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사회과(사회과교육) 연표학습
1. 의미
2. 과정
1) 도입 단계
2) 전개 단계
3) 정리 단계
Ⅱ. 사회과(사회과교육) 소집단토의학습
1. 소집단 학습의 개념
2. 소집단 토의의 적용 시기와 원리
3. 소집단 토의 학습의 지도 단계
4. 소집단 토의 학습의 교육적 효과
Ⅲ. 사회과(사회과교육) 신문활용학습(NIE)
1. 신문활용학습이란
2. 기대되는 효과는
3. 활동 방법은
1) 기사 활용
2) 사진 활용
4. 수업 속에서의 적용은
1) 국어
2) 사회
3) 자연
5. 효과 및 보완점은
Ⅳ. 사회과(사회과교육) 인물학습
Ⅴ. 사회과(사회과교육) 탐구학습
1. 개념
2. 탐구 학습의 이론적 특징
Ⅵ. 사회과(사회과교육) 모의상황학습(모의놀이학습, 가상체험학습)
1. 모의 상황 학습법이란
2. 모의 상황 학습의 효과
3. 교수․학습의 단계
1) 1단계 - 도입
2) 2단계 - 참여자 훈련
3) 3단계 - 모의학습 운영
4) 4단계 - 참여자의 결과보고
Ⅶ. 사회과(사회과교육) 세미나학습
1. 개요
2. 목표
3. 활동
4. 유의점
참고문헌
1. 의미
2. 과정
1) 도입 단계
2) 전개 단계
3) 정리 단계
Ⅱ. 사회과(사회과교육) 소집단토의학습
1. 소집단 학습의 개념
2. 소집단 토의의 적용 시기와 원리
3. 소집단 토의 학습의 지도 단계
4. 소집단 토의 학습의 교육적 효과
Ⅲ. 사회과(사회과교육) 신문활용학습(NIE)
1. 신문활용학습이란
2. 기대되는 효과는
3. 활동 방법은
1) 기사 활용
2) 사진 활용
4. 수업 속에서의 적용은
1) 국어
2) 사회
3) 자연
5. 효과 및 보완점은
Ⅳ. 사회과(사회과교육) 인물학습
Ⅴ. 사회과(사회과교육) 탐구학습
1. 개념
2. 탐구 학습의 이론적 특징
Ⅵ. 사회과(사회과교육) 모의상황학습(모의놀이학습, 가상체험학습)
1. 모의 상황 학습법이란
2. 모의 상황 학습의 효과
3. 교수․학습의 단계
1) 1단계 - 도입
2) 2단계 - 참여자 훈련
3) 3단계 - 모의학습 운영
4) 4단계 - 참여자의 결과보고
Ⅶ. 사회과(사회과교육) 세미나학습
1. 개요
2. 목표
3. 활동
4.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 학습자가 학습의 주체가 되고 구체적인 활동을 통하여 나름의 결론을 내리도록 하는 점은 동일하다. 이 중 집단 탐구 수업의 다섯 단계는 상황의 제시-탐구 문제설정-탐구 계획 수립-탐구 활동의 전개-탐구 결과의 정리 및 발표-탐구 활동의 평가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발견과 탐구 수업을 설명식 교수나 의견발표식 교수에 빠지지 않고 제대로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교사는 다양한 자료를 준비하고 학생과 같이 탐구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그리고 신중한 질문을 해서 탐구의 과정을 유도하는 것 이외에도 문제점을 보는 새로운 방법을 안내하는 질문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보상에 있어서는 외적인 것보다 내적인 보상이 토론에의 참여도와 융통성을 높인다.
탐구학습의 기본적 가정은 학생들은 ‘자율적으로 학습해갈 수 있다’는 것이다. 학생들은 호기심이 강하고 스스로 성장하려는 욕구가 강하므로 탐구훈련 수업에서는 이러한 자연적이고 강렬한 탐구욕을 활용해 새로운 영역을 탐구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려는 것이다.
학생들은 흥미 있는 문제를 선택하여 직접 그 활동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해결방안을 찾아보도록 할 때 지적 탐구의 호기심이 유발되며, 아이디어를 명료화할 수 있고 타인과 작업을 함으로써 사회적 기능을 학습하게 된다고 한다. 이런 일련의 학습과정들을 거쳐 체계적인 탐구과정을 학습하게 된다.
