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김현승의 생애 1
II. 주요 작품에 나타난 특성 분석 2
(1) 가을 2
1) 시의 배경 2
2) 감상 포인트 2
3) 시상의 전개 3
4) 시의 주제 3
5) 작품의 특성 3
(2) 가을의 기도 4
1) 시의 배경 4
2) 감상 포인트 4
3) 시의 특징 4
4) 시의 특성 5
(3) 눈물 5
1) 시의 배경 6
2) 시의 전개 6
3) 시의 특징 6
4) 시의 특성 6
III. 결론 7
* 참고자료 8
II. 주요 작품에 나타난 특성 분석 2
(1) 가을 2
1) 시의 배경 2
2) 감상 포인트 2
3) 시상의 전개 3
4) 시의 주제 3
5) 작품의 특성 3
(2) 가을의 기도 4
1) 시의 배경 4
2) 감상 포인트 4
3) 시의 특징 4
4) 시의 특성 5
(3) 눈물 5
1) 시의 배경 6
2) 시의 전개 6
3) 시의 특징 6
4) 시의 특성 6
III. 결론 7
* 참고자료 8
본문내용
눈물
(외면적) (내면적)
(변하기 쉬움) (변하지 않음)
III. 결론
제1시집 《김현승시초 金顯承詩抄》(1957)와 제2시집 《옹호자(擁護者)의 노래》(1963)에 나타난 전반기의 시적 경향은 주로 자연에 대한 주관적 서정과 감각적 인상을 노래하였으며 점차 사회정의에 대한 윤리적 관심과 도덕적 열정을 표현하였다. 그가 추구하는 이미지들의 특징은 가을의 이미지로 많이 나타나는데 덧없이 사라지는 비본질적이고 지상적인 가치를 상징하는 꽃잎·낙엽·재의 이미지와 본질적이며 천상적인 가치를 상징하는 뿌리·보석·열매의 단단한 물체의 이미지의 이원적 대립으로 표현되고 있다는 점이다.
주로 역사나 사회 속에서 빚어지는 다양한 현실적인 문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던 김현승의 초기시의 경향은 <견고한 고독>에서 전 사물의 본질과 인간의 근원적 실존을 탐구하는 내면화의 경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현상적 삶에 대한 그의 관심이 청교도적 윤리관속에서 천착되었다면, 이와 같은 존재성찰의 문제 또한 기독교적 초월의식과 깊은 관련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부조리한 현실을 노래함에 있어서는, 김현승의 시는 이미지와 진술, 때로는 경구적 어조의 문장 등을 혼합하여 시적 의미 맥락을 구성하고 있는 반면, 존재탐구라는 관념적이고 추상적 의미를 시로 형상화함에 있어서는 대부분 감각적인 비유독이란 언어로 대표되는 인간적 사고와 삶, 참회와 신에 대한 찬미로 대표되는 종교적 사고와 삶과의 관계라 할 것이다. 선명한 이미지, 그리고 서정적 토운을 사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는 비가시적 세계를 구체적이고 감각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표현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표현기법은 김현승 시의 미감을 형성하는 가장 큰 요인이며, 시의 구조를 조직하는 핵심 역할을 한다. 김현승의 시세계를 이루는 중심주제는 역사와 현실인식, 자연과 사물의 경고성탐구, 존재론적 고독의 문제, 초월과 구원의 문제 등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전반기의 시편에서는 주로 민족적 정서를 바탕으로 한 주관적 서정과 감각적 인상을 노래하였으며, 점차 사회정의에 대한 윤리적 관심과 도덕적 열정을 표현하였다. 이러한 외부상황에 대한 관심을 후기 시에 이르러 인간내면, 존재에 대한 실존적 물음 등으로 옮아가 신에 대한 회의와 인간적 고독을 시적 주제로 보여주고 있다. 1934년 5월 <동아일보>에 두 편의 장시로 문단에 데뷔하여 광복이전까지 18편의 시를 발표하였는데, 이들 시는 생애의 말년인 1974년 김현승 시전집이 간행될 때 '새벽교실'이라는 제목의 시집으로 합본되었다. 초기시는 그 시기가 일제 강점기의 암울한 상황에 놓여 있고, 시인의 출발기에 쓰여진 작품이라는 점에서 이후의 시세계와는 뚜렷이 구별되고 있으며, 민족적 울분을 직접적인 감정의 토로가 아니라 자연 이미지의 감각화를 통해 간접적으로 표출함으로써, 당시 1930년 시단의 모더니즘의 기교주의적 성향과 카프계열의 시들이 가지는 예술성 결여의 문제를 아울러 극복하려는 시적 태도를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시사적인 의의를 가진다. 일관되게 정직, 청결, 고독, 엄격성 등을 기반으로 한 시적의 삶과 인간적 삶을 통해 인간 본질에 관해 어느 시인보다 끈질긴 탐구를 보여주었다.
