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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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service).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탄생 배경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정의 및 의의

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이용 현황

4.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

5.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

6. 참고문헌

본문내용

S(Location Based Services, 위치 기반 서비스)와 결합될 가능성이 크다. 그 중 증강현실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면,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의 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을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이다. 증강현실은 가상의 공간과 사물만을 대상으로 하는 기존의 가상현실과 달리 현실세계의 기반위에 가상의 사물을 합성하여 현실세계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부가적인 정보들을 보강해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단순히 게임과 같은 분야에만 한정된 적용이 가능한 기존 가상현실과 달리 다양한 현실 환경에 응용이 가능하며 특히,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스마트폰에서 이 증강현실 기술이 스마트폰의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구현되고 있다. 예를 들자면, 인근에 있는 커피 전문점에서 약속을 했는데 막상 근처에 가서 정확한 장소를 못 찾을 때가 있다. 'INeedCoffee‘라는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아래와 같이 스마트폰의 카메라 화면 속에 반경 5km 이내의 커피전문점의 위치 정보가 지도와 연결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또 그냥 장소만 표시하는 게 아니라 원하는 곳까지 이동 방향과 거리를 각종 그래픽으로 알려주며 바로 전화를 걸 수 있게 해준다. 버스 정류장 찾기, 약국 찾기, 병원 찾기도 비슷한 기능을 하는 어플리케이션이다. 방금 언급한 것들은 위치 기반 서비스도 더해져서 만들어진 증강현실의 한 형태이다.
증강현실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직접적으로 결합한다면 어떤 형태가 될까? 스웨덴의 UI(User Interface)전문 회사인 TAT에서 재미난 프로토 타입을 공개했다. Recognizr라고 하는 제목의 어플리케이션인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증강현실을 결합한 새로운 아이디어 컨셉이다. 어떤 식으로 증강현실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결합했냐면, 카메라를 통해 우선 그 사람이 누군지를 인식하고 그 다음에 그 사람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정보들을 주변에 보여주는 방식으로 이를 구현했다. 실제 적용을 위해 Facebook과 트위터등과의 연계, 그리고 개인 프라이버시에 대한 침해 부분에 대한 해결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지만, 매우 귀추가 주목되는 기술이다. 이 뿐만 아니라 백화점에서 쇼핑할 때 진열 되어 있는 제품들을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해서 스캔해서 제품 정보를 확인하고, 더 나아가 그 제품을 사용하고 나서 후기를 남길 수도 있게 된다. 이 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연계가 된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이 쓴 제품의 후기를 보여줄 수도 있게 될 것이다. 이런 것이 제품을 만드는 회사에게 있어서 직접적으로 마케팅에 이용될 수 있는 부분인데, 정보의 확산이 빠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특성상, 이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는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클 것이다. 아직은 이들을 이용한 분야가 마케팅 부분밖에 없지만, 증강현실로 제품을 검색했을 때 그 제품에 대한 가격비교와 추천 상품 등을 표시하면서, 관련 제품에 대한 광고를 싣는 방식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거나 추후 다른 효과적인 방식으로 비즈니스 모델이 개발하면, 경제적 가치가 매우 큰 가능성이 있는 분야라고 생각한다.
(TAT사에서 개발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증강현실을 결합한 Recognizr라는 어플리케이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증강현실 말고도, 위치 기반 서비스가 접목될 수도 있다. 위치 기반 서비스(Location-based service, LBS)는 무선 인터넷 사용자에게, 사용자의 변경되는 위치에 따르는 특정 정보를 제공하는 무선 콘텐츠 서비스들을 가리킨다. 위에서 언급한 커피 전문점 등을 찾는 어플리케이션은 엄밀히 말하자면 증강현실에 위치 기반 서비스가 접목되어 만들어진 것이다. 이것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접목된 것을 모바일 기반 소셜 위치 서비스(Mobile social and location service)라고 한다. 이 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어플리케이션은 포스퀘어(Foursquer)와 고왈라(Gowalla)다. 요즘 국내에서도 아이폰 이용자를 중심으로 포스퀘어를 이용하는 사람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데. 포스퀘어는 '체크인(Check-in)'과 특정 장소에 활발한 활동을 하는 사람에게 '시장(Mayor)'의 지위를 부여하는 요소를 도입하였다. 위치 기반 서비스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그리고 활동에 대한 보상차원에서 뱃지를 부여하는 등의 게임의 요소까지 가미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기업이나 상점의 입장에선 그 사람의 위치를 기반으로 한 localize된 광고나 마케팅을 할 수 있게 된다. 이용자가 사는 지역 또는 주로 활동하는 지역에 대한 정보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얻는 개인 정보를 이용해서 개개인에 최적화된 광고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경제적인 관점에서 보면 광고주는 다른 어떤 수단보다 비용 대비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에 매력적인 수단이 될 것이고, 이와 관련한 광고 시장이 다른 검색 광고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광고만큼이나 커질 것이다.
물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증강현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위치 기반 서비스 기술이 하나로 구현되었을 때 더더욱 그 위력이 더해질 것이다. 또, 앞으로 증가하는 스마트폰 시장을 볼 때, 관련 수익모델의 등장이 가져다줄 이익은 더더욱 커질 것이다.
(모바일 기반 소셜 위치 서비스의 예: Foursquare)
6. 참고 문헌
(1) 위키피디아(http://ko.wikipedia.org/)
(2) 고상민 외 2명, 네트워크 서비스와 온라인 사회적 자본: 한국과 중국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 15권 제1호, (2010)
(3) 오정연, 한·미·일 SNS 서비스 비교 분석, IT정책연구시리즈 제11호, (2009)
(4) 서재철 외 5명, 인터넷이용자의 SNS이용실태조사, 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5) 전자상거래표준화통합포럼 회장, 국내외 전자상거래 선진 사례 조사 연구 보고서, 전자상거래표준화통합포럼,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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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1.27
  • 저작시기2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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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5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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