Ⅵ. 사회과(사회과교육) 모의상황학습(모의놀이학습, 가상체험학습)
1. 모의 상황 학습법이란
모의 상황(Simulation game) 학습이란 역할놀이 학습과 문제해결 학습을 혼합한 형태의 학습 방법으로 아이들에게 간접체험의 효과를 줄 수 있는 학습법이다.
시뮬레이션 학습이 역할 놀이와 다른 점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결정해야 한다는 점과 그 과정에서 더 많은 상황을 제시하고 활동하여 의사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2. 모의 상황 학습의 효과
실제 게임과 그 후의 토의를 통하여 모의 상황 학습 모형에서는 개념과 기술, 협동과 경쟁, 비판적 사고와 의사 결정, 감정 이입, 정치사회경제 체제에 대한 지식, 효과성에 대한 감각, 기회의 역할에 대한 의식, 결과 직면을 포함하는 다양한 교육의 효과가 있다.
3. 교수학습의 단계
1) 1단계 - 도입
모의학습을 위한 많은 소재와 모의 활동에 통합될 개념 제시
2) 2단계 - 참여자 훈련
시나리오 설정(규칙, 역할, 절차, 채점, 의사결정 형태, 목표)
역할 배정
단축된 연습 시간 갖기
3) 3단계 - 모의학습 운영
게임 활동 및 관리
4) 4단계 - 참여자의 결과보고
사태와 지각한 것 요약
난점과 통찰한 것 요약
과정 분석
모의 활동을 실세계와 비교
모의 활동을 교과 내용과 관련시키기
모의 학습 평가, 재설계
Ⅶ. 사회과(사회과교육) 세미나학습
1. 개요
최근에는 사회 공동의 현안이나 문제를 주제로 하여 그 타개책을 진단하는 집회가 많아졌다. 어린 학습자들도 방송이나 신문, 잡지, 인터넷 등의 보도 매체를 통하여 자주 듣던 말이나 생소하지는 않다. 사회 교과 운영은 가급적 이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 성과도 거양하고 학습자의 자율성과 발표력도 신장하도록 하여야 한다.
본 프로그램은 소집단(4인 1조)의 공통 의견을 집약 정리하여 그것을 전체 학습장에서 발표하고 토론하면서 타개책을 도출하고 결과를 분석 검토하는 활동이라는 데에 큰 의의를 둔다.
2. 목표
첫째, 학습 문제에 대한 합리적 사고와 해결책을 기른다.
둘째, 집단 사고력을 진단하고 자율성과 공동체 의식을 진작한다.
셋째, 상대방의 의사를 존중하고 경청하여 객관적 사고를 바탕으로 토론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른다.
3. 활동
(1) 선수 학습 과정에서 최대집단(전체 집단)의 협의에 의하여 공통 문제점(학습 문제)을 도출한다.
※우리 학습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은?
① 지각, 조퇴, 결석을 없애는 방법
② 서로의 인격을 존중하고 싸우지 않는 방법
③ 전체 어린이가 알맞은 1인 1역을 하는 방법
(2) 도출된 학습 문제(제재)를 완급성과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한다.
(3) 확정된 학습 문제를 소집단별로 해결책을 강구한다.
※문제 해결의 접근 방법
① 객관적인 통계 자료나 실태를 면밀히 조사한다.
② 선행 연구나 문헌을 조사, 분석한다.
③ 문제점을 추출하고 그 타개책을 제시한다.
④ 타개책의 객관적 검토(검증)를 한다.
(4)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5) 발표 내용에 대한 질의, 응답, 토의 활동을 전재한다.
(6) 학습의 결과 느낌 점에 대하여 발표하고 정리한다.
4. 유의점
(1) 본시 학습 활동의 특성이나 요령을 학습자에게 미리 안내하지 않는다.
(2) 공통 문제점의 도출은 될 수 있는 대로 학습자의 현실에 밀착된 것이어야 하며 발전에 직접 기여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보기>와 같이 지나치게 비약된 주제나, 막연하여 실현 가능성이 희박한 내용은 배제하여야 한다.
(3) 우선순위의 결정은 학습자가 자율적으로 정하도록 한다.
(4) 학습 주제가 설정되면 소집단별로 연구자를 선임하여 협조하고 전체 집단 발표를 하기 전에 소집단에서 선수 학습을 수행한다.
