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에_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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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한류에 대해서

2.한류의 형성 및 확산 배경

3.한류의 확산 현황 및 파급 효과

4.한류의 문제점

(1)콘텐츠 업계의 경쟁력 부족 및 콘텐츠의 다양성 부족

(2)한류 대상 국가들의 규제와 사회적 반발

(3)취약한 수익구조

(4)부적합한 판매 방식

5.한류 지속화 방안

(1)콘텐츠의 경쟁력 강화

(2)반한류 정서에 대응

(3)한류 인프라 구축

(4)마케팅 강화 및 한류 활용 확대

본문내용

내 콘텐츠 수출 업체의 경제적 수익창출은 불투명하거나 미미한 현실이다.
또한 앞서 살펴본 것처럼 한류로 인해 국내 관광객이 증가하고 잇으나 체계적으로 관광코스나 파생상품의 개발이 이루어지지 못하여 단순 구경거리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겨울연가> 촬영지를 방문한 관광객 중 70% 이상이 관광상품을 사지 않았는데, 그 이유가 “살 만한 것이 없기 때문” 이라고 응답했다.
이러한 점 들을 고려해 볼 때, 단순히 문화콘텐츠 판매나 관광객 증가만으로는 취약한 수익 구조를 탈피할 수 없기 때문에 관련 상품 개발과 판매방식 개선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4)부적합한 판매 방식
앞서 한류가 확산된 이유 가운데 하나로 이전 일본 방송사들의 지나친 고가정책에 맞서 저가정책으로 공략한 것을 설명하였다.
그런데 지금, 특히 드라마의 경우 가격 위험선에 육박해가고 있다.
드라마 수출 초기인 1990년대 초, 편당 700~800달러였던 수출 단가는 10년이 채 안된 2000년에 이르러 편단 1만 달러 내외의 높은 수준까지 올라갔다. 대만에 판매단 MBC의 <햇빛 속으로>, <안녕 내 사랑>, <복수 혈전>, <의가형제> 등이 편당 1만 달러에 판매된 사례인데, 이들 중 대부분의 판권은 다시 중국 지역에 편단 2만 달러를 훨씬 상회하는 가격으로 판매되었다.
드라마 <나쁜 친구들>의 경우도 아시아 전역을 커버하는 위성 방송 판권을 홍콩의 피닉스 TV에 편단 2만 5000달러에 공급하기도 하였다.
물론 높은 가격으로 콘텐츠를 판매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그러나 지나치게 높은 가격은 해당 국가의 사회적 반발을 초래하고, 결국 한류에도 제동을 걸 수 있다는 점에서 한번쯤 고려해봐야 할 문제이다.
더욱이 수출 외형을 늘리기 위한 드라마의 패키지딜 판매 방식의 채택은 수입국의 심한 반발을 초해하고 있다.
패키지딜이란 인기 드라마 1편을 팔면서 국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했던 조악한 드라마 시리즈를 끼워서 판매하는 방식으로 재고를 처분해 매출을 올리는 좋은 기회가 된다.
하지만 구매자로서는 방송에 적합하지 않은 드라마를 수입함으로써 편성에 어려움을 겪고, 재고 부담응ㄹ 안게 된다.
4.한류 지속화 방안
전술하였듯이 한류란 단지 한국 문화에 대한 일시적 유행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단순히 우리의 문화콘텐츠를 판매하는 것을 넘어, 한류의 확산은 해당 국가의 국민들이 한국을 이해하고, 좋아하게 되며, 나아가 한국 제품을 구매하고, 관광 수입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파급효과까지 담보한다.
따라서 지금까지 드러난 한류의 문제점을 수정하고, 이를 지속화시키는 방안을 수립해야 한류의 미래를 보장받을 수 있을 것이다.
(1)콘텐츠의 경쟁력 강화
일반 제품 및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문화콘텐츠 마케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의 질이다. 즉 콘텐츠 자체가 상품성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소재, 탄탄한 스토리 라인 및 우수한 배우들의 연기력과 가수들의 가창력 등 작품성과 상품성이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한다.
또한 홍콩의 사례에서 보았듯이 천편일률적 소재와 일부 스타에 대한 의존도 경계해야 한다.
(2)반한류 정서에 대응
문화의 교류는 어느 한 나라의 문화가 다른 나라의 그것을 대치하는 것이 아니다. 즉 일방적인 문화침투가 아닌 상호간의 문화를 존중하고 받아들이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최근 동아시아 각구에서의 한류에 대한 반감 증가(중국은 드라마 쿼터제 실시, 베트남은 방송횟수 제한 등), 기획사 및 스타들의 단기 이익 집착, 무절제한 태도, 그리고 빈번한 공연 취소 등으로 해외에서 한류에 대한 신뢰가 많이 상실됐다.
따라서 한류를 문화적 우월감 표출이나 단기적인 수익 기회보다는 문화교류의 차원에서 인식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공동제작, 공동마케팅, 기술협력 등을 통한 교류가 필요할 것이다.
예컨대 일본의 자본력과 마케팅, 중국의 노동력, 그리고 한국의 창의력 등 서로 간의 장점을 활용하는 교류가 효과적일 것이다.
제작을 발표하고 캐스팅에 들어간 김종학 프로덕션의 드라마 <태왕사신기>의 제작비 1/4을 일본의 프로덕션 에이벡스가 투자하겠다고 나선 것은 국가간 장점 교류의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3)한류 인프라 구축
한류는 장기적으로 볼 때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는 한류에 대한 직접 개입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류에 정부가 지나치게 개입하면, 상대국의 반감을 야기시키는 등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한다.
다만 정부는 인력양성, 법제도의 정비, 순수예술의 진흥 등 인프라 구축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정부는 기업의 문화예술 후원활동을 장려하고 실질적 혜택이 관련 종사자들에게 돌아가도록 함으로써 한류의 근간인 순수예술을 진흥시켜야 한다.
그리고 현재 방송에서는 간접 광고라 하여 허용되지 않은 PPL에 대해서도 전문 프로그램 제작사들이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제도적 정비가 이뤄져야 한다.
(4)마케팅 강화 미 한류 활용 확대
한류의 지속과 확산을 위해서는 재외 공관 및 주재소 등의 적극적 참여를 통한 현지 지원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그러나 아직도 한류 지역에서 개최되는 해외 전시회나 국제 행사 등에 대한 정보 공유의 미비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까지 연계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제는 한류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다양한 분야의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예를 들어 국내에서 개최되는 대규모 전시회나 컨벤션(2005 부산 APEC회의 등)에서 우리의 문화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관을 설치한다거나, 외국의 KOTRA무역관 등을 한국의 IT, 문화콘텐츠 소개의 거점으로 지정하여 한류 콘텐츠 소개채널을 다양화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영상 콘텐츠 등을 소개할 수 있는 VCR, DVD, 프로젝터 등의 기자재 및 공간 마련을 추진해야 한다.
이 외에 IT 협력단, 로드쇼 시연단 등을 파견할 경우, 한류 콘텐츠와의 접목을 통해 우리나라 첨단 산업 국가로서의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한류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문화전반에 대한 프로모션을 통해 문화콘텐츠의 진출이 식 문화 및 미용, 패션, 의료 서비스 시장 등의 개척으로도 연결 되도록 해야 한다.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배경,   확산,   중요,   본질
  • 가격3,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3.01
  • 저작시기20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2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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