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배경
Ⅲ.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정의
Ⅳ.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이론적 개념
1. 지능
2. 쉐마(Schema)
3. 동화와 조절
4. 평형화
5. 내면화
Ⅴ.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인지 구조
Ⅵ.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연구 내용
1. 감각운동 단계(출생~2세)
2. 전조작적 사고 단계(2~7세)
3. 구체적 조작 단계(7~11세)
4. 형식적 조작 단계(11~15세)
Ⅶ.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적용 사례
Ⅷ.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 관련 제언
참고문헌
Ⅱ.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배경
Ⅲ.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정의
Ⅳ.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이론적 개념
1. 지능
2. 쉐마(Schema)
3. 동화와 조절
4. 평형화
5. 내면화
Ⅴ.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인지 구조
Ⅵ.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연구 내용
1. 감각운동 단계(출생~2세)
2. 전조작적 사고 단계(2~7세)
3. 구체적 조작 단계(7~11세)
4. 형식적 조작 단계(11~15세)
Ⅶ.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적용 사례
Ⅷ.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 된다. 더 어린 아동은 자신의 생각을 실제 세상에서 시험해 봄으로써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즉 그들은 설명은 구체적이며 자세하다. 청년들은 추상적인 형태로 사고할 수 있으며 그들의 생각을 논리로서 내적으로 검증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현재를 뛰어넘어 인과 관계로 사물을 이해할 수 있으며 실재하는 것뿐만 아니라 가능성도 고려할 수 있고, 어떤 특성을 공유하는 대상들에 대한 개념이나 범주들을 발달시킬 수 있다.
Ⅶ.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적용 사례
정신지체인의 경우 보통의 또래보다 지적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사람을 정신지체라고 한다. 현재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정신지체를 지능지수(IQ)가 70이하이며 인지기능의 저하를 갖는 경우로 정의하고 있다. 정신지체는 정도에 따라 4단계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단계마다 발달수준과 교육기능수준, 사회적 기능수행 정도가 다르다.
정신지체의 경우 지능지수가 낮더라도 적절한 적응기술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다. 개인적인 훈련을 실시하고 다양한 경험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적절한 사회적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정신지체인의 적응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다. 정신지체가 경증인 경우는 정상인과 거의 다르지 않고 느리기는 하지만 정상인과 같은 학습단계를 거친다. 정신지체인은 비슷한 사람들끼리 함께 수용시설에 있는 것이 좋다고 잘못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소수의 심각한 정신지체를 제외한 95% 이상의 정신지체인은 가정에 머물면서 지역사회 내에서 치료와 교육시설을 이용해야 한다. 최대한으로 정상생활을 하면서 사회와의 접촉을 유지하는 것이 이들에게 중요한 교육이며, 가정에서 생활하는 것이 신체적, 심리적인 면에서 좋다. 따라서 지역사회 내의 가까운 치료교육시설 안내와 생활경험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 정신지체인도 좀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는 설명이다.
Ⅷ.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 관련 제언
인간이 스스로 이성이란 도구를 통해 신성에 의해 질곡되어 있던 인간성을 해방시키던 시기에는 인간 이성은 분명히 중세의 암흑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해방의 빛이었다. 근대 사회는 도구적 합리성으로 요약될 수 있는 근대성은 인간 이성에 의해 성립가능해졌고, 이러한 근대성을 통해 사회 구조의 분화, 노동의 분업, 전문화, 자율화를 추구하였다. 분화된 각 영역들은 상대적 자율성을 확보하게 되었기 때문에 근대 사회는 도구적 합리성을 통한 분화라는 특징을 지니게 된다. 이러한 분화는 체제의 합리성과 효율성 때문에 더욱 심화되게 된다. 따라서 근대성은 봉건 사회에 대해 대안적이면서도 안정된 새로운 질서라기보다는 부단히 분화하는 하나의 운동이다.
도구적 합리성에 의한 운동-분화-은 시간이 지낼수록 가속화하여 근대성 속에 사는 개인이 그 분화를 따라 갈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도구적 합리성은 인간에게 해방을 가져다주기보다는 오히려 도구적 합리성이 추구하는 목적에 인간 삶을 강제하는 것이 되어 버렸다. 분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에 오게 되면 이제 근대성은 더 이상 해방의 빛이 아니라 우리의 삶을 강제하고 있는 출구 없는 감옥이 된다.