(5) 소집단의 구성을 4인 1조로 구성하였을 경우 학습 주제는 최소한 4개를 선정하여야 한다.
(6) 발표의 경과에 대하여 평가를 하거나 우열을 가리지 않는다.
(7) 선수 준비 학습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여야 한다.
(8) 학습 주제는 가급적 학년 발달 단계에 따라 교과 과정의 범위 내에서 선정하도록 하여야 한다.
(9) 분야별로 전문가를 초빙하여 지도 조언을 청취한다.
참고문헌
- 강운선(1998), 선택형 심화학습이 사회수업의 매력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 - 환경단원의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과 교육 31호
- 이순(1989), 소집단 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박영사
- 주은옥(1994), 사회과 수업에서 교사의 질문 유형이 학생의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 차경수(2000), 21세기 사회과교육과정과 지도법, 서울 : 학문사
- 최상희(1998), 사회과교육에서의 신문활용방안, 대구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희선 외(1993), 교육 사회학, 서울 : 형설출판사
발견과 탐구 수업을 설명식 교수나 의견발표식 교수에 빠지지 않고 제대로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교사는 다양한 자료를 준비하고 학생과 같이 탐구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그리고 신중한 질문을 해서 탐구의 과정을 유도하는 것 이외에도 문제점을 보는 새로운 방법을 안내하는 질문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보상에 있어서는 외적인 것보다 내적인 보상이 토론에의 참여도와 융통성을 높인다.
탐구학습의 기본적 가정은 학생들은 ‘자율적으로 학습해갈 수 있다’는 것이다. 학생들은 호기심이 강하고 스스로 성장하려는 욕구가 강하므로 탐구훈련 수업에서는 이러한 자연적이고 강렬한 탐구욕을 활용해 새로운 영역을 탐구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려는 것이다.
학생들은 흥미 있는 문제를 선택하여 직접 그 활동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해결방안을 찾아보도록 할 때 지적 탐구의 호기심이 유발되며, 아이디어를 명료화할 수 있고 타인과 작업을 함으로써 사회적 기능을 학습하게 된다고 한다. 이런 일련의 학습과정들을 거쳐 체계적인 탐구과정을 학습하게 된다.
Ⅵ. 사회과(사회과교육) 모의상황학습(모의놀이학습, 가상체험학습)
1. 모의 상황 학습법이란
모의 상황(Simulation game) 학습이란 역할놀이 학습과 문제해결 학습을 혼합한 형태의 학습 방법으로 아이들에게 간접체험의 효과를 줄 수 있는 학습법이다.
시뮬레이션 학습이 역할 놀이와 다른 점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결정해야 한다는 점과 그 과정에서 더 많은 상황을 제시하고 활동하여 의사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2. 모의 상황 학습의 효과
실제 게임과 그 후의 토의를 통하여 모의 상황 학습 모형에서는 개념과 기술, 협동과 경쟁, 비판적 사고와 의사 결정, 감정 이입, 정치사회경제 체제에 대한 지식, 효과성에 대한 감각, 기회의 역할에 대한 의식, 결과 직면을 포함하는 다양한 교육의 효과가 있다.
3. 교수학습의 단계
1) 1단계 - 도입
모의학습을 위한 많은 소재와 모의 활동에 통합될 개념 제시
2) 2단계 - 참여자 훈련
시나리오 설정(규칙, 역할, 절차, 채점, 의사결정 형태, 목표)
역할 배정
단축된 연습 시간 갖기
3) 3단계 - 모의학습 운영
게임 활동 및 관리
4) 4단계 - 참여자의 결과보고
사태와 지각한 것 요약
난점과 통찰한 것 요약
과정 분석
모의 활동을 실세계와 비교
모의 활동을 교과 내용과 관련시키기
모의 학습 평가, 재설계
Ⅶ. 사회과(사회과교육) 세미나학습
1. 개요
최근에는 사회 공동의 현안이나 문제를 주제로 하여 그 타개책을 진단하는 집회가 많아졌다. 어린 학습자들도 방송이나 신문, 잡지, 인터넷 등의 보도 매체를 통하여 자주 듣던 말이나 생소하지는 않다. 사회 교과 운영은 가급적 이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 성과도 거양하고 학습자의 자율성과 발표력도 신장하도록 하여야 한다.
