한다. 많은 실제 생활 문제들은 관련 없는 혹은 빠뜨리고 써놓은 정보가 문제 상황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복잡하다.
Ⅷ. 결론
문제해결은 창조적인 인간 육성에 필요한 수학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지금까지의 수학과 문제해결학습은 대부분 아동에게 과정을 중시하는 교수학습을 통하여 지도하기보다는 교사중심으로 이루지고 있는 것이 현장의 실제 모습인 경우가 많다. 문제해결학습은 학생이 주체적으로 문제해결전략을 수립하여 그에 따라서 문제를 해결하여봄으로써 학생이 나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하며 내면적인 성취동기를 유발시켜주는 것이 중요하게 여겨져야 한다.
참고문헌
강옥기 : 수학과 학습 지도와 평가론, 경문사, 2000
김선유 : 문제 해결의 전략과 평가 방안,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1995
김응태·박한식·우정호 : 수학 교육학 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5
교육부 : 초등학교 수학교육과정 해설서(Ⅰ), 1994
범서중학교 : 수학과 ICT활용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연구시범보고서, 2002
한국교원대학교수학교육연구소 : 수학과 문제해결 지도에 관한 워크샵, 청람수학교육, 1994
Ⅵ.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일반 전략
문제해결전략 :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접근방식을 말하는데,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6가지 정도로 제시하고 있는데, 이를 활용한 문제해결 학습은. 일반적으로는 문제 이해 → 계획 수립 → 계획 실행 → 반성 의 4단계를 거친다.
Ⅶ.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특수 전략
1. 정형문제
정형문제에 대해서 가장 많이 사용되어진 전략은 어떤 열린 수학문장(open math sentence)을 쓰는 것이다. 몇몇 문제 해결자들은 정형문제에 대해서 열린 수학문장을 쓰기 전에 보다 단순한 문제의 사용 혹은 어떤 비슷한 문제를 상기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2. 비정형문제
비정형문제에 대해서는 다수의 전략들이 있다: 몸짓을 섞어가며 이야기하기, 예상하고 확인하기, 조사하기, 거꾸로 풀기, 표 만들기, 패턴 찾기, 유사한 문제 회상하기 그리고 논리의 사용 등이다. 처음 4가기 전략들은 K-2 학년에서 강조되어진다. 그 다음 세 가지 3-5학년에서 학습한다. 마지막 전략 즉 논리의 사용은 5학년 혹은 6학년에서 소개되어진다. 어떤 문제들은 특별한 정보나 혹은 빠뜨리고 써놓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학습자들은 또한 알아야 한다. 많은 실제 생활 문제들은 관련 없는 혹은 빠뜨리고 써놓은 정보가 문제 상황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복잡하다.
Ⅷ. 결론
문제해결은 창조적인 인간 육성에 필요한 수학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지금까지의 수학과 문제해결학습은 대부분 아동에게 과정을 중시하는 교수학습을 통하여 지도하기보다는 교사중심으로 이루지고 있는 것이 현장의 실제 모습인 경우가 많다. 문제해결학습은 학생이 주체적으로 문제해결전략을 수립하여 그에 따라서 문제를 해결하여봄으로써 학생이 나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하며 내면적인 성취동기를 유발시켜주는 것이 중요하게 여겨져야 한다.
참고문헌
강옥기 : 수학과 학습 지도와 평가론, 경문사, 2000
김선유 : 문제 해결의 전략과 평가 방안,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1995
김응태·박한식·우정호 : 수학 교육학 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5
교육부 : 초등학교 수학교육과정 해설서(Ⅰ), 1994
범서중학교 : 수학과 ICT활용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연구시범보고서, 2002
한국교원대학교수학교육연구소 : 수학과 문제해결 지도에 관한 워크샵, 청람수학교육,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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