근대 정신은 인식의 대상을 객체화하여 객체화된 대상 속에서 보편성을 획득하고자 하였는데, 근대 정신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 인간마저도 객체화하였다. 그 결과 인간은 합리적 보편성을 지닌 존재로 간주하였고, 인간 스스로가 합리적 보편성을 자아의 일부 혹은 전부로 수용하는 자아 개념을 형성하게 되었고, 이것은 미신과 무지로부터 인간을 해방하였다고 믿게 되었다.
이성에 의해 인간은 미신과 무지의 질곡에서는 벗어나게 되었으나, 모든 인식과 판단은 합리적 권위에 의존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것은 관습의 지배를 이성의 지배로, 전통적 권위를 합리적 법적 권위로 대체한 것에 불과하다. 결국 근대 정신은 개별적 존재로서의 인간 즉 주체를 간과하였기 때문에 개인을 해방한 것은 아니다.
19세기 후반부터 근대성의 문제점이 지적되기는 했으나, 20세기 후반에 들어 본격적으로 근대성은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이름 하에 해체적 과정을 겪고 있다. 이러한 경향 중에서 근대적 지식관인 표상주의를 거부하고 지식의 맥락적 구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 구성주의다. 구성주의는 객체화된 인식 대상으로서 보편적 인간 개념을 거부하고 개별적 경험의 의미를 강조하는 실존의 문제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다시 말해 구성주의는 개별적 경험이 개인적 의미를 갖도록 개별적 경험을 통제하려고 한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구성주의는 개인적 경험의 의미 구성이 중요한 문제가 된다.
급진적 구성주의는 대상의 객체화를 통한 탈맥락적 보편성을 추구하고 있는 근대 정신에 근거를 두고 있는 표상주의 인식론을 반대하고 있다. ‘급진적’이란 말에 해당되는 radical이란 말은 변화를 추구하는 속도가 급속하다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지만 근본적이란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즉 급진적 구성주의는 표상주의의 인식론의 기본 가정을 근본적으로 반대하고 있는 구성주의적 의미에 가장 충실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급진적 구성주의는 표상주의의 세계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표상주의의 가장 핵심되는 가정에 대해 반대를 할 필요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근대 정신이 합리적 도구성을 가능하게 했던 객관적 인식을 극복하는 것을 주요 탐구 주제로 설정하고 있다. 그래서 종종 급진적 구성주의는 인식론적 구성주의라고 일컬어지며, 지식의 표상 혹은 객관적 인식을 극복하고자 지식의 구성적 특성을 드러내는데 열중하게 되었다. 따라서 급진적 구성주의가 추구하고 있는 지식 구성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표상주의 인식론의 핵심 개념인 객관적 세계와 자아에 대한 이해가 선행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현재(1988), 피아제의 이론과 임상법 실제, 배영사
○ 박덕규(2004),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구조론, 민성사
○ 서창렬(1999), 피아제, 서울 : 시공사
○ 이경우,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적용, 교문사
○ 정현숙 저(2001), 교육 심리학, 동문사
○ Herbert P. Ginsburg(2006),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Piaget`s Theory of Intellectual)
Ⅶ.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적용 사례
정신지체인의 경우 보통의 또래보다 지적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사람을 정신지체라고 한다. 현재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정신지체를 지능지수(IQ)가 70이하이며 인지기능의 저하를 갖는 경우로 정의하고 있다. 정신지체는 정도에 따라 4단계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단계마다 발달수준과 교육기능수준, 사회적 기능수행 정도가 다르다.
정신지체의 경우 지능지수가 낮더라도 적절한 적응기술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다. 개인적인 훈련을 실시하고 다양한 경험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적절한 사회적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정신지체인의 적응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다. 정신지체가 경증인 경우는 정상인과 거의 다르지 않고 느리기는 하지만 정상인과 같은 학습단계를 거친다. 정신지체인은 비슷한 사람들끼리 함께 수용시설에 있는 것이 좋다고 잘못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소수의 심각한 정신지체를 제외한 95% 이상의 정신지체인은 가정에 머물면서 지역사회 내에서 치료와 교육시설을 이용해야 한다. 최대한으로 정상생활을 하면서 사회와의 접촉을 유지하는 것이 이들에게 중요한 교육이며, 가정에서 생활하는 것이 신체적, 심리적인 면에서 좋다. 따라서 지역사회 내의 가까운 치료교육시설 안내와 생활경험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 정신지체인도 좀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는 설명이다.
