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페터한트케 관객모독과 언어연극
언어연극의 특징
1. 언어 중심의 연극
2. 언어
2. 플롯의 제거
3. 관객의 위치
언어연극의 특징
1. 언어 중심의 연극
2. 언어
2. 플롯의 제거
3. 관객의 위치
본문내용
보내는 것은 관객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연극에서는 반대로 무대에서 그런 소리가 관객을 향해 난다. 즉, 관객이 연기자가 되었음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다.
연극은 행동을 보여줌으로서 긴박감 있게 주제를 전해주기는 하나, 간접적으로 드러날 수 밖에 없다. 관객모독은 언어로 모든 것을 말함으로서 직접제시의 형태로 보기만하는 관객들을 질타하고 모독한다. 쉽게 환상에 빠지는 객체가 되고자하는 관객들을 물망에 올려 비판하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연극에 대해 생각할 때 보이는 편견, 관객은 보는 것이고 배우들은 행동으로서 사건을 보여주는 것이다. 연극은 플롯으로 철저히 구성된 이야기를 연기하여 환상을 불러일으킨다는 편견을 하나씩 뒤집으면서 이러한 편견이 잘못된 것일 수도 있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연극은 행동을 보여줌으로서 긴박감 있게 주제를 전해주기는 하나, 간접적으로 드러날 수 밖에 없다. 관객모독은 언어로 모든 것을 말함으로서 직접제시의 형태로 보기만하는 관객들을 질타하고 모독한다. 쉽게 환상에 빠지는 객체가 되고자하는 관객들을 물망에 올려 비판하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연극에 대해 생각할 때 보이는 편견, 관객은 보는 것이고 배우들은 행동으로서 사건을 보여주는 것이다. 연극은 플롯으로 철저히 구성된 이야기를 연기하여 환상을 불러일으킨다는 편견을 하나씩 뒤집으면서 이러한 편견이 잘못된 것일 수도 있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