본 프로그램은 소집단(4인 1조)의 공통 의견을 집약 정리하여 그것을 전체 학습장에서 발표하고 토론하면서 타개책을 도출하고 결과를 분석 검토하는 활동이라는 데에 큰 의의를 둔다.
2. 목표
첫째, 학습 문제에 대한 합리적 사고와 해결책을 기른다.
둘째, 집단 사고력을 진단하고 자율성과 공동체 의식을 진작한다.
셋째, 상대방의 의사를 존중하고 경청하여 객관적 사고를 바탕으로 토론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른다.
3. 활동
(1) 선수 학습 과정에서 최대집단(전체 집단)의 협의에 의하여 공통 문제점(학습 문제)을 도출한다.
※우리 학습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은?
① 지각, 조퇴, 결석을 없애는 방법
② 서로의 인격을 존중하고 싸우지 않는 방법
③ 전체 어린이가 알맞은 1인 1역을 하는 방법
(2) 도출된 학습 문제(제재)를 완급성과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한다.
(3) 확정된 학습 문제를 소집단별로 해결책을 강구한다.
※문제 해결의 접근 방법
① 객관적인 통계 자료나 실태를 면밀히 조사한다.
② 선행 연구나 문헌을 조사, 분석한다.
③ 문제점을 추출하고 그 타개책을 제시한다.
④ 타개책의 객관적 검토(검증)를 한다.
(4)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5) 발표 내용에 대한 질의, 응답, 토의 활동을 전재한다.
(6) 학습의 결과 느낌 점에 대하여 발표하고 정리한다.
4. 유의점
(1) 본시 학습 활동의 특성이나 요령을 학습자에게 미리 안내하지 않는다.
(2) 공통 문제점의 도출은 될 수 있는 대로 학습자의 현실에 밀착된 것이어야 하며 발전에 직접 기여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보기>와 같이 지나치게 비약된 주제나, 막연하여 실현 가능성이 희박한 내용은 배제하여야 한다.
(3) 우선순위의 결정은 학습자가 자율적으로 정하도록 한다.
(4) 학습 주제가 설정되면 소집단별로 연구자를 선임하여 협조하고 전체 집단 발표를 하기 전에 소집단에서 선수 학습을 수행한다.
(5) 소집단의 구성을 4인 1조로 구성하였을 경우 학습 주제는 최소한 4개를 선정하여야 한다.
(6) 발표의 경과에 대하여 평가를 하거나 우열을 가리지 않는다.
(7) 선수 준비 학습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여야 한다.
(8) 학습 주제는 가급적 학년 발달 단계에 따라 교과 과정의 범위 내에서 선정하도록 하여야 한다.
(9) 분야별로 전문가를 초빙하여 지도 조언을 청취한다.
참고문헌
- 강운선(1998), 선택형 심화학습이 사회수업의 매력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 - 환경단원의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과 교육 31호
- 이순(1989), 소집단 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박영사
- 주은옥(1994), 사회과 수업에서 교사의 질문 유형이 학생의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 차경수(2000), 21세기 사회과교육과정과 지도법, 서울 : 학문사
- 최상희(1998), 사회과교육에서의 신문활용방안, 대구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희선 외(1993), 교육 사회학, 서울 : 형설출판사
추천자료
- 사회과 통합과 역사교육
-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의,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편...
-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교수...
- 중학교(중등) 사회교육(사회과)의 교육과정변천과 목표, 중학교(중등) 사회교육(사회과)의 실...
-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 ...
-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의 성격과 교육목표,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의 기본내...
- 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정의와 특징, 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선...
-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특징과 주안점,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
-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개념과 특징,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교수학...
- 역사교육의 의미/ 미국 사회과, 역사교육
- 사회과(사회수업, 사회교육)의 개념과 특징, 사회과(사회수업, 사회교육)의 목표, 사회과(사...
- 사회과(수업, 교육) 지도이용학습과 사실지식탐구학습, 사회과(수업, 교육) 프로젝트학습과 ...
- 사회과(사회학습, 사회교육)의 목적, 사회과(사회학습, 사회교육)의 주제별 학습내용, 사회과...
- 사회과학습(수업, 교육)의 이론, 사회과학습(수업, 교육) 장학, 사회과학습(수업, 교육) 관찰...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