Ⅷ.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 관련 제언
인간이 스스로 이성이란 도구를 통해 신성에 의해 질곡되어 있던 인간성을 해방시키던 시기에는 인간 이성은 분명히 중세의 암흑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해방의 빛이었다. 근대 사회는 도구적 합리성으로 요약될 수 있는 근대성은 인간 이성에 의해 성립가능해졌고, 이러한 근대성을 통해 사회 구조의 분화, 노동의 분업, 전문화, 자율화를 추구하였다. 분화된 각 영역들은 상대적 자율성을 확보하게 되었기 때문에 근대 사회는 도구적 합리성을 통한 분화라는 특징을 지니게 된다. 이러한 분화는 체제의 합리성과 효율성 때문에 더욱 심화되게 된다. 따라서 근대성은 봉건 사회에 대해 대안적이면서도 안정된 새로운 질서라기보다는 부단히 분화하는 하나의 운동이다.
도구적 합리성에 의한 운동-분화-은 시간이 지낼수록 가속화하여 근대성 속에 사는 개인이 그 분화를 따라 갈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도구적 합리성은 인간에게 해방을 가져다주기보다는 오히려 도구적 합리성이 추구하는 목적에 인간 삶을 강제하는 것이 되어 버렸다. 분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에 오게 되면 이제 근대성은 더 이상 해방의 빛이 아니라 우리의 삶을 강제하고 있는 출구 없는 감옥이 된다.
근대 정신은 인식의 대상을 객체화하여 객체화된 대상 속에서 보편성을 획득하고자 하였는데, 근대 정신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 인간마저도 객체화하였다. 그 결과 인간은 합리적 보편성을 지닌 존재로 간주하였고, 인간 스스로가 합리적 보편성을 자아의 일부 혹은 전부로 수용하는 자아 개념을 형성하게 되었고, 이것은 미신과 무지로부터 인간을 해방하였다고 믿게 되었다.
이성에 의해 인간은 미신과 무지의 질곡에서는 벗어나게 되었으나, 모든 인식과 판단은 합리적 권위에 의존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것은 관습의 지배를 이성의 지배로, 전통적 권위를 합리적 법적 권위로 대체한 것에 불과하다. 결국 근대 정신은 개별적 존재로서의 인간 즉 주체를 간과하였기 때문에 개인을 해방한 것은 아니다.
19세기 후반부터 근대성의 문제점이 지적되기는 했으나, 20세기 후반에 들어 본격적으로 근대성은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이름 하에 해체적 과정을 겪고 있다. 이러한 경향 중에서 근대적 지식관인 표상주의를 거부하고 지식의 맥락적 구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 구성주의다. 구성주의는 객체화된 인식 대상으로서 보편적 인간 개념을 거부하고 개별적 경험의 의미를 강조하는 실존의 문제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다시 말해 구성주의는 개별적 경험이 개인적 의미를 갖도록 개별적 경험을 통제하려고 한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구성주의는 개인적 경험의 의미 구성이 중요한 문제가 된다.
급진적 구성주의는 대상의 객체화를 통한 탈맥락적 보편성을 추구하고 있는 근대 정신에 근거를 두고 있는 표상주의 인식론을 반대하고 있다. ‘급진적’이란 말에 해당되는 radical이란 말은 변화를 추구하는 속도가 급속하다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지만 근본적이란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즉 급진적 구성주의는 표상주의의 인식론의 기본 가정을 근본적으로 반대하고 있는 구성주의적 의미에 가장 충실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급진적 구성주의는 표상주의의 세계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표상주의의 가장 핵심되는 가정에 대해 반대를 할 필요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근대 정신이 합리적 도구성을 가능하게 했던 객관적 인식을 극복하는 것을 주요 탐구 주제로 설정하고 있다. 그래서 종종 급진적 구성주의는 인식론적 구성주의라고 일컬어지며, 지식의 표상 혹은 객관적 인식을 극복하고자 지식의 구성적 특성을 드러내는데 열중하게 되었다. 따라서 급진적 구성주의가 추구하고 있는 지식 구성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표상주의 인식론의 핵심 개념인 객관적 세계와 자아에 대한 이해가 선행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현재(1988), 피아제의 이론과 임상법 실제, 배영사
○ 박덕규(2004),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구조론, 민성사
○ 서창렬(1999), 피아제, 서울 : 시공사
○ 이경우,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적용, 교문사
○ 정현숙 저(2001), 교육 심리학, 동문사
○ Herbert P. Ginsburg(2006),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Piaget`s Theory of Intellect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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