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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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기록 작업의 개념
2. 기록 작업의 이론적 근거

Ⅱ.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2.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철학 및 교육
1) 교육철학
2)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
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
5.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사
1) 교사가 팀으로 함께 일함
2) 교육자로서 교사의 역할
3) 발현적 교육 과정
4) 근접발달지대
6.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기관 구성원의 역할
1) 교육조정자(Pedagogista)의 역할
2) Ateliersta(아뜰리에리스타) 미술자원 교사의 역할
3) Atelier(아뜰리에)
4) Reggio Emilia의 교사의 역할
7. 기록화와 반영적 사고
1) 기록 작업의 목적
2) 기록방법
8. 레지오 에밀리아와 프로젝트 접근법의 다른 점
9. 레지오 에밀리아 전시회의 교육적 접근방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al cons- tructivism)적 학습원리이다.
⑪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여 탐색, 재탐색하고 재구축해 나가는 재순환(recycling) 방법을 통해 Project 주제의 하위 주제 간 이해의 깊이를 심화시키는 학습내용의 구조적 차원의 문제를 들 수 있다.
⑫ 그림을 통한 표상을 비롯하여 다양한 상징적 표상을 학습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9. 레지오 에밀리아 전시회의 교육적 접근방법
① 공동의 노력에 의해 준비되었다. 레지오의 교육자들은 성공적인 교육은 상호성(reciprocity), 교환(exchange), 대화(dialogue)에 달려 있다.
② 전시회를 통해 관객은 다양한 형식과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을 경험하게 된다.
③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실행하는 교육은 직선형이 아니라 개방된 나선형(open- ended spiral)이다. 중요한 경험을 반복하고, “관찰한 것을 다시 관찰하고, 생각하고, 다시 그에 대해 생각해 보고 표상하고 나서 재표상해 보도록” 격려 받는다.
④ 의사소통의 한 형식인 이 전시회는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자들이 ‘기록작업(Documentation)’이라고 부르는 것에서 시작된다. 활동의 과정과 결과를 체계적으로 기록하는 Documentation의 세 가지 기능은 다음과 같다.
기록작업을 통해 어린이 자신들이 말하고 행했던 것에 대해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기억(memory)’을 제공함으로써 다음 학습을 위한 출발점이 된다.
기록작업은 교육자에게 연구를 위한 도구와 향상을 위한 열쇠를 제공한다.
부모와 대중으로부터 반응과 원조를 유발하는 방편으로 유치원에서 유아들이 어떤 것을 하고 있나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한다.
⑤ 전시회는 영원히 완성되지 않을 것이다.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행해지는 교육은 고정된 일과에 따라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재조사와 재실험의 과정을 거친다. 이런 이유로 레지오의 교육자들은 그들의 접근법을 ‘모델(Model)’이라고 부르는 대신 ‘우리의 프로젝트(Project)’ 또는 ‘우리의 경험(Experience)’이라고 말한다.
Ⅲ. 결론
레지오 에밀리아의 가장 큰 특성을 이야기 한다면 첫째, 계획된 교육과정이 아니라 발현적 교육과정을 전개하고 있다. 이것은 어떻게 보면 레지오 에밀리아의 또 다른 특징 아동 주도성과 관계가 된다. 실습 중에 발표할 기회가 많았는데 그럴 때 마다 T.C안을 짜고 세부목표까지 짜서 수업을 하게 되었다. 개방형 질문을 해서 다양한 대답들을 받지만 다양한 대답에 따라서 목표를 바꾸어서 이야기 해나가는 것이 아니라 그런 대답이 있다는 것만 경청해주고 “자세한 것은 다음에 이야기 하도록 해요.”라고 말을 하거나, 내가 준비한 T.C안 대로 대답이 나오지 않는 다면 그 대답을 유도하면서 정해진 시간 안에 정해진 발표 자료로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하지만 레지오 에밀리아는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주제에 대한 ‘재탐색, 다시 경험하는 순환과정을 거치면서 진행되게 된다. 레지오의 특징인 발현적 교육과정은 예상하지 않은 학습의 기회를 강조하며 지역사회와 가족의 상황을 연결하여 발전시킨다는 특징이 있다. 둘째, 레지오에서 프로젝트를 실시할 때는 소집단 형태로 이루어지며 프로젝트의 주제를 선택할 때 유아가 환경을 접하는 자연스러운 과정에서 흥미가 있어 제안하는 주제, 유아와 성인이 함께 흥미를 가진 주제와 교사가 제안하는 경우 등으로 주제를 정하게 된다. 위에서도 설명을 하였지만 교사 혼자 모든 것을 준비하여 많은 아이들을 놔두고 주입식으로 아동들에게 이해시키는 것과는 달리 아동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소집단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서 전개해 나간다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레지오 에밀리아의 특징은 유아들 말과, 그림과 조형물 등의 작업물, 활동 과정 등을 포함하여 교실이나 복도 등에 기록 작업을 전시하여 유아들이 어떻게 전시된 작품을 계획하고 실행에 옮기고 완성했는지 보여 준다. 오늘, 현경어린이집을 방문하였을 때 아동들이 직접 한 작품들을 복도에 전시해 둔 것을 볼 수가 있었다. 여러 아이들이 직접 참여하고 진행하는 형식으로 진행된 레지오 에밀리아의 작품 등을 복도에 전시되어 있는 것을 보면서 ‘아이들이 저렇게 까지 생각하는 구나.’라는 생각과 아동들의 참여성에 대한 놀람을 가지게 되었다.
학교에서 수업 중에 프로그램을 짜서 발표 할 때는 우리들이 직접 선생님이 되어 말을 하기도 하고, 아동들의 생각을 예상해서 대답하기도 하였기 때문에 우리들이 직접 짠 프로그램의 결과물들을 학과 복도에 전시할 때와 또 다른 느낌을 가지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레지오 에밀리아에 내용을 정리해 보면 이러하다. 어린이의 능력을 사회화하고, 상호간 애정과 신뢰를 주고받게 하고,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활동과 사고에 대해 어린이 스스로 구성해 나가게 한다. 그럼으로써 어린이를 도울 준비가 되어 있는 어른들로부터 지원을 받으면서 모든 잠재성을 현실화하게 한다. 어린이의 권리 확대, 어린이들의 학습과 보호, 어린이의 성장과 경험 등에 대해 부모는 자유로우면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한다. 교육에 참여한 모든 이들은 협력을 통해 성취감을 맛보게 되고, 이들은 서로의 유능성과 아이디어로 지지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다면 아이들이 배워야 할 교육이 미리 정해진 틀에 맞춰 진도만 나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주위환경을 경험하여 얻는 레지오 접근법이 우리가 진정 추구해야 할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은희, 200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변, 창지사
김혜경, 유희정,2004,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
이순형 외, 2007,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김은희, 200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 적용, 창지사
Joanne Hendrick 저 / 이연섭 역, 1999, 레지오 접근법의 첫걸음, 정민사
김영호, 199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캐롤린 에드워드 저 / 김희진, 오문자 역자, 2000,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정민사
Carolyn Edward, et al., 김희진, 오문자 옮김, 앞의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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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0
  • 저작시기2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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