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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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메니우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생애
업적
시대적 배경
교육사상
교육법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육사적 의의
대표저서

본문내용

원적 교육과정을 제안한다. 즉 동심원의 핵심인 중핵은 변하지 않으면서 지식의 영역을 각 발달단계별로 확대하여 전개하는 것이다. 그가 제시한 백과전서식의 범지학은 하나의 뿌리에서 나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살아있는 학문이기에 이 같은 일관성 있는 동심원적 교육과정의 구성이 가능한 것이다.
여섯째, 코메니우스는 교육수단으로서 교재의 가치를 높게 평가했다. 그의 시대까지 교재는 드물고 비쌌으며, 통일성이 매우 부족하였다. 대다수의 학교들은 여전히 중세의 관습을 쫓아, 학생들이 교사의 구술을 받아 적어 교재로 삼았다. 그는 모든 학생들이 그 자신의 교재를 가지고, 전체 교과내용을 다룬 동일한 교재를 가지기를 원했다. 이처럼 교육에 대한 그의 위대한 공헌중의 하나는 바로 학교에서 사용하기 위해 그가 저술한 교과서들에 있다. 시청각교재의 효시라고 불리우는, 150개의 그림이 들어있는 {세계도회}(1658)를 저술한 것도 바로 그였다.
일곱째, 코메니우스는 루소와 달리 자연의 원리를 따르되, 자연의 조작으로부터 나온 '질서'가 범교육의 근본원리가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인간도 자연의 한 부분이므로 자연으로부터 교육의 원리를 발견하여 아동교육에 적용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자연을 인간의 파트너로 보지 않은 채, 자연을 지배 통제할 수 있다고 보는 현대인들에게, 코메니우스의 자연관은 인간과 자연의 공생원리를 깨우쳐 준다. 나아가 그것에 토대한 교육관은 인위적이고 강압적인 현대교육의 방법론을 다시금 반성해 보게 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해 준다.
여덟째, 코메니우스는 단계별 학습 즉 자연적 교수법을 강조하였다. 자연은 머물지 않고 계속 전진하므로 뒤에 오는 학습이 먼저 오는 학습을 기초로 하고, 또한 먼저 배운 것이 뒤에 배우는 것에 의해서 마음에 더 확고하게 박히도록 배열하여야 할 것이다. 학습이란 이미 알고 있는 것으로부터 미지의 것으로 점차 진행되는 것이므로 교과들은 난이도에 따라 점진적으로 배열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모든 교육구조는 아동들이 그 발달단계에 따라 분류될 수 있도록 그리고 아동들의 이해수준에 따라 가르쳐질 수 있도록 신중하게 배열되어야 한다. 즉 교육과정의 신중한 구성이 요청된다는 것이다. 지적폭력이 일어나는 것은 아동의 연령과 능력을 무시한 수업이 진행될 때 일어나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루소의 발달단계설도 결국 코메니우스의 영향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IV. 결 론
코메니우스는 현대 과학을 기초로 새로운 교수법을 정립하였고, 우주의 모든 사물들의 병행의 원리에 의하여 범지사상을 창안하였으며, 그리고 새로운 교육 방법과 범교육에 의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지혜의 빛을 확산할 것을 제언하였다. 또한 그의 새 교육은 일상생활과 정신세계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전인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포괄하고 있다.
물론 그의 새 교육과 그 내용은 전통적인 중세 사상의 요소들이라는 것을 배제할 수 없으나, 매우 진보적이며 역동적인 새로운 전인 중심적 내용들은 현대 사회에 살고 있는 청소년들의 지성적, 도덕적, 그리고 영적인 성숙을 위한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세계 도회와 같은 감각적인 시청각 교육 자료의 마련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끌어내어 학습자 주도로 수업을 진행하고, 단편적인 지식과 기술의 교육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의 원리를 깨닫고 체험하게 함으로써 생활의 지혜를 얻게 하는 범지식적 교육의 실행, 또 극단적 물질주의와 세속주의의 소산으로 상실된 청소년의 가치관 회복을 위한 지·덕·경의 전인적인 교육 등 청소년들이 지성적, 도덕적, 경건적 가치들과 속성을 전달하여 사회화 할 수 있는 새 교육을 위한 환경의 변화의 기본 원리를 그의 사상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알아 본 코메니우스의 사상을 통해 앞으로 우리가 만들어 가야 할 새 교육에 대해 생각해 본다면, 미래의 교육은 현대 사회가 지향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단순한 지적 학습과 전문적인 기술만을 전달하는 한 수단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각 개인의 본래적 인간성의 회복을 위한 신(神)·인(人)적 노작(勞作)이자 활동이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오춘희, 코메니우스,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II, 서울 : 교육과학사.
2. 이숙종,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서울 : 교육과학사.
3. J.A. 코메니우스 저, 남혜승 역, 세계 최초의 그림 교과서(Orbis Sensualium Pictus),
씨앗을 뿌리는 사람.
4. J.A. 코메니우스 저, 정확실 역, 대교수학(大敎授學), 교육과학사
5. 이원호, 교육 사상사, 문음사.
6. 한국교육학회 교육사연구회 편, 교육사상가 평전 3, 교육연구사
※ 시대적 배경
17세기 유럽은 종교개혁의 여파로 인한 신구 세력간의 갈등과 30년 전쟁을 비롯한 크고 작은 전쟁으로 말미암아 대부분의 나라에서 교육은 극심한 침체의 늪에 빠져 있었다. 가장 잘 발달한 문법학교 역시 라틴어와 종교 위주의 교육이라는 기존의 입장에서 헤어나지 못하였으며, 자국어와 근대 교과를 무시하는 16세기 이전의 교육방침은 여전히 주도적이였다. 이러한 답보상태에서 17~18세기의 민중교육은 더욱 침체될 수 밖에 없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실학주의는 16세기 후반부터 17세기 초반에 걸친 자연과학상의 큰 발견과 대발명으로 촉발되었다. 특히 철학면에서 데카르트의 합리론, 베이컨의 귀납법, 로크의 경험론 등으로 인해 18세기 계몽운동의 길을 열었다. 그리고 교육면에서도 같은 사상의 흐름 속에 라트케나 코메니우스 등의 선각자가 출현하여 실학주의에 입각하여 교육의 실제적인 측면에서 적지 않은 개혁을 가져왔다. 많은 실학주의의 교육 사상가 중에서 로크와 코메니우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 두 인물의 사상 형성 배경
철학자겸 정치학자요 교육사상가인 로크는 1632년 영국 서머셋주 링클의 비교적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부유한 가정과는 달리 부친 존은 지방변호사로서 엄격하고 과묵한 청교도였으며 그는 자녀들의 교육에 깊은 관심을 기울였으며 로크가 성장함에 따라 대등한 인격체로 대접해 주었다. 이러한 아버지의 교육사상은 로크의 교육론 속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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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1.01.17
  • 저작시기2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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