* 참고자료
서미정, 『다형 김현승 시 연구』, 2004
김명숙, 『김현승 시 전개양상』, 2003
이현정, 『김현승 시 연구 : 시의 변모과정을 중심으로』, 2001
유성호, 『김현승 시의 분석적 연구』, 2001
장주영, 『김현승 시의 상징성 연구』, 2001
김인섭, 『김현승시의 상징체계 연구』, 보고사, 2000
이은무, 『김현승 시 연구 : 중심주제 -가을, 고독, 신앙을 중심으로』, 2000.
(외면적) (내면적)
(변하기 쉬움) (변하지 않음)
III. 결론
제1시집 《김현승시초 金顯承詩抄》(1957)와 제2시집 《옹호자(擁護者)의 노래》(1963)에 나타난 전반기의 시적 경향은 주로 자연에 대한 주관적 서정과 감각적 인상을 노래하였으며 점차 사회정의에 대한 윤리적 관심과 도덕적 열정을 표현하였다. 그가 추구하는 이미지들의 특징은 가을의 이미지로 많이 나타나는데 덧없이 사라지는 비본질적이고 지상적인 가치를 상징하는 꽃잎·낙엽·재의 이미지와 본질적이며 천상적인 가치를 상징하는 뿌리·보석·열매의 단단한 물체의 이미지의 이원적 대립으로 표현되고 있다는 점이다.
주로 역사나 사회 속에서 빚어지는 다양한 현실적인 문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던 김현승의 초기시의 경향은 <견고한 고독>에서 전 사물의 본질과 인간의 근원적 실존을 탐구하는 내면화의 경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현상적 삶에 대한 그의 관심이 청교도적 윤리관속에서 천착되었다면, 이와 같은 존재성찰의 문제 또한 기독교적 초월의식과 깊은 관련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부조리한 현실을 노래함에 있어서는, 김현승의 시는 이미지와 진술, 때로는 경구적 어조의 문장 등을 혼합하여 시적 의미 맥락을 구성하고 있는 반면, 존재탐구라는 관념적이고 추상적 의미를 시로 형상화함에 있어서는 대부분 감각적인 비유독이란 언어로 대표되는 인간적 사고와 삶, 참회와 신에 대한 찬미로 대표되는 종교적 사고와 삶과의 관계라 할 것이다. 선명한 이미지, 그리고 서정적 토운을 사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는 비가시적 세계를 구체적이고 감각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표현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표현기법은 김현승 시의 미감을 형성하는 가장 큰 요인이며, 시의 구조를 조직하는 핵심 역할을 한다. 김현승의 시세계를 이루는 중심주제는 역사와 현실인식, 자연과 사물의 경고성탐구, 존재론적 고독의 문제, 초월과 구원의 문제 등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전반기의 시편에서는 주로 민족적 정서를 바탕으로 한 주관적 서정과 감각적 인상을 노래하였으며, 점차 사회정의에 대한 윤리적 관심과 도덕적 열정을 표현하였다. 이러한 외부상황에 대한 관심을 후기 시에 이르러 인간내면, 존재에 대한 실존적 물음 등으로 옮아가 신에 대한 회의와 인간적 고독을 시적 주제로 보여주고 있다. 1934년 5월 <동아일보>에 두 편의 장시로 문단에 데뷔하여 광복이전까지 18편의 시를 발표하였는데, 이들 시는 생애의 말년인 1974년 김현승 시전집이 간행될 때 '새벽교실'이라는 제목의 시집으로 합본되었다. 초기시는 그 시기가 일제 강점기의 암울한 상황에 놓여 있고, 시인의 출발기에 쓰여진 작품이라는 점에서 이후의 시세계와는 뚜렷이 구별되고 있으며, 민족적 울분을 직접적인 감정의 토로가 아니라 자연 이미지의 감각화를 통해 간접적으로 표출함으로써, 당시 1930년 시단의 모더니즘의 기교주의적 성향과 카프계열의 시들이 가지는 예술성 결여의 문제를 아울러 극복하려는 시적 태도를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시사적인 의의를 가진다. 일관되게 정직, 청결, 고독, 엄격성 등을 기반으로 한 시적의 삶과 인간적 삶을 통해 인간 본질에 관해 어느 시인보다 끈질긴 탐구를 보여주었다.
* 참고자료
서미정, 『다형 김현승 시 연구』, 2004
김명숙, 『김현승 시 전개양상』, 2003
이현정, 『김현승 시 연구 : 시의 변모과정을 중심으로』, 2001
유성호, 『김현승 시의 분석적 연구』, 2001
장주영, 『김현승 시의 상징성 연구』, 2001
김인섭, 『김현승시의 상징체계 연구』, 보고사, 2000
이은무, 『김현승 시 연구 : 중심주제 -가을, 고독, 신앙을 중심으